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TECH. & DIY > 거미줄 안테나와 AM 라디오

거미줄 안테나와 AM 라디오

글쓴이 : SOONDORI

흔히 거미줄 안테나로 불리우는 스파이더-웹 코일 안테나(Spide Web Coil Antenna)는 그 다양한 색상들과 동글동글 말려 있는 거대 코일의 모양새 때문에 주목도가 높다. 더불어… 평면감, 체적감 있는 나만의 물건을 만든다는 관점에서 DIY 활동의 좋은 소재.

(출처 : 코바야시 켄지, 광물에서 물감을 만들다)

제작은 원통형 보빈에 코일을 감는 일반적인 방식을 준용하되 따로 방사형 홈들이 가공된 틀을 쓰고 각 구간별 코일들을 앞, 뒤 교차 배치하고 2차원 평면상에 납짝하게 늘어 놓으면 된다. 그 특이한 권선 구조에 의해 전선들의 근접효과(Proximity Effect *1)를 줄여 양호한 Q 값(*2)을 획득함으로써 AM 라디오의 감도와 선택도를 최대한 높일 수 있다. (표제부 사진 출처 : http://ipsylon.jp/wp-content/uploads/2017/01/ginga1-04.jpg)

*1 : 어떤 도체의 자장이 맞닿아 있는 다른 도체의 전류흐름을 제한하는 현상.
*2 : 코일 인덕턴스의 순수한 값을 평가하는 척도. Q값이 클 수록 손실(Loss)은 작아진다. 공식은 다음과 같고 대상 코일의 Q값은 통과 주파수에 따라 달라진다.

여기서 ,
XL은 리액턴스(Reactance). R은 코일 등 선로에 존재하는 개념적 저항(Resistance)으로 분모가 작을 수록 Q값은 높다. 분모를 줄이는 것은 특이 권선방법에 의한 근접효과의 축소.

(800uH 코일을 기준으로 한 주파수 대 코일 인덕턴스의 변화 예시. 관련 문서 : THE SPIDER WEB COIL)

(어떤 해외 매니아의 수준 높은 자작품들. 출처 : https://ac8gy.com/crystal.html)

(해외 매니아의 자작품. 두 개 스파이터 코일을 배치하되 하나의 위치를 가변토록 조치하여 2차측 L값을 조정하는 아이디어. 출처 : http://www.wa6otp.com/xtal.htm)

(국내 드림키트의 스파이더 라디오 키트 예시. 관련 글 : 소소한 튜너 IC들)

이름은 붙이기 나름이다. 참고로… 아래는 본원적 의미의 거미줄 안테나. 생각컨데 치렁치렁 걸려 있는 모습이 거미줄의 형태에 딱 들어맞는다.

(출처 : https://c1.staticflickr.com/2/1462/26384444976_799359915b_b.jpg)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