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TECH. & DIY > 태광 Honor TCD-2 CDP (2), 트레이 벨트 교환

태광 Honor TCD-2 CDP (2), 트레이 벨트 교환

글쓴이 : SOONDORI

설계자 입장에서, 구동부 부하를 줄이고 이격 공간에 모터를 자유 배치하는 등 장점이 있는 고무벨트. 그러나 수 십 년 지나면 소비자가 힘들다.

교체는 비교적 간단한 일이지만 누군가는 기기를 들고 수리점을 방문해야 하고 택배로 보냈다가 와장창 사고도 경험하게 되고… 아무튼. 이하, 훗날 누군가의 참고용으로 Try & Error였던 교환과정을 정리해 둔다.

* 관련 글 : 태광 Honor TCD-2 CDP (1), 먼지 털고 관찰하다

1. 전원을 넣고 어떻게든 트레이가 앞으로 나오도록 만든다. 상하운동하는 내부 부품들이 트레이 운동을 방해하기 때문에 트레이 주행선 아래쪽에 위치하도록 만드는 것. 나왔으면 전원을 끄고 좌우 볼트 두 개를 푼 다음 상부 아이들러 커버를 분리한다.

(위에서 스핀틀, 픽업 등 어셈블리는 아래 쪽으로 하강되어 있는 상태. 대부분의 CDP 트랜스포트들은 Door Open 버튼을 누를 때 그렇게 동작한다)

2. 작은 드라이버로 정지선 감지용, 그러니까 하단 리프-스위치를 밀어주는 Stopper 핀을 분리한다. 살짝 위로 밀어주면 톡! 튀어 나온다.

3. 그 다음으로.. 또다른 수평 Stopper가 트레이 좌우에 하나씩 있다. 둘을 조금 벌리고 트레이를 전방으로 살짝 밀어준다. 이때 트레이가 완전히 이탈되지는 않는다는 점 참고.

4. 핀셋이든 뭐든 도구를 이용해서 느슨한 벨트… 대충 당겨서 빼낸다.

(조금 편하게… 돌기가 있는 보호커버를 살짝 위로 들어 올리면 Pulley가 보인다.다시 돌기에 끼워 넣지 않으면 트레인 동작 중 마찰 이음이 생긴다는 점 참고)

5. 이상으로 끝? 신품 장착은 역순으로, 어찌어찌 잘 집어 넣고 모든 것 원복시키면 된다. 그런데… (당연히) 신품 벨트가 없다. 심심풀이 DIY 작업에서는 늘 이런 게 문제이다. 이 기기도 배 까고 한참을 대기해야 하는 상황이 되었다는…

그렇게 할 수는 없다. 직경 2.5cm쯤인 것을 쓰면 되는데… 그래서 익히 실험을 해보았던 신종 머리끈 벨트를 적용하였다. OK! Good! 잘 닫히고 잘 튀어 나온다. 질긴 우레탄 재질이라 한 동안은 잘 쓸 수 있을 것.

(가급적 거친 면이 Pulley쪽으로 가도록 조치)

* 관련 글 : SONY Walkman WM-10 수리, 신종 ‘머리끈 벨트’

 

2 thoughts on “태광 Honor TCD-2 CDP (2), 트레이 벨트 교환

  1. 안녕하세요. TCD-1 장애로 서핑하다가 이곳에 왔습니다.

    말씀처럼 소장 TCD-1 기기가 최근 CD를 인식하지 못하고 뱉어 냅니다.
    픽업의 문제인가 생각하고 부품검색하니 KSS-210a는 판매중인 중국사이트가 있어 확인해 두고 뚜껑을 열고 내장을 살펴보니 렌즈가 있는 하단부위가 씨디 삽입후 강하게 위로 밀착하지 못하고 있어 트레이 회전이 되지 않아 씨디 인식을 할 수 없네요. 손으로 하단 판을 살짝 올려주면 작동합니다. 즉 센서의 불량은 아니고 장애 증상이 고무링의 느슨함으로 생각됩니다. 저의 판단이 맞는지요?

    그렇다면 고무링을 교체해야 하는데 장터에 검색해도 나오지 않는군요.
    부품수급에 조언과 방법이 알고 계시면 부탁드립니다.
    아니면 저도 2.5센티 링을 다이소에서 찾아야 할 듯 합니다만…

    본 작업이 아마츄어도 교체가 가능할 지도 염려됩니다. ㅜㅜ

    1. 안녕하세요?

      네. 순차적인 움직임이 충족되어야 CDP가 돌아간다는 판단이 맞습니다.

      오리지널 고무벨트를 쓰면 좋겠지만 사실상 구할 수가 없지요. 직경이 맞는 대체 고무벨트를 찾게 되는데 예를 들어 알리바바에서 여러 직경의 묶음 단위로 판매합니다. 물론 배송이 오래 걸리고요. 또는 청계천 뒷골목 상가에서 단품으로 파는데 그곳을 방문해서 뭘 산다는 게 참… 어려운 일이지요. 해서 응급 구난형 대책으로 동네에 있는 다*소 우레탄 머리끈 벨트를 쓰게 된 것이고… 실제로 응급대책으로 유효합니다.

      알리익스프레스 검색은요. rubber + belt + cassette + tape 조합으로 해보았더니… 아래와 같습니다. 직경이 맞는 게 있는지 확인하고 구매하시면 되는데요.

      https://ko.aliexpress.com/wholesale?catId=0&initiative_id=SB_20210212014855&SearchText=rubber+belt+cassette+tape
      순서를 정하자면 다*소 방법을 먼저 쓰고 적당 시점에 알리익스프레스 구매를 하시면 어떨까요?

      (추가) 국내에서 인터넷 판매하는 분들이 계시네요.
      http://itempage3.auction.co.kr/DetailView.aspx?itemno=B619980826
      http://itempage3.auction.co.kr/DetailView.aspx?itemno=B574660320

      교체는… 저도 처음해보았던 것인데… 많이 어렵지 않았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힘주어 분리하지 않으면 그러니까 플라스틱 부러지지 않게 조심하는 정도에서 충분히 가능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사진에 나와 있는 고리가 있는 도구는 일반 상점에 없으니까 끝이 두툼하고 집은 게 잘 빠지지 않는 핀셋 등 도구가 있으면 편하겠습니다.

      반갑습니다. 남은 연휴, 편안한 시간 되시기를… ^^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