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TECH. & DIY > AIWA, HS-JL30 Stereo Radio Cassette 수리 (1), Hinge 교정

AIWA, HS-JL30 Stereo Radio Cassette 수리 (1), Hinge 교정

글쓴이 : SOONDORI

카세트 삽입부 힌지(Hinge)가 이탈해 덜렁거리는 문제,  AAA 건전지를 신품으로 교체해도 반응이 없는 문제 두 가지를 해결하는 과정을 정리한다.

최초 주물로 제작된 힌지의 돌기가 부러졌을 것이라 예상했으나 실은 고정볼트가 느슨해지면서 돌기와 돌기접촉 회전부가 분리된 것이 고장의 원인이었다. 나사를 풀고 한쪽 방향으로 세게 밀어 재결합되도록 조치하였다.

그 다음, 배터리/충전 모듈을 분해하고 이상이 없는 지 확인하였다, 건전지 누액으로 배터리단자 접촉부에 부식이 발생되어 있기에 칼로 녹을 제거하고 WD-40을 한 방울 묻혀 표면상태를 원복시켰다. 재조립 후 모듈 출력단자 전압을 확인하였다. 1.5V x 2 = 약 3V.

그런데 기기는 작동되지않는다.

조심스럽게 알루미늄 커버를 분리하고 노출된 PCB를 살펴보기로 한다. 커버 분리를 위해 아주 작은 볼트들을 풀어내야 하는데… 길이가 제각각이므로 기기의 각 면을 기준으로 풀어낸 볼트들을 분류, 정리하고 참조용 사진을 찍어 둔다. 이 방법은 일반 오디오 기기 수리에 있어서도 매우 효과적인 방법.

배터리 모듈의 3P 단자와 기기 본체의 단자가 접촉될 때 배터리 전압이 메인보드로 인가된다. 메인보드 단자와 PCB 기판의 ‘+’, ‘GND’ 등 주요 회로경로에 문제가 없는 지를 확인한다. 굳이 이런 검사를 하는 이유는 건전지 누액 때문이다. 누액은 점진적으로 금속류를 부식시키는데 PCB 패턴이 끊어지거나 금속접점의 접촉저항이 크게 증가하는 등 종종 눈에 안보이는 회로단절이 일어난다.

열어본 김에 고질적인 문제인 벨트 늘어짐을 확인한다. 벨트를 당겨 적당한 텐션이 있는 지와 구동 풀리를 손으로 돌리고 반대편 풀리가 연동해서 잘 움직이는 지를 확인한다. 이런 특수벨트는 구하기가 매우 어렵다. 그럴 때는 예의 임시방편 ‘고무장갑 벨트’를 만들어 쓰면 된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