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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채널 환상, Quadraphonic 그리고 CD-4

글쓴이 : SOONDORI

캔우드 KCD-2 모듈은 KR-5*40, KR-9*40 등 쿼드라포닉(Quadra-phonic, 4채널 Phono 규격) 리시버에 장착되던 슬롯방식 전용 옵션 모듈로 ‘CD-4 규격’ 신호를 처리한다.

(▲ 15Khz × 2 = 30Khz라는 어떤 처리 기준점 그리고 L/R 분리도, 두 가지를 조절할 수 있다)

(▲ 4채널이라 레벨미터가 4개인 KR-9340 리시버. 출처 : https://www.canuckaudiomart.com)

앰프나 모듈이나 모두 1970년대 초반 제품. 다 좋고… Quadra-phonic과 CD-4(Convertible Discrete 4-Channels)는 무엇일까?

○ 스테레오 쿼드라포닉(SQ, Stereo Quadraphonic)은 말 그대로 연주 공간 안에 전면 2채널, 후면 2채널, 총 4개 채널 마이크를 배치, 녹음하고 LP에 기록한 다음 동일 구성의 다채널 앰프와 스피커를 통해 현장감 있는 이중 스테레오 음을 듣는 방식. 자동차로 치면 4륜 구동?

뜻은 좋지만 경제성이 미흡해서 일찍이 사라졌다. 음악 듣는데 2채널 스테레오로 충분하고 고품질 음원 만들기는 항상 버거운 판에 녹음-기록-재생 전 과정을 × 2 해야 한다니… “초 고가 녹음/기록 장비는 하늘에서 떨어지나?”

○ CD-4는 1970년대 JVC와 RCA가 선창했던 LP 레코딩 규격. CD-4 규격을 수용하면 Quadraphonic 리시버, Quadraphonic 앰프가 된다.

참조 문서 : JVC, Matsushita, RCA, Warner – The CD-4 Handbook – A discrete point of view about the quadraphonic evolution

원리는, 예를 들어 왼쪽 채널 앞과 뒤, LF/LB를 캐리어(Carrier)에 실어 변조, LP에 기록하고 높은 주파수를 다룰 수 있는 매우 섬세한 전용 카트리지로 인출한 다음, 처리의 역 순으로 풀어낸다. 그 복조 처리를 위해 KCD-2와 같은 전용 Demodulator가 필요했던 것. 당연한 일이지만 호환성 담보를 위해 4채널 재생 시스템이 없으면 2채널로 동작.

논리의 근간은 아날로그 FM 방송과 다를 게 없다. FM Mono 대 스테레오, 변조 대 복조 관계식처럼… 말하자면 LP 소리골 한 쪽이 FM 스테레오 채널 하나에 해당함.

(출처 : https://www.ebay.com/…/382247912685)

CD-4 규격 LP 없거나 KCD-2 없으면 그냥 앰프 2대 운용하는 것과 같다. 스테레오 세상에서는 결국 한 조가 놀게 되니까… “아휴~ 여보, 그런 걸 왜 사?”가 되겠음. (표제부 사진 출처 : https://www.worthpoint.com/worthopedia/kenwood-kcd-cd-system-disc-292160468)

* 관련 글 : BASF 8440 리시버, 결과적으로 과했던 미래대응


[ KDC-2에 대한 보완 정보 ]

○ 다음은 KR-6340 사용자 설명서 일부.

○ 아래는 KR-9340 서비스 매뉴얼 일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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