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요일, 12월 15, 2018
Home > AUDIO NOTES > 중국 노브사운드 진공관(?) 앰프, 글로벌 사기꾼들의 합작품

중국 노브사운드 진공관(?) 앰프, 글로벌 사기꾼들의 합작품

글쓴이 : SOONDORI

중국인들의 짝퉁문화에 대한 글을 썼고 예시의 내용이 길어져서 독립된 글로 재정리한다. 보다 보다… 치밀어오르는 분노. 이 글이 노출되어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기를…

독자설계라는 관점에서 분명히 짝퉁은 아닌데 사기인지 깜찍한 발상인지를 판단키 어려운 중국제 오디오들이 있다.

다음은 나름 유명세를 치르고 있는 중국제 Nobsound MS-10DMKII 진공관 앰프로 Aliexpress 판매가 80불 대이고 국내 수입상들이 인터넷에서 20~30만 원 내외로 판매하고 있다.

심각한 문제는 이것이 진공관 앰프가 아니라 트랜지스터 앰프라는 것. 진공관은 불만 들어온다. 회로에 전혀 개입하지 않는 진공관이니 하이브리드라는 단서조차 붙일 수 없다. 당연하게도 검은색 트랜스포머 하우징은 기분만 내는 구조. 속이 텅텅 비어 있다.

구매자들은 이게 싸구려 반도체 앰프인 것을 알고 사는 것일까?

“듣는다”는 것만으로는 80불도 비싼 이 앰프를 국내, 해외 인터넷 마켓에서는 ‘트랜지스터’ 언급없이 오로지 진공관’만 내세우며 소비자를 현혹하고 있다. 수입/판매상이 속내를 모르고 판매한다는 것은 말이 안되니 중국인들의 글로벌 사기극에 여러 나라 수입상들이 일조하는 사례로 볼 수밖에 없다.

여기에 내용을 알면서 의도적으로 그럴 듯한 리뷰기사를 쓴 자, 고의로 대륙의 실수니 뭐니 이야기한 자들도 도덕적으로는 문제가 있는 사람들이겠고… 그리하여 아무 생각없이 구매한 사람과 의도없이 좋다 나쁘다 후기를 쓴 사람 모두 완전히 바보가 되어 버렸다. (참조 글 : https://blogs.yahoo.co.jp/yyoshi5515/12200178.html)

(진공관을 제거해도 소리가 난다는 10D. 출처 : https://www.auriculares-hifi.com/foro/index.php?topic=3735.15)

(10D. 텅빈 트랜스포머 공간)

혹자는 MK2 버전의 진공관을 뽑았더니 소리가 나지않았으므로 실제 작동되는 것이라고 주장하지만 별도 배압회로를 쓰지않는 이상 이 또한 매한가지. 이런 규격 트랜스포머의 전압으로 진공관을 제대로 구동할 수 없다. 한편, 수 백V DC 배압회로는 이런 오디오 기기에는 당치도 않은 이야기이며 무엇보다 싸구려 기기에 유의미한 비용이 추가되므로 완벽한 넌센스이다.

그러므로, 전작과 다름없이 이 MK2버전 역시 중국 사기꾼들의 100% Fake 제품 또는 어떤 큰 손 유통업자가 만들어낸 글로벌 사기극의 결과물일 수 밖에 없는 것.

(MK2 버전의 트랜스포머)

더 적어보자면… 일종의 학습효과? 10D 버전에 대해 말이 많았던 모양인데 이제는 한 술 더 떠서… 진공관 히터-필라멘트와 신호경로를 가지고 조작질을 해 놓은 모양.

예를 들어 Line-In → 커패시터 → 히터/필라멘트 → 커패시터 → 앰프입력 순으로 경로를 살짝 우회시키면 진공관을 뺄 때 소리가 나지않을 것이다. 만일 진공관을 바꾸었더니 소리가 달라졌다면? 히터는 저항체로서 입력 임피던스가 달라지니까 미묘한 소리변화가 있을 수도 있다. 극간 정전용량(pF)을 Cut-Off, 바이패스-커패시터처럼 쓴다거나…

찬찬히 검토해본 결과 진공관 보드는 히터 점멸 그리고 전원 투입 시 몇 초간 Delay를 주기 위한 간단 회로가 구성되어 있는 정도라고 판단된다.(하단 Starved Triodes PDF의 글도 참고)

가짜계란을 만드는 기술에 비견될 만한 가짜 진공관 앰프 그리고 그것에 담겨 있는 제작자, 판매자들의 협잡행위… 돈벌이 욕심에 솔찍하게 Tube-like Lamp Audio라 말할 리는 없다손치더라도 이건 너무 과하다.

오디오세상이 어쩌다 이렇게까지 되었을까? 하기는 골드문트도 튜너, CDP ‘껍데기갈이’하다가 들켜 욕을 먹은 적이 있으니… 복마전 세상에서 알든 모르든 당하는 사람이 잘못이다.

(내용추가 : Lamp나 다름없는 진공관들의 데이터시트는 굳이 왜? 이러니 더 더욱 중국인들이 작심하고 사기를 치고 있다는 생각이. 출처 및 분해 동영상 : Tube Valve HiFi Amp – The Autopsy: http://youtu.be/xS-DZIS19_k)

[ 참고자료 :Triodes at Low Voltages; Linear amplifiers under starved conditions. Merlin Blencowe ]

(10~12V와 같은 낮은 전압에서는 정상 동작특성을 확보할 수 없으므로 트랜지스터, OP.AMP 등 도움을 받아야 한다는 요지. 잘해야 Line Buffer 수준의 역할만 한다는 뜻이다. 회로적으로 큰 의미없다. 출처 및 글 : http://www.valvewizard.co.uk/Triodes_at_low_voltages_Blencowe.pdf)

* 비교의 글 : 논리적으로 타당한 하이브리드 진공관 키트

 

4 thoughts on “중국 노브사운드 진공관(?) 앰프, 글로벌 사기꾼들의 합작품

  1. 반갑습니다.

    “…들어보니 역시 진공관의 아름다운 음이…”라는 식으로, 소감을 올린 분들을 바보로 만든 작자들은 누굴까요? (하이브리드를 붙이든 말든) 빈 깡통 싸구려 반도체 앰프를 ‘진공관 앰프’로 포장하여 돈을 챙긴 그들은 악질 사기꾼들과 다름없고… 돈이 문제가 아니라 왜 선량한 소비자를 바보로 만드냐는 거죠.(어구구~ 갑자기 또 제가 흥분하려고 하네요. 휴~)

    편안한 주말 되시기 바랍니다.

  2. 중국은 법 처벌이 무거운데도 계속 사기쪽이 발전하는것을 보면 역시 인구가 많아서 별별 인간이 많다는 생각만큼이나
    우리도 사기 처벌좀 강화 했으면 우리가 선진국으로 가지 못하고 발목 잡힌건 처벌이 가벼워서 인듯 발목 잡혀 있는동안 중국은 이미 다 따라 왔고

  3. 안녕하세요?

    ‘농공’을 주축으로 하는 짧은 시간의 산업화라는 것이… 선도자들을 따라잡기 위해서 편법을 부릴 수 밖에 없다는 점 어쩔 수 없고 더불어 우리도 과거에는 그런 식이었다는 점까지 생각한다면 싫지만 그들의 사정을 인정할 수 밖에 없는 여지는 있다 생각됩니다. 다만…

    어떤 경우는 좀, 아니 너무 심하죠.

    과거 대한민국의 산업화는 국지적이었지만 중국의 산업화는 확실히 글로벌단위인지라 그 악영향이 더 심각한 것 아닐까하고요. 네… 말씀하신 ‘사기적 관성’에 관한 우리네 인식, 태도 등을 바꾸지 않는다면 앞으로 더 나아갈 수 없다는 점에 동의합니다. Nut Cracker…

    즐거운 하루 보내시기를…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