Home > TECH. & DIY > 튜너와 노이즈-필터

튜너와 노이즈-필터

글쓴이 : SOONDORI

최근 우리 집 튜너들에 잡음이 유입되고 있음을 알게 되었다. ‘타타타타타’하는 작은 잡음으로 모터 회전자(Rotor)가 운동할 때 생기는 접점아크(Arc) 잡음과 유사하다. 뭐지? 인근에 관정을 만든 것도 아니고… 어쨋든, 이것은 1) 외부에서 FM 튜너 주파수에 영향을 주는 노이즈가 유입되는 경우이거나 2) 전원쪽으로 무엇이지 모를 노이즈가 유입되는 경우 두 가지 중 하나라고 추정하고 후자, 저렴한 노이즈-필터를 멀티-탭 중간에 달아보는 것으로 결론을 내림.

이 전원 노이즈 필터는 60Hz만 통과시키기 위해… 그러니까 고역은 자르고 저역은 통과시키는 Low Pass Filter에 상당하는 소자모듈로 이해할 수 있다.

전원선 노이즈 유입은 공기 중 복사 노이즈, 선을 따라오는 전도 노이즈, 비대칭모드 유입, 대칭모드 유입 등이 있고 노이즈 필터는 다음과 같은 일반적인 회로로 구성되어 있단다. 좌측 Cx로 바이패스시키고 코인(L)로 고주파 차폐를 하며 다시 우측 Cx에서 잡고… 그리고 양쪽에서 들어오는 잡음을 접지(Ground)한다. 페리이트-코어에 몇 가닥 권선을 감고 작은 콘덴서(내압 높은 것)하나 붙여도 되지만…

– Common Mode : 전원선을 따라 노이즈가 유입되고 기기를 거쳐 대지로 빠지는 경우,
비대칭모드라고 함.
– Normal Mode : 전원선을 따라 유입된 노이즈가 기기를 거친 후 다른 전원선으로 회귀하는 경우,
대칭모드라고 함.

인터넷에 있는 어떤 메이커의 자료를 보니까 다음과 같은 성능을 갖고 있단다. 필터의 존재에 따라 감쇄되는 정도를 표시하는 삽입손실(Insertion Loss)이 수 십 dB 있다는 것이지. 다른 것은 잘 모르겠고… 88~108MHz에 상당하는 모든 영역에 있어서 이 값이 클 수록 좋을 것인데… 그럴 수는 없다. 5~6A 정도면 충분하겠다.

(유니온전자, http://www.unionelecom.co.kr – SBS 시리즈의 경우)

(6A급, Common Mode 없는 제일 작은 모델의 경우 – 구매대상)

인터넷으로 APC Surge Arrest 제품을 접하게 됨. APC가 서버 시설의 UPS, AVR 등을 만드는 유명업체라서 비싼 가격대를 예상했는데… 이런! 16~17천원이다. 인터넷 쇼핑몰에서 판다. 번거롭게 필터모듈사서 멀티-탭 중간 자르고 작업할 일 없겠다. 흐흐…

(이 제품은 모뎀/FAX와 같이 외부 써지유입 경로를 구성하는 장치를 위한 작은 포트(APC로고 및 작은 구멍)가 추가로 마련된 것. 기본형 P5B-KR에 비해 위 P5BT-KR이 몇 천원 더 비싸다. 오디오엔 이런 것 필요없다. 최대 10A, 100KHz~10MHz 대역에서 차단율 30dB
http://www.apc.com/products/resource/include/techspec_index.cfm?base_sku=P5B-KR)

물건을 수령하고오디오 일체를 이쪽으로 연결. 과연 남들 이야기처럼 음이 좋아진다거나 뭔가 달라지거나? 그런 것 일체 없다. 일체 없는 것이 본래 좋은 것이고 당연한 것이다. 누군가 확연한 차이를 느꼈다면 그것은 집 전원선에 문제가 있다는 이야기인데 사실 아주 오래된 집이 아니고서야 그럴 일은 없을 것. 내년 여름철 폭풍, 번개가 칠 때 써지가 유입될 수 있고 그 짧은 순간엔 나름 효과가 있을 것이다. 이것은 이미 경험으로 알고 있는 써지방지 멀티탭의 기능.

음… 왜 사람들은 멀티-탭에 수 백만원 돈을 쓸까? APC 1.2만원 vs. 500만원 짜리 멀티탭의 가격차이를 만드는 요소가 뭐지? 전압조절장치(AVR)이나 써지 프로텍션 목적이 아니라면 이것은 대단한 사치와 낭비라고 단정.  매사 안달난 사람들의 심리적 만족을 핑계로 업자가 큰 거품을…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