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AUDIO NOTES > Sanyo Power PACK 그리고 해외구매 (1)

Sanyo Power PACK 그리고 해외구매 (1)

글쓴이 : SOONDORI

산요 파워팩은 오디오 전성기에 산요가 전담(*)하다시피 만들어 냈던 패키지형 IC 앰프.

(STK-433 내부 예시. 출처 : https://obrazki.elektroda.pl/6783805900_1291661867.jpg)

장점은 1) 음 품질이 좋다. 2) 기본성능이 우수하고 매우 안정적이다, 3) 출력범위 선택이 용이하다, 4) 프로텍션 등 보호기능을 내장한다. 그리하여 20~70W급 앰프, 리시버에서 널리 사용되었다.

서브모델들로는 1) Full Power Amplifier System이 집적된 본원적인 파워-팩, 2) 다알링턴(Darlington) 출력부와 온도검측회로만 따로 빼낸 드라이버 팩, 3) 초단 및 중단 전압 증폭부를 포함하는 Voltage Driver Pack이 있다. 이런 것들은 산요가 오디오 메이커들의 입맛에 맞게 즉, 엔지니어들에게 자유설계 여지를 남켜두는 조건으로 제품군을 다변화시킨 결과물.

* Technics의 New Class Power Pack도 산요가 OEM 제조했을 것으로 추정된다.

(출력부와 주변회로만 패키징한 경우)

(차동부, 드라이버부, 주변회로만 패키징한 경우)

고장나면 교체용 파워-팩을 찾게 되는데… (구매자는 알기 어려운) 인터넷에는 중국제 가짜, 짝퉁, Fake 제품들이 널려 있으니 정말 조심해야 한다. 그러므로 고장난 기기에서 적출한 구품을 찾아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고 어렵다면 해외 판매자의 상품 명세를 잘 읽어보고 최대한 보수적인 관점에서 판단한다.

한편, 이런 보수적 태도는 국내 중고시장에서 유통되는 기기들에 대해서도 마찬가지. 흔히 “출력석 교체…”가 언급되었거나 우연히라도 알게 되었다면 제치 부품이 사용되었는 지는 꼭 확인해야 한다. 좌우가 다른 음색의 기기, 불균형 상태에서 작동되는 기기인 줄 모르고 음악을 듣게 된다면… 돈이 문제가 아니라 감정이 문제다.

(이런 가짜(왼쪽)는 동작은 하되 안정성은 담보할 수 없고 무엇보다 음질이 달라지는 게 큰 문제. 출처 : https://www.youtube.com/watch?v=PwngheJfcr4)

“중국제 가짜를 피하는 방법론. 그러나 2%는 운에 맞길 수밖에 없다!”

이하 Technics SE-A808 파워앰프 수리용으로 쓸 구형 STK-1050을 해외에서 구매하는 과정을 정리해보고자 한다.

참고로 STK-1050과 STK-1050 II는 호환되지 않는다. 마찬가지로 모델 불문하고, ‘II’가 들어간 STK는 내부결선, 핀 배치, 호환 여부를 사전에 확인해야 한다.

(검색 전에 오리지널 IC의 형상, 폰트, 핀 의 형상, 제조연번, 핀 번호 인쇄, 후면 마킹(가끔 별도 문자 또는 Dot Color가 인쇄되어 있다) 등 최대한의 시각적 정보들을 확인해 놓는다)

최대한 시각적으로 일치되는 상품을 찾는데…  ‘ Alibaba, Aliexpress 등 중국인들이 직접적으로 활동할 수 있는 마켓은 배제.

미국 이베이에서 검색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USA seller’라는 말, ‘Top-Rate Seller’라는 수식어에 착안하였다. 이렇듯 판매자가 적극적으로 자기포장을 한다함은 중국제 가짜가 판을 치고 있다는 방증이기도 하다.

참고로 아래 상품의 이미지 자체는 오리지널이 맞지만 ‘From China’가 표기되어 배제하였다. 확율론적으로 Fake일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이하는 USA Seller가 제시하는 내용으로 구매자들의 평가를 확인했고 후면 로트번호 각인도 고려했다. Shipping Cost 포함하여 총 40.84달러로 원화환산 4만 4천 원. STK-1050 II(신품/구품 확인 불가)의 국내 판매상 제시가격이 4만 원이니 지출비용은 타당하다.

(URL : https://www.ebay.com/itm/STK1050-TK1050-SANYO-High-Quality-Intigrated-Circut-USA-Fast-Shipping/221810025767?hash=item33a4e86527:g:fkEAAOSwT6pVi~-S)

나머지는 국내 인터넷 주문처럼 간단히 끝낼 수 있다. 취미활동을 위한 부품 수입이므로 통관과정에서 부담스러운 일은 생기지 않을 것이다.

(반나절 지나면 트래킹 정보를 알려준다. 국내 인터넷 구매와 같은 수준의 해외구매)


다음은 회로 집적화 및 모듈화 관점에서 참고할 만한 몇 가지 비교 제품들.

(산요가 제작한 테크닉스 New Class – A 파워팩)

(파나소닉이 만든 파워-팩, RSN 시리즈)

(SANKEN IC. 출처 : http://www.proaudiodesignforum.com/forum/php/viewtopic.php?t=462)

(Kenwood KR-9600 고급 리시버에 사용된 파워팩)

따지고 보면 국내기업 SIS의 7701 파워앰프에 사용된 모듈형 파워앰프 개념은 산요 파워-팩 개념과 다를 게 없다. 그리고… 그 극단의 끝에는 요즘 널리 쓰이는 대출력 D-Class IC들이 있는 셈.

(출처 및 더 많은 사진자료 : http://bosoboso.co.kr/boso/112721)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