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DATABASE > Theremin, 소련의 전자악기

Theremin, 소련의 전자악기

글쓴이 : SOONDORI

줄이 보이지 않는데 연주자 손동작에 따라 여느 현악기처럼 고운 소리가 난다?

‘쎄러민’, ‘테레민’이라 불리우는 이 독특한 장치는 1919년, 근접센서를 연구하던 구 소련의 물리학자 Lev Sergeyevich Termen이 고안한 혁신적 개념의 전자악기. 외부에 소리 크기와 피치를 감지하는 수평, 수직 두 개 안테나들, 내부에 350Khz 고정 오실레이터와 안테나에 연결되는 가변 오실레이터 그리고 앰프 등 회로가 배치되어 있다.

(미국 이민 후 이름을 Leon Theremin으로 개명하고 1928년 미국특허 출원. 특허를 산 RCA가 Theremin Vox라는 제품을 선보였다. 출처 : http://gyanpro.com/blog/physics-of-theremin/)

근본은 도전체나 다름없을 신체의 근접도에 따라 안테나에서 감지되는 정전용량이 달라지고 이어서 가변 오실레이터 동작이 달라지면서 ‘고정 주파수 – 가변 주파수’에 해당되는 변량이 사람이 들을 수 있는 주파수(=Pitch)로 변환되는 원리가 적용되어 있다. (표제부 사진은 미국 NBC 시현 중 장면. 출처 : https://www.messynessychic.com/2018/12/11/love-espionage-and-alien-vibrations-tales-of-a-soviet-music-machine/)

(RCA Theremin Vox 설명자료)

(출처 : http://www.thereminworld.com/schematics)

(이제는 인정받은 전자악기로 간주된다. 전자악기의 명가 Moog社의 제품)

* 관련 글 : Moog, 전자악기의 명가

수직안테나는 피치를, 수평 안테나는 크기를 조절한다. 조금 더 상세한 설명은 다음 동영상을 참고.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