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요일, 2월 27, 2020
Home > DATABASE > Exact Electronics 500SL

Exact Electronics 500SL

글쓴이 : SOONDORI

위 기기를 Sweep Function Generator라고 정의한다. Function Generator는 말 그대로 ‘함수’를 만들어 내는 장치. 우리말 함수는 y=F(x)로 정의되고 시간축 위 임의의 x값에 대하여 단일한 y값을 갖는다. 변화하는 x들 그리고 계산된 변량 y들을 한 꾸러미로 묶고 통칭하면, 예를 들어 사인파, 방형파, 삼각파, 램프(Ramp)파가 된다.

(빈티지 오디오 관념으로 보면 상당히 잘 디자인된 제품)

그것에 임의 주파수 a에서 또 다른 임의 주파수 b까지 연속적으로 변화하는 동작 즉, From/To를 정의하는 Sweep 기능이 붙으면 ‘스위프 펑션 제너레이터(Sweep Function Generator)’라고 하고. 어느 가을 날 우수수 떨어지는 낙엽들을 싸리비로 쓸어내는 듯한 모습의 Sweep… 이때 “얼마나 빨리 변화?”를 정의하는 것은 Sweep Time.

(표제부 사진 포함 출처 : https://www.ebay.com/itm/Exact-Electronics-500SL-Trigger-Sweep-Signal-Generator-1-HZ-to-5-MHZ/133251424854)

무엇에 쓰는 것일까? 본래 용도는 다양하지만… 예를 들어 어떤 앰프가 있다 치고 AUX 입력에 적당 강도 20hz~20Khz 싸인파 즉, Sweep 신호를 주입하고 고정된 부하(예 : 10오음 일반저항)를 물린 다음 출력전압(AC)을 관찰하면 앰프의 주파수 특성을 가늠해 볼 수 있다. 물론 논리상. 그 외 다이얼 돌려가며 청각 검증을 해볼 수도 있고 또 다른 뭣도 있겠고…

“빈티지 계측기도 빈티지 오디오 세상의 것”

갖고 있으면 1년에 한 두 번 쓰게 될지도 모른다는 기대가 있으며 모든 게 생각하기 나름. 특히, 이런 부류 빈티지 제품들은 요즘 잘 쓰이지 않기 때문에 중고 가격은 꽤 저렴한 편이다. 유통상 창고 한 켠에 탑쌓기해둔 고교/대학 실습실의 국산 방출품들이 2만 원쯤? 딱히 살 사람도 없으니까.

[ 관련 글 ]
HP 8111A, 펑션 제너레이터
Leader LAG-120B, 오디오 시그널 제너레이터
Tekronix SG-505, 빈티지 신호발생기

참고로 미국 EXACT社는 1964년 설립된, 텍트로닉스(Tektronics) 자회사. 역시, 500SL의 디자인이 꽤 안정적이고 왠지 모르게 만듦새 살짝 색다르다 싶었다.


내부는 아래와 같은 수준? 타 기종 Model 502 LCS 예시.

(출처 : https://www.eevblog.com/forum/reviews/old-waveform-generator-exact-electronics-model-502-lcs-question/msg100237/#msg100237)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