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일, 1월 26, 2020
Home > TECH. & DIY > 다시 보고 싶은 국산 모델들, 대우전자 ACS-98A 인티앰프 (4)

다시 보고 싶은 국산 모델들, 대우전자 ACS-98A 인티앰프 (4)

글쓴이 : SOONDORI

■ 가변볼륨의 수리

지난 번 작업에서 볼륨이 문제라는 판단을 내렸다. 분해해보니 곧바로 보이는 것이 그 문제의 L-채널이다.

* 관련 글 : 다시 보고 싶은 국산 모델들, 대우전자 ACS-98A 인티앰프 (3)

표제부 사진에서, A와 C는 가변저항 구간, B는 단순통전을 위한 원형 구간으로서 실측값은 균일하게 약 40오움 정도. D는 A와 C의 중간에 해당하는 라우드니스 통전 구간이다. 정리하자면 흑색 띠들은 a) 저항값이 가변되는 구간(A~C)과 b) 수 오움~ 수 십 오움 범위 내 통전구간(B, D) 두 가지로 나뉜다.

그리고는… 아래 ‘접점 K’가 A~C 구간 위에서, 연결된 ‘접점 T’가 원형구간 B 위에서 움직이면 되는 일. 이  간단 구조에서 신호단절이 있었던 것은 K,T 둘 중 하나가 지정된 구간 면에 제대로 접촉하지 않기 때문이다.

(접점 A 끝부분에 여러 개 조각들을 가공해 놓은 것은 가변저항판 마모에 대응하고 너비를 기준으로 평균값을 취하려는 의도)

그렇게 상식적으로 생각을 하고 확인을 해보았더니… 아래 연결부에 미세 크랙, 단절이. 사람 눈에 보이든 말든 단절은 단절이고 신호는 절대로 그 사이를 넘어갈 수 없다.

응급조치 방법은? 어떻게든 탭이 구간 면에 접촉하기만 하면 된다. 부품 리드선을 이용하여… 다음과 같이 조치하였다. 시간 경과에 따라 늘어지는 일은 없을 것이다.

노파심에 볼륨 Curve를 확인해보았고 다음과 같다.

역시 좌우 100% 동일한 볼륨은 없다는 사실. 다만… 요즘 구할 수 있는 신품도 매한가지일 것이고 라우드니스 기능 버리기는 게 아쉬워서, 그러니까 교체 실익이 없다 판단하고 그냥 쓰기로 했다.

재장착 중 혹시 땜이 녹을까봐 조심 조심. 그나저나 L-채널 묵음은 여전하다. 이렇다면… 스위치들 점검했고 볼륨까지 만지작거린 후이니 케이블이나 PCB 패턴 중심 신호경로가 문제라는 이야기. 도대체 어디가?

■ 기타 신호경로와 밸런스 가변저항

밸런스 Knob을 돌려보았는데 뜻밖에도 무감응, 돌리건 말건 R-채널에서는 균일한 소리가 난다. 그렇다면… 볼륨 앞단에 위치하는 밸런스 가변저항 또는 그 주위 신호경로에 문제가 있을 가능성이 있다는 뜻이다. 그리고 볼륨 쪽보드에서 발견된 문제점 두 가지.

완벽한 케이블 냉땜이 하나 있었고… 조치 후 소리 잘 나지만 볼륨 축을 새시에서 붙이면 곧바로 L-채널 묵음, 다시 분리하면 소리가 들린다. 예의 밸런스 오작동과 관련되는, GND에 관련된 문제가 있는 것이겠다. GND, GND, GND…

볼륨 쪽보드의 GND 문제에, 밸런스 조정 불능이라니… 왜 그럴까? 더 관찰해보니 톤 컨트롤도 먹통인 상태. 별도 쪽보드에 구현된 Treble과 Bass 그리고 메인보드에 구현된 밸런스 모두가 이런 상태라면… 문제의 원인은 확실히 볼륨 앞쪽 회로에 있다는 것이다. 이것은 최초 목격되었던 신호 혼류현상과도 관련이 있을 듯하다.

이쯤에서 이제까지 관측된 문제점들을 정리해보자면,

○ Treble, Bass 톤-컨트롤 먹통 현상
○ 볼륨 쪽보드쪽에서 목격된 이상동작
○ Power On시 R-채널 스피커가 돌출했다가 들어가는 현상, 세 가지. 모든 것은 알고 보면 헛웃음 나올, 어떤 원인 하나 때문일 듯하다. 그 탐색의 결과는 다음 글에서…

* 관련 글 : 다시 보고 싶은 국산 모델들, 대우전자 ACS-98A 인티앰프 (5)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