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DATABASE > 완벽한 Closed Loop를 꿈꾸다! AIWA AFBS 시스템

완벽한 Closed Loop를 꿈꾸다! AIWA AFBS 시스템

글쓴이 : SOONDORI

스피커 동작상태를 모니터링하고 적절히 그 운동을 제어하는 시스템을 AIWA는 AFBS(Acoustic FeedBack System)이라고 명명하였다.

스피커 → 마이크로-폰 → 앰프/제어회로 → 스피커 순으로 페루프를 구성하고 제어회로는 임피던스 변화와 같은 단일한 제어변수(다른 회사에서 사용된 기술, 이 경우는 앰프에서 기준점 대 임피던스변화를 추정한다)를 다루는 것이 아니라 스피커 소리를 기준으로 앰프 동작상태를 제어한다.

좀 더 확실하고 종합적인 방법론이기는 한데 굳이 이렇게까지 할 필요가 있나 싶기도 하다. 그 모든 것에 오디오-피크시절 설계자들의 대단한 고뇌가 담겨있다. 독특함이 없으면 절대로 살아남기 힘들었던 시절, 치열했던 경쟁의 결과물이라는 생각이다. (표제부 사진 등 출처 : http://www.audiopower.ru/images/shop/items/jn29g3nelhv3hhzeay0bn.jpg))

(AFBS에 의한 저역개선, 기타 제어에 자신이 있었던 것인지… 엔클로저의 깊이가 상당히 작은 편이다)

(앰프내장 소형 풀레인지 시스템의 경우 : 우측에 작은 마이크)

[ 관련 글 ]
Philips Motional Feedback 스피커
Kenwood L-08 파워앰프, 초고성능 그리고 시그마드라이브

 

2 thoughts on “완벽한 Closed Loop를 꿈꾸다! AIWA AFBS 시스템

    1. 안녕하세요? 이래저래 어려운 COVID19 세상인데… 주변분들, 별 일은 없으시겠지요?

      제게 구매가치에 대해서 물으시는 것이라면…

      앞쪽에 픽업 마이크가 있다한 들 그것을 처리할 방법이 없는 일반 앰프에서 AIWA가 의도한 정교한 피드백 제어는 안 될 것입니다만…

      “현지 340불이면 구매가치는 충분하다”입니다. 오로지 그 평면형 APM 스피커 때문에요. 상태 매우 좋은, 대단한 Rare Item이네요. 와우~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