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TECH. & DIY > 광석라디오, 트리머 대 바리콘

광석라디오, 트리머 대 바리콘

글쓴이 : SOONDORI

요즘은 보기 힘든 크리스털 이어폰들이 예뻐보여서 두 종류 제품들을 가볍게 정리해 보았다.

■ Trimmer 방식

‘석기시대 수음기(收音機)’라는 솔찍하고 재미난 설명이 붙어 있는 일본 현지 판매가 650엔 짜리 광석라디오 키트.

(일본제품이 아니라 중국제품인 듯)

DSP가 대세를 이루는 이 즈음, 값 싸고 신뢰할 만한 폴리바리콘 입수가 많이 어려워졌다는 뜻일까? 내구성이 떨어져서 전혀 실용적일 수 없는 가변용량 트리머를 사용하고 있고 심지어 나무 젓가락을 깍아서 돌리라고 하니… 1회 교육용 정도의 컨셉.

■ Varicon 방식

표제부 사진의 제품은 기대할 만한 수준의 광석라디오 키트로 케이스 포함 일본 현지 판매가격은 1만 4천 엔.

중국제라고는 해도 폴리바리콘을 써서 나름대로 실용성은 있겠지만 문제는… 아주 작은 330uH 코일이 제공될 뿐 그럴 듯한 크기의 안테나가 없다. 시각적으로는 다소 미흡하다. 그러니 적당히 뭔가를 구하거나 감아서 써야 한다.

* 위 제품, 일본 판매사이트 : http://www.shamtecdenshi.jp/index.html

아무려나 이런 품질의 것을 국내에서 조금 더 저렴하게, 쉽게 살 수만 있다면 어린 시절 라디오 자작에 관련된 추억과 경험이 있는 사람들에게 혹은 어느 날 갑자기 충동을 느낀 5060들, 7080들에게 적당히 어필할 수 있는 상품이 될 듯하다.


[ 관련 글 ]
Cat’s Whisker, 세계 최초 반도체 검파소자
할아버지의 광석 라디오

(‘크리스털 라디오’라는 명칭을 만들어냈던 광물 방연석 검파기. 이것을 캣위스커 즉, 고양이 수염 검파기라고 한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