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일, 3월 29, 2020
Home > TECH. & DIY > Eroica TT-200DP 튜너 (2), 검파코일

Eroica TT-200DP 튜너 (2), 검파코일

글쓴이 : SOONDORI

어떤 소리가 나올 것인지? 특별한 고장은 없는 듯하여 마음 편하게 먹고 작업을 속행하였다.

* 관련 글 : Eroica TT-2000DP 튜너 (1), 살펴보기

■ 기초점검

97.9Mhz 60dBu/1Khz 조건, 75오움 단자에 SSG 연결하고 프론트엔드 근처 첫 번째 세라믹필터 입력 핀, 그러니까 현물 TP들에 오실로스코프를 물린다. 파형을 살피면서 프론트 엔드 IFT 코어를 돌린다.

이 DIY 작업에 있어서 첫 번째 기준은 강도, 두 번째는 Shape. 스펙트럼 애널라이저가 있으면 정확하겠으나… 2단 세라믹 필터들에 기대며 그대로 강행. 실용적으로는 별 상관 없음.

그 다음으로, 검파코일 Primary(*) 코어를 돌리는데… 어라? 코어가 헐렁하다. 큰 문제는 어찌 해도 스테레오 LED 미점등에, 시그널 미터 무반응. 이런 상황이라면… 검파부 고장!

* 일체형 복동조코일로 코어는 두 개. 상측과 하측 두 방향에서 조정 가능하다. 왜율을 결정하는 Secondary는 보수용 하판을 분리하면 접근 가능.

무엇이 문제일까?

검파코일 안쪽 작은 동조커패시터들 즉, 튜블러 커패시터들의 상태가 나빠졌기 때문에, 주변 부품의 열화나 불량 또는 IC 불량에 의해서. 커패시터 불량은 가끔 경험했고 어찌 보면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 전원부 관리

빈티지 기기들 관리행위의 첫 단추는 전원부에서 시작하는 게 좋다. 에너지 공급이 안정적이어야 그 다음 이야기도 꺼내 볼 수 있다. 일단 검파부 고장으로 판단하였으므로 숨 고르기 할 겸 전원부 콘덴서들을 일괄 교체하였다. 그런데…

뜻밖의 결과. 상태가 엉망이다. 심지어 -45.7% 감소된 100uF/25V는 저항값이 45.5K오움. 국산 삼화콘덴서가 이 정도 품질은 아닐 것인데 혹시 과거에 의도치 않게 장시간 통전상태로 있었던 것일까? 또는 Max. 전압 여유도의 불충분함 때문에?

잠시 고민 해보니 원인은, 파워버튼이 프랜스포머 1차측을 Cut Off하는 게 아니고 2차측을 Cut하기 때문에. 즉, 사용자가 파워버튼을 누르든 말든 전원부는 사실상 365일 통전된다. 전해 커패시터들은 사용시간이 유한하게 정해져 있으니 심각한 문제.

시니컬한 자의 눈으로 보면 이런 구조는 제조자 편의 우선, 먼 미래 소비자 처지를 무시한 잘못된 개발정책의 결과물이다. 아예 대출력 인티앰프의 전원버튼을 없애버렸던 에로이카 TA-705BR도 생각나고… (말 나오니 또 열 받음. 그 외… 태광 에로이카는 가끔 나사 풀린 짓을 했더라)

* 관련 글 : 태광 에로이카 TA-705BR, 전원부 채워 넣기

(대비사례. 확실히 1차측을 Cut Off하는 로텔 튜너)

어쨋든 ‘소가 뒷걸음치다가 쥐 잡은 격’인 이 교환작업은 꽤 잘한 일이 되었고 노파심에 보드 안쪽, 민감부위 커패시터들 몇 개를 추가 교체하였다. 대체적으로 별 문제 없음.

■ 검파코일 수리

복동조코일 기판에서 분리,  케이스도 분리.

(땜한 곳이 꽤 지저분하다. 혹시… 교체수리? 생산라인 담당자의 솜씨?)

(나름 덩치가 있어서 리드선들 잘 보인다. 커터칼로 살짝)

끊어낸 튜블러 커패시터들과 코일의 현재 값은 아래와 같다. 스펙문서 없으니 뭐라고 단정할 수 없지만 pF가 약간 높은 듯. 나중에 따져보기로 하고…

일단 MLCC 100pF 두 개를 덧대기하였다. 관망하니 반응이 약간 다른 듯, 아닌 듯. 일단 그렇고…

■ MPX 회로

코어 최대한 위쪽으로 뽑고 MPX 영역 점검하고 그러면서 여차저차 끙끙거렸더니 결국 스테레오 LED 점등, 당연히 Tune LED 점등.

그 상태에서, R채널 출력단자에서 1Khz 싸인파 잡히고 L채널 Only 모드.절환시 R채널 전위가 떨어진다. MPX부가 확실히 정상이라는 반증.

이후 Front End → IF → 검파 → MPX 흐름으로 91.9Mhz 음악방송을 수신하였다. 한 고비 넘어감. 소자류 그리고 신호처리 기본틀은 정상이라는 뜻이다.

다 좋은데… 아직은 검파부 이슈가 완벽히 해결된 것 아니고 마침 시그널 LED 점등에도 문제가 있는 상태이다. 덧대기 커패시터 용량을 줄이고 다시 시도하기로 한다.

* 관련 글 : Eroica TT-200DP 튜너 (3), 황당한 부품 불량


(내용추가) LC 회로에서 코어를 안쪽으로 돌리면 L값이 커진다. 현재 코어가 높이 올라간 상태이므로 L값은 최소치. 본래 페라이트 코어가 중간쯤에 위치하는 게 좋고 그런 상황을 만들려면 C값이 더 작아져야 한다.

아무래도 타 기기들의 평균선 80pF가 맞을 듯하다. 그렇게 생각하면 직전 100pF가 이상했던 것이고. (사실 이쪽 세상의 20pF 차는 큰 값)

 

One thought on “Eroica TT-200DP 튜너 (2), 검파코일

  1. 안녕하세요?

    튜너를 저 상태로 들으면서, 음… 저음 부분이 약하네…어쩌네 그렇게 평을 했었는데,
    역시 그러면 뭔가 문제가 있었던 거군요..

    감사합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