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TECH. & DIY > SABA MT-201 튜너 (2), 선국 불량의 원인 탐색

SABA MT-201 튜너 (2), 선국 불량의 원인 탐색

글쓴이 : SOONDORI

일감 Preset 모듈 안에 선국 불량의 원인이 있을 것으로 예상하였는데… 세상일은 모르는 것. 그래서 범위 좁혀가는, 일종의 간이 검증을 진행하였다.

* 관련 글 : SABA MT-201 튜너 (1), 관찰하기

키워드는 전압.

■ 전원부

어허? 쪼가리 회로도의 +45V 포인트에서 +50V가 잡힌다. P527 10K 가변저항과 더불어 이곳저곳에 있는 다른 가변저항의 점검, 재설정이 필요하다는 말씀. 아무튼 그 외는 대체로 정상.

■ Varactor 통제부

온도 내성을 갖고 최대한 안정적인 전압을 만들어내는 TCA-530 IC #6핀 전압(약 29V)을 사용하여…

1) 수동 선국 : 에어 바리콘 축에 연결된 100K오움 가변저항 + 분압 회로를 가지고 회전각에 종속된 Varactor 통제 전압을 만든다.
2) 프리셋 선국 : 수동 선국 회로에 병렬 연결된 두 라인(A, B)에 물려 있는 8개 가변저항 + 분압 회로를 가지고 회전각에 종속된 Varactor 통제 전압을 만든다.

다시 정리하자면… 위 A, B는 ‘수동 선국 가변저항’과 8개 ‘프리셋 선국 가변저항’이 공유하는 라인이고 각 분압 회로 센터점의 변화는 전면 패널 <FM 버튼>의 조작에 따라서, 각기 다른 경로를 이용하여 Vatactor 통제 전압으로 전달된다. 개념적으로는 아래와 같다.

기기 반응을 관찰해보았다.

1) 에어 바리콘 축에 연결된 수동 선국용 가변저항(100K오움)의 Center 탭 전압은… 다이얼을 돌림에 따라 현격하게 변화하므로 Good~! 그런데 단순 전압 반응이 그렇다는 것이고 수동 선국 중 무조건 쉬~ 소리만 나왔다는 점 기억해야 한다. 가변은 되지만 그 범위가 88~108Mhz를 벗어났을 가능성 있다. WHY?

2) 분압 전압 공급용 A, B 라인을 제외한 기타 라인은 프리셋 버튼 누름이나 가변저항 돌림에 관계없이 변화 없음 → 프리셋 모듈 내 센터점 전압 감지가 전혀 안 된다는 뜻. 구체적인 이유로는 8개 가변저항을 한순간에 무력화시킨 우연한 패턴 들뜸, 우연한 단선, 우연한 냉땜, 우연한 소자 불량 등 여러 가지가 있을 듯.

3) 1항과 2항을 아우르는 어떤 공용 변수도. 그게 1항 Why에 대한 답일 수 있겠다.

이제는 무반응인 프리셋 모듈을 뜯어야 하나?

* 관련 글 : SABA MT-201 튜너 (3), Preset 모듈 분해


전압 비교는 탐색 활동의 기본.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