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DATABASE > 과거의 인켈 그리고 Telefunken 800/850 시리즈

과거의 인켈 그리고 Telefunken 800/850 시리즈

글쓴이 : SOONDORI

1983년 즈음, 인켈이 만들고 텔레풍켄이 자사 로고를 붙여 유통했던 컴포넌트 기기들. 이 컴포넌트 모델들은 인켈, 동원전자의 과거 역사를 논하는 글들에서 가끔 희미한 홍보 전단지 사진으로 제시되기도 한다. (표제부 사진 출처 :https://www.springair.de/en/telefunken-ht-850/40053)

■ HT-800/HT-850 튜너

‘인켈 제조’를 어설프게 뒷받침하는 정도의 시각자료 몇 가지 외 쓸만한 정보는 찾을 수 없다. 희미한 사진들… 종합하건대 HT-850은 대략 TD-2000 수준 성능일 것으로 추측된다.

(이상 자료 출처 : https://www.springair.de/en/telefunken-ht-850/40053)

(▲ HT-850. 출처 : https://www.enjoyaudio.com/zbxe/index.php?mid=tunerbuffs&document_srl=7510877)

■ HA-800/HA-850 인티앰프

안쪽을 살펴보면 확실히 인켈 제조가 맞다. 한편으로, 셔우드 로고를 달고 수출되었던 AD-400 인티앰프와 엇비슷한 제작사 열의가 눈에 들어오니 자의 반 타의 반으로라도 역시 OEM 수출형 모델들은 뭐가 달라도 다르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는…

(HA-800. 출처 : https://www.olx.pl/oferta/tuner-radiowy-wzmacniacz-telefunken-ha-800-ht-850-gwar-6-mcy-CID99-IDo0HR6.html)

(HA-800과 익숙한 레이아웃, 삼화 콘텐서 등 . 출처 : http://store.picbg.net/pubpic/1D/44/05f6fc22bb6f1d44.jpg)

(HA800의 STK-2240 파워팩. 출처 : http://store.picbg.net/pubpic/AB/6A/64924f049658ab6a.jpg)

“하나를 보면 열을 안다” 시각적으로 너무 익숙한 HA-800의 속내는 상급 850과 그 밑 700으로 이어졌을 것이다.

(HA-850. 출처 : http://sound-history.ru/wp-content/uploads/2017/02/IMGP8772.jpg)

(참고로… HA-700. 출처 : https://www.ebay.co.uk/itm/Telefunken-HA-700-Verstaerker-AA-/352511682645)

이쯤에서 인켈이 제조했던 브랜드들을 나열해보자면… 독일 Telefunken, Basf, Dual, Uher, 일본 Yamaha, Pioneer, 영국 Eagle, 셔우드 경유 사례로 보이는 유럽 McLaren, Blat, Philips, 스위스 Tensai, 미국 Scott, Sherwood, SAE, LXI, Adcom, Harman/Kardon 그리고 고리를 확장하면 서음전자를 경유하는 2차적인 영향까지.

[ 관련 글 ]
인켈이 만든 Sherwood 오디오들 (2)
인켈 TD-5100 튜너와 Yamaha의 관계식은?

다시 보고 싶은 국산 모델들, 서음전자 STRAUT (1)
다시 보고 싶은 국산 모델들, 서음전자 STRAUT (2)
Bayer HiFi Concept 그리고 서음전자

사례들을 놓고 보면 인켈은 확실히 당시 첨단산업을 주도했던 기업, 글로벌 오디오 공장으로서 대단히 폭넓은 행보를 했던 기업이었다. 다만, 종종 내수용과 수출용의 격이 다른 만큼, 돈 벌이에 집착한 흔적들이 흔하게 보이는 만큼의 정체성 미흡으로 경영진들에 대한 애증의 감정이 교차되는 기업이기도 하다.

아무려나 과거 인켈의 수출형 기기 중에는 어느 이름난 외산 모델을 쉽게 능가하는, 잘 만든 모델들이 여럿 있다. 수출/내수 병행 모델인지를 확인하고 고르면… 그 품질기준에 의해 기종 선택의 실패 확률은 낮아진다.

* 관련 글 : Telefunken HiFi 컴포넌트 시스템 그리고 인켈


(출처 : http://www.hifi-archiv.info/Telefunken/1985/41.jpg)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