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TECH. & DIY > FM용 RF 안테나 분배기

FM용 RF 안테나 분배기

글쓴이 : SOONDORI(블로그 글 복사)

한 개의 안테나에 대해, 두 개 이상의 튜너를 동시에 물리겠다 하면 분배기(FM RF Splitter)를 써야한다. 시중의 제품들은 지그재그형 선로(L, C 성분)를 PCB 패턴으로 만들어 내장하는 방식으로, 매우 간단하게(?) 만들어진 것들이 대부분. (2천 원쯤?) 물론, 그 패턴들이 대충 대충 설계된 것은 아니다. 당연히 공학적 노하우가 있어야 한다.

흔히보는 Passive타입 분배기는 안테나쪽 In에 대해서 튜너에 연결되는 여러 개의 Out이 붙어 있는 구조. 문제는… 1) 각각 경로에 있어서 감쇄(삽입손실)가 필연적이고 2) 접속단자 저항, 잘못된 또는 소홀한 제조품질 때문에 임피던스 매칭에 있어서 부정합이 의심된다는 것. 저자거리에서 물건을 파는 사람은 스펙을 모르고 제조자측 스펙도 검색하기도 힘들다.

믿을 만한 뭣 쫌~ 없나? 케이블TV용 범용분배기는 널렸지만 믿을 만한 ‘FM전용’ Active/Passive 제품은 구하기가 매우 어렵다. ‘전용’이 있기나한 것인지? 일종의 협대역 필터를 만드는 일이 어렵고 작금에는 별 수요가 없으니 더 더욱 그렇겠지. 이래 저래 돈벌이가 안된단 말씀. 해서… 그냥 한 대의 안테나에 2천 원 짜리 분배기를 경유, 4대를 물려 쓰고 있다. “에라 모르겠다”일 수 밖에.

(스펙서 제시되는 경우… 신뢰가 간다. 88Mhz에서 -3.3691dB 감소라…
출처 : http://www.dipolnet.com/2-way_tv-fm_splitter_r-2_signal_R60102.htm)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