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DATABASE > 어떤 국산 빈티지 오디오, 대호전자

어떤 국산 빈티지 오디오, 대호전자

글쓴이 : SOONDORI

80년대 대호전자공업주식회사가 만들었던 카세트 라디오들.

촌스럽고 어설픈 디자인이지만 그 안에 담긴 구현 요소들을 생각해보면 어지간한 기업이 만들 수 있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이제는 그런 회사가 있었는지, 어떤 모델들이 있었는지 그 누구도 제대로 기억하지 못한다. 인터넷 산재 정보조차 거의 없는 바 그대로. (표제부 사진 출처 : https://www.soriaudio.com)

■ CARNIVAL DH-02

1980년대 후반 판매. 8 트랙 테이프 재생 가능.

도대체 어떤 회사였을까?

중음/저음 유닛, 트위터 유닛에 대호로고가 프린트된 것을 보면… 회사의 출발선을 상상해볼 수도 있겠다. 예를 들어 스피커 제작사에서 출발, 사업 외연을 확대했더라는 식?

(이상 자료들의 출처 : https://www.soriaudio.com/index.php?mid=b_09&pageNum=62&subNum=105&document_srl=41578645)

■ 또 다른 DH-02?

80년대 초반 판매.

(출처 : https://www.soriaudio.com/index.php?mid=audio&document_srl=3816723)

■ DH-777

표제부 사진의 기기로 Matrix Sound로 언급되는 음장기능을 내장한다.

상상하건데 간간히 눈에 띄는 흔적으로 짐작되는 정도로는 수지타산을 맞출 수 없으므로 내수 기기들을 포함, 더 많은 종류의 수출모델들이 있었을 듯하다. 그런데… 90년대로 넘어가서는 확실히 고전을 면치못했을 것. 당시 오디오 시장 트랜드 변화에 의해 빅사이즈 휴대형 카세트 라디오는 어떻게든 사라질 주제였을 터이니까.

실제로 이 회사는 마치 종적을 감추듯 사라진 모양이다. 90년대 이후 그러니까 PC통신 시절이나 인터넷 보급기에 존재하지 못했던 회사들의 정보를 찾기는 하늘의 별 따기인데 그 가시권 내 없음이다.


아래 기사는, 80년대 대호전자가 카세트 라디오 제작 분야에 있어서 삼성전자에 비교 언급될 존재이자 사람들이 잘 알고 있는 회사였음을 시사한다. 한편으로 중앙일보와 관계가 있는 삼성전자가 80년대에는 넉넉하게 잘 나가지 못했던 회사였던 것으로 읽히고. (기억 속 삼성전자 제품은 그저 그렇고 그랬다)

삼성·금성·대우 컬러TV선진국 수준과 차이 없다 (중앙일보, ]1984.03.06, 출처 : https://news.joins.com/article/1756148)

공업진흥청은 5일 국내 유명메이커가 작년말에 생산했던 컬러TV·전기보온밥통·라디오카세트녹음기·전기주전자등에 대해 품질비교평가 결과를 발표했다.

컬러TV의 경우 삼성전자·금성사등 2개회사제품은 32개부문의 성능조사 항목에서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은 부문이 화면의 선명도등 30개이고 「보통이다」가 방해전파배제능력등 2개항목으로 선진국제품과 별차이가 없다고 밝혔다. 대우전자는 「우수하다」가 29개,「보통이다」가 3개였다. 그러나 태광전자와 한국전자의 컬러TV는 「우수하다」가 27개, 「보통이다」가 5개항목으로 3대메이커 제품보다 품질이 좀 떨어지고 있으며, 아남전기산업은 「우수」28%개,「보통」 4개였다. 태광전자와 한국전자는 화면의 선명도가 「보통」이었으며, 아남전기산업제품은 감도가 「보통」으로 평가됐다.

라디오 카세트 녹음기는 삼성전자·금성사제품의 품질이 대호전자·승리전자·크라운전자보다 앞서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평가내용별로 보면 32개조사항목중 삼성전자제품은 「우수」 가 3O개, 「보통」이 2개항목이였고, 금성사는 「우수」29개, 「보통」이 3개항목이다. 이에 비해 승리전자제품은 「우수」가 27개, 「보통」이 5개항목이고 대호전자제품은「우수」25개, 「보통」7개항목이다. 크라운전자제품은 편리도에 있어서 타사제품보다 훨씬 뒤져 보통평가를 받은 항목이 8개나된다. 삼성전자·금성사제품은 카세트라디오의 녹음기부문과 감도가 좋고 음량조절이 쉬워 우수평점을 받았으나 주파수특성부문에서는 보통으로 평가됐다. 대호전자·승리전자·크라운전자제품은 내구성등에서 우수하나 녹음기의 일부성능이 보통이라고 지적됐다.

일제밥통사건 이 후 계속 품질을 개량해온 국내 4개회사의 제품이 보온단열재 부문등에서… (이하 생략)


(내용추가, 2020.05.31) 우연히 만난 어떤 기기. Lasonic 브랜드. 상관관계 有?

(출처 : https://www.ebay.com/p/94223777)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