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EXPLORE > 트랜지스터 앰프 이야기 #5, 출력단 회로

트랜지스터 앰프 이야기 #5, 출력단 회로

글쓴이 : SOONDORI

다음은 전류이득을 최대한 높이도록 설계된 Darlington회로(창안자인 Sidney Darlington의 이름을 딴 것, Darlington Pair 또는 Common Collector회로라고 함)이고 대부분의 앰프에서 사용되고 있다.

Emitter Follower Q1, Q3는 양의 파형을, Q2, Q4는 음의 파형을 가공하여 스피커 구동에 필요한 대전류를 만들어 내는데 전류이득은 Q1, Q2 증폭률에 Pair Matching된 Q3, Q4의 증폭률을 곱한 값이다.

R1, R2는 Q3, Q4가 Off 되는 시점에서 최소 통전상태를 유지하기 위해서, R3, R4는 온도상승에 의한 전류상승을 제한하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되었다.

흔히 R3, R4의 양단전압을 mV 레인지로 측정하면서 BIAS ADJ 저항을 돌려 값을 조정한다. 예를 들어 10mV가 관측되었다면 0.010V ÷ 0.22오움 = 4.56mA가 흐르는 것이고 두 트랜지스터의 전류증폭 곱이 100 × 100일 때 Q1, Q2의 base에는 4.5uA가 흐르고 있을 것이다. 물론 이 전류는 Current Source로 표현되는 회로에서 공급된다.

(Marantz 2285 파워앰프,
H001, H003 두 개 트랜지스가 종단드라이버 트랜지스터 Q710에 대해서 병렬로 연결되어 있다.
이는 85W 대출력을 유지하면서 충분한 전류를 흘려 스피커를 자유자재로 핸들링하기 위함이다.
전류용량은 흔히 “펀치력이 좋습니다”라고 말하는 앰프의 동작특성과 관계가 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