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AUDIO NOTES > 목재와 금속

목재와 금속

글쓴이 : SOONDORI

당초 오디오는 목재가구 개념에서 출발을 했으니… 종종 목재 느낌을 최대한 강조하려는 사례가 있다.

금속 케이스에 우드케이스를 덧씌우는 것은  흔한 일이고  DUAL CV-12 인티앰프(1967~1968)에서 처럼 목재 케이스에 회로를 조립해 넣는 경우도 있다.

극초기 오디오가 아님에도 이런 제작 방법을 쓴 것은 딴엔 희안한 일인데 설계자는 명확한 의도를 갖고 이렇게 만들었을 것이다. 그 의도는 소비자의 심리에서 나온다.

(6W@4오움 트랜지스터 앰프
출처 및 참조글 : http://www.n-malek.de/11201/11263.html)

목재는 심리적 안정감을 주는 소재이고 공학적으로 합당하며 오랜 동안 변함이 없다.

인간이 진화하면서 곁에는 늘 초록색, 갈색이 어우러진 나무가 있었고 그 나무는 험한 자연으로 부터 그를 보호해주는 방패막이였다. 그러하니 자연스럽게 ‘소리나는 고급스러운 가구’로서 어필할 수 있었던 것. 그 경우 회로의 복잡성이 중요하지 않다.

(파워앰프)

(톤-컨트롤앰프=Flat AMP)

(PHONO 앰프)

* 관련 글 : DUAL CT-18 아날로그 튜너와 CV-120 인티앰프

 

2 thoughts on “목재와 금속

    1. 안녕하세요?

      듀얼 CV 시리즈는 목재와 금속 새시가 잘 어울린, 매우 합리적인 구조를 갖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예전에 상상을 해보건대 몇 대 DIY를 한다면… 정말 그럴듯한 타협점이 아닐까 싶었습니다. 우드의 느낌을 적극 살리면서….

      ^^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