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TECH. & DIY > 모노를 스테레오로, MPX 디코더 장치

모노를 스테레오로, MPX 디코더 장치

글쓴이 : SOONDORI

1960년대 초반 미국에서 FM STEREO 방송이 시작되고 오디오파일들은 갖고 있던 튜너의 모노 수신신호를 좌/우신호로 분리해주는 장치를 찾게 되는데 그러한 장치를 MPX(Multi-Plexer, 다중화장치) 또는 스테레오 디코더(Stereo Decoder)라고 한다.

이 장치의 기능들은 1970년~80년 즈음에는 작은 MPX IC 또는 Decoder IC에 집적된다. 아마도 당시에는 이렇듯 커다란 장치가 손톱만한 IC 하나에 다 들어간다는 것이 상당히 놀라운 기술혁신이었을 것이다.(표제부 사진 출처 : http://www.goodsoundclub.com/Playback/Site_images/Rohde_Schwarz.jpg)

유명한 디코더 장치로는  Rohde & Schwarz사의 MSDC/MSDC2, 미국 BALAR사의 FMS1, FMS2(분리도 70dB, THD 0.01%, 제작사 설명자료)가 있다. 참고로 이런 장치에 사용하는 신호처리의 기본개념은 다음과 같다.

방송국 송출신호는 L+R(혼합)한 것과 L-R(빼기)한 것이 실려있다.
디코더장치에서,
(L+R)신호에서 (L-R)신호를 더하면, L + R + L -R이므로 2L만 남는다.
(L+R)신호에 대하여 (L-R)신호를 감하면, L + R – L + R이므로 2R만 남는다.
이 덧셈과 뺄셈은 순수 아나로그 가산기 회로를 써서 구현할 수 있다.

 

* 관련 글 : TRIO Model AD-2와 아나로그 스테레오 디코더의 동작원리

 

2 thoughts on “모노를 스테레오로, MPX 디코더 장치

    1. 안녕하세요?

      호… 특별하고 재미있는 기기입니다. SQ라는 단어가 눈에 들어오고… Stereo Quadraphonic의 약어라고 생각되고 4 채널 음원을 다루는 과거 기술로 FM 튜너의 MPX와는 용도가 다르다고 생각되고요. 자료 사진들이 좋고 서비스 매뉴얼도 있으니… 조만간 탐구하고 글로 정리해봐야겠습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