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TECH. & DIY > ALPEX Technics SU-Z65 인티앰프 수리 (4), 임피던스 감지보드

ALPEX Technics SU-Z65 인티앰프 수리 (4), 임피던스 감지보드

글쓴이 : SOONDORI

기억 가물가물… 전편 글들 다시 읽어보고 잠시 만지작거렸는데 역시 테크닉스가 제시한 것처럼 TP 전압이 0V 또는 근접 수치로 떨어지지는 않는다.

○ 매뉴얼 : TP303을 새시에 연결 → VR301/VR302 반시계 방향(의미 있는 액션)으로 돌려 놓고 다시 반대로 돌리면서 → TP301(L-채널), TP302(R-채널)가 각각 -0.1V/0V가 되도록 조정.
○ 현실 : 새시-그라운드 직후 Main Speaker 릴레이가 Off 된다. 그러나 전압가변은 불가능. Protection Board #12,#13과 #16, #17은 각각 ±15V수준으로서 보드 내부의 레귤레이터 회로는 이상이 없다. 당연히 연계된 Impedance Detection Board의 공급전압도 정상이다.

* 관련 글 : ALPEX Technics SU-Z65 인티앰프 수리 (3), 전원공급라인

■ Speaker Impedance Board 안으로

무엇이 문제일까? 회로도를 살펴보자면…

(Speaker 버튼을 누르면 스위치 안쪽의 접점이 붙고 Reset 신호가 Impedance Detection 보드로 전달된다. 전위상태가 바뀌는 것뿐이니 ‘전달’이라는 표현도 어색한…)

(평소 OP.AMP IC 동작전압은 ±15.4V. 적색선이 Chassis Ground 즉, Common GND에 접속되면 검측/조정할 수 있는 상태가 된다는 이야기)

테스트를 해보니 a) Chassis Ground, b) Main Speaker On, c) Dummy Load 연결 조건에서 TP301(L)은 1.8062V까지 조정 가능한데 TP302(R)은 완전 무반응이다. 확실히 문제가 있다. 어떻게 검사를 할 수 있을까? OP. AMP를 피드백 등 기능을 포함한 ‘처리영역’으로 간주하고 ‘입력영역’ → ‘처리영역’ → ‘출력영역’ 순으로 확인해보기로 한다.

먼저, 입력영역에 해당하는 VR 단자들의 전압을 확인해보니…

OP. AMP Negative(-) 입력의 변화는 양쪽 균등하므로 a) OP. AMP 불량 또는 b) OP. AMP 출력부쪽 회로 이상을 의심해볼 수 있겠다.

내친 김에 혹시나 싶어서 다이오드들과 주변부를 확인해보았다.

○ PCB #11핀(OP.AMP #3)에서 15V 내외 전압이 관측되는가? → NO. 0.0398V
○ D301 : 애노드 전압 0.0408V, 캐소드 전압은? 당연히 TP302(R) 전압이다.
○ D302 : 가변되는 TP301쪽이므로 PASS.
○ D303 : 애노드 전압 15.792V, 캐소드 전압은? → 15.496V(이하 통칭되는 15V). 현상은… D301과 D303 연결점에서 가변저항 조작에 무관한, 쓸모없는 Constant Voltage가 관측되고 있다.
○ D305와 D306 : 캐소드, 애노드 전압은 공히 0V 근접.

그렇다면… 이번에는 새시 그라운드 설정을 해제하고 모든 포인트들의 전압을 확인해보았다.

현물 기기 포인트 전압들이 사각블럭으로 표시된 규정 전압을 충족한다. 이 상황에서… Q302~306 회로들과 TP302은 이 D303에 의해 편방향 단절되어 있고 마침 Q305 콜렉터 전압이 1.67V에 불과함에도 TP302에서 15V가 관측되는 현상을 종합하면 Q302~Q306 회로는 정상이라고 간주해도 된다.

그렇다면 15V는 어디서 온 것일까?

회로도를 보면 a) D301을 경유하는 OP. AMP #3 (PCB #11) 또는 b) OP. AMP #7 핀으로부터! 그런데 PCB #11의 전압이 0.0398V이었으니 남은 것은… OP. AMP #7번이다. 논리적 결론으로 OP. AMP가 오작동의 주범이다?!

이 판단을 검증하기 위해 Normal 상태에서 OP. AMP 핀들, 주변회로의 전압을 확인해 보았고 다음과 같다.

(괄호형 전압표기는 Power Relay가 절환되었을 때 즉, AC 공급전압이 바뀌었을 때를 언급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매뉴얼에는 명확한 코멘트가 없다)

OP. AMP 아래 반쪽은 Positive 입력 0V↔0.2V에 종속되어 0V↔15V로 변화하며 잘 작동되고 있다. 그에 반해 위쪽 #7은 언제나 약 15V이고 Positive 입력 #6은 Chassis Ground 여부 관계없이 0.04V에서, 말 그대로 무심하게 행동하고 있다.

그런데 VR 전압의 변화는 이미 확인된 바 있다. 이 말은 a) R306, R310 두 저항들에 모종의 문제가 생겨서 VR 전압이 제대로 전달되지 못하는 것이거나 b) OP. AMP 내부에 문제가 있거나,  둘 중 하나라는 이야기이다. 그래서 Chassis Ground 조건으로 R306, R310의 전압을 관측해 보았다.

R310을 지나면서 0V로 뚝! 떨어진다. 이 말은 a) R310이 불량이거나 b) (별 가능성 없는)주변 저항들 단락이거나 아니면 c) OP. AMP 고장 때문. 사실 확인을 위해 R310을 분리해야 하는데 PCB-PCB 사이 공간이 너무 좁다. 둘 중 하는 고장일 터, OP. AMP 소켓처리할 겸 아예 PCB를 분리하였다.

(LM833으로 대체된 상태)

작업 후 a) Normal Mode에서 OP. AMP Positive 입력은 노멀상태 공히 0.22V로 복원되었고 b) Chassis Ground 조건에서 TP301(L)은 – 레벨에서 +레벨까지 시원하게 조정된다. 확실히 Before & After가 다르고 OP. AMP 핀들의 전압도 상식적이다. OP.AMP 15V에 대하여 입력 0V와 0.2V가 동작의 KEY.

그런데… 이상하게도 TP302(R)은 여전히 묵묵부답. 왜 그럴까?

■ Speaker Terminals

곰곰히 생각을 해보았다. 더미저항은 연결되어 있으나 경로오류 때문에 R-채널에 부하가 없는 것처럼 처리된다면? 혹시나 싶어 기기 안쪽의 스피커 단자들을 확인해보았더니… 이런! 저항값들이 중구난방에, 오락가락. 테크닉스가 애용했던 이 돌림조임방식에 설계결함이 있어서 수 십 년 후 어떻게든 접촉저항 증가나 경로단절 문제 등을 만들어낸다는 것일까?

NO! 그것 자체로는 문제가 맞지만 현재 증상과는 무관하다. 조정작업은 Reset 펄스 Low인 상태를 만들고 그 안정된 조건에서 VR을 조작하는 것이다.

■ 불확정 변수

다시 만지작거려보니 이번엔 TP301도 묵묵부답. 자, 그렇다면 Impedance Detection Board 오작동을 만들어 내는, 입력경로 또는 출력경로에 모종의 간헐적이되 반복 재현되는 오류변수가 있는 것이다.

TP303부터 다시 검토!

이거 참… 테크닉스는 부품, 단자 등 경년변화는 무시하고 자기들 마음대로 상상을 풀어냈다 싶다. 좋은 음 들려주겠다며 괜스레 복잡하고 민감한 회로 구겨 넣더니… 단순한 경로저항의 문제를 포함, 다른 앰프에서는 고민하지 않아도 될 것들에 의해 기능이 있으나 마나가 되거나 제대로 동작하지 않는다면 그게 다 무슨 소용일까?

너무 튀고 싶어서 너무 내밀었던 A-클래스의 과욕?!

임피던스 감지보드의 용도는 기껏해야 트랜스포머 AC 2차측 라인절체 뿐인데 (음악감상 중 딱딱거리며 릴레이 동작하는 게 아니라면)그냥 스위치 달아 주고 사용자가 4, 8, 16오움 선택하게 만드는 게 훨씬 간명했겠다.

* 관련 글 : ALPEX Technics SU-Z65 인티앰프 수리 (5), 부정형의 문제 현상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