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DATABASE > 로스앤마이어스 보스크 PS2CM, 지관 스피커 (1)

로스앤마이어스 보스크 PS2CM, 지관 스피커 (1)

글쓴이 : SOONDORI

지인에게서 관찰용으로 건네받은 지관(紙管, Paper Duct) 스피커.

몇 달 안에, 앞서 살펴보았던 ‘보스크 사운드허브 NP-210L’ 디지털 앰프와 함께 국내 클라우딩 펀딩 사이트에 소개될 예정이라고 한다. (국수주의자가 아니기에 마구 떠들기를… 어떤 회사의, 어떤 제품이든 Made in Korea라면 OK! Good Luck!)

* 관련 글 : 로스앤마이어스, 보스크 NP-210L 사운드허브 (1)

우선, 지관(紙管, Paper Duct)을 셀룰로스 덩어리이자 속이 비어 있는 특별한 다공질 구조물로 정의해두고…

기본물성에 구조적 형상, 제조공법상 속성 등 잘 가미되고 조합되면 자연스러운 Standing Wave 억제, 흡음제 불요 특성 등 그러니까… 일반 금속, 나무, 플라스틱 엔클로저에서는 얻어낼 수 없는 특별한 강점들을 맛볼 수 있다. (과거 실험 제작 사례들에서 깨달은 바는 그렇다)

Pure Sound 실현에 극단적으로 유리한, 내재된 포인트들이 있다는 것인데… 잘 살렸을까? 찬찬히 살펴보았다.

(스피커들 감싸는 포장 봉지는 제품보호, 멋 내기 또는 소비자 존중 차원의 조치이겠으나 사실, 슈퍼마켓 검정 봉지나 다름없는 Useless가 아닐지? 제품 꺼내면 99% 분실에 자원만 아깝고 모두에게 득 될 것도 없다는 생각이다. 자연분해되는 소재로 만들었다면 조금 다르게…)

(단단하고 묵직하고 마감면 부드러운 편. 단, 치열한 제품유통의 세상에서 보면 As Normal일 수도? 누구나 다 그렇게는 만드니까…)

(패키지는 스피커 2대, 매뉴얼, 긴 연결선 1조로 구성. 가격은 미정. 상상하건데 검증되지 않은 작은 Passive 스피커에 10, 11, 12… 15만 원쯤 선뜻 지출할 사람은 많지 않을 듯하다. 그러므로 뭔가, 소비자들에게 어필할 수 있는 것들 확연하게 들어내야만 한다는 생각이고. 무엇이 있을까?)

(후면 덕트형 Bass Reflex. 개인적으로는 Sealed 타입이 더 좋은데… 작은 체구에서 최소한의 저음을 확보하려면 달리 방법이 없었을 것)

(엔클로저 재질은 제브라 원목이 아니다. 중밀도 MDF + 시트지의 조합. 한편으로 Baffle은 3중 겹판구조의 매우 단단한 원목인 듯한데… 작은 체구의 스피커에서 얼굴과 몸체 중 무엇이 더 중요한지? 잘 모르겠음)

* 관련 글 : 로스앤마이어스 Bosk Twin (1), 어떤 국산 스피커에 대한 하드웨어적 관찰

(움푹 들어간 앞면 구간들. 베플스탭(Baffle Step, Diffraction Loss) 최소화를 위한 조치일까 했으나… 그냥 디자인 때문인 듯? 이것도 잘 모르겠다)

(대뜸 Made in Korea 문구가 눈에 들어온다. 설계는 물론 최종조립까지 국내에서 진행되었다는 뜻이다. 순도 100% 짜리 ‘메이드인코리아’라 하니… 가점 #1)

(오호라! 뜻밖에도 제대로 만든 것으로 보이는 크로스오버 네트워크가 들어 있다. 심지어 커패시터들에는 브랜드명까지 각인되어 있고… 음 품질은 모르겠으나 잘 만든 네트워크의 존재감과 섬세한 노력의 흔적 때문에 가점 #2)

(음압 83dB, 4오움, 85~20Khz±3dB, 크로스오버 3Khz, 기타 기본 사항들을 충실하게 제시하고 있다. 두루 열심히 만든 느낌. 그래서 가점 #3)

(드디어 나타난 Paper Duct! 국내 및 해외의 다른 스피커들에는 없는 매우 특별한 요소. 소리 테스트를 해보지 않았으므로 ‘잠재적’ 가점 #4)

(출시도 안 된 제품에 다짜고짜 코멘트 달기는 그렇지만… Breathing 즉, 숨을 쉬는 지관의 속성을 충분히 못 살렸고 흡음제 불요한 공간을 만들 수도 있는데 (제조자 입장, 유통 편의성, 공정의 품 때문이겠지만) 그렇게 하지 못했으므로 얼마간 감점을. 공 들여 만들었으되 지관의 원론적 속성을 생각하면 구조적으로는 2%쯤 부족하다)

“잘 생기고 못 생기고를 떠나서 무릇, 스피커는 소리가 좋아야 한다”

다음 글에서, 가격 거품은 있었으되 음은 비교적 차분했던 미국 오디오엔진(Audio Engine)社 ‘A2 Plus 리니어 파워드 시스템’의 패시브 스피커와 PS2CM 지관 스피커를 평범한 인켈 인티엠프에 물려 들어보고 몇 가지 기술적 평가와 추가적인 생각들을 정리해보기로 한다.

[관련 글]
로스앤마이어스 보스크 PS2CM, 지관 스피커 (2)
Audioengine A2 Plus 데스크탑 스피커


(내용추가) Baffle의 제작 소재는 고밀도 컬러  MDF. 포르투갈 Valchromat社(www.valchromat.pt)의 제품들이 압도적이었는데 최근에는 국산품(컬러에코보드)도 나온다고 한다. 소재의 키워드는 친환경 + 고밀도 MDF + 절단해도 유지되는 다양한 컬러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