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DATABASE > 사라진 제국의 오디오, Brig 001

사라진 제국의 오디오, Brig 001

글쓴이 : SOONDORI

아무리 해도 어렵고 생소한 표기, 브리그(Brig, Бриг) 그리고 시작을 의미하는 듯한 숫자 001. 사라진 소련 즉, ‘소비에트 사회주의 공화국 연방’의 애호가들이 많이 선호했던 기종이라고 한다. (표제부 사진 출처 https://www.drive2.ru/b/2735733/)

20~25Khz, 50W@8오움, THD 0.15%, S/N 72dB, 우드케이스 기준 452mm × 118 × 372, 15kg, 1970년대 후반.

(출처 및 글 : https://zen.yandex.ru/media/radiotechnik/istoki-hifi-v-sssr-usilitel-zvuka-brig-001-5d6d1bc42fda8600aea89d73)

(출처 및 회로도 등 정보 : https://radiostorage.net/3208-usilitel-brig-u-001-stereo.html)

(▲ 2핀 DIN 플러그, 5핀 DIN 플러그면 만사 OK. 출처 : https://www.osta.ee/ru/voimendi-brig-001-stereo-hi-fi-1986a-137750845.html)

이 소련의 명작 앰프를 만든 분은 아나톨리 리크니트스키(Anatoly Likhnitsky).

관련 일화가 적혀 있는 어떤 러시안 블로그의 글 일부분을 적당히 정리하여 게시한다.

“……소위 ‘브레즈네프(Brezhnev) 침체기’로 불리는 1970년대의 소련은, 놀라운 과학기술을 가진 나라였고 다양한 분야에서 발전하고 있었습니다만, 불행하게도 거의 모든 산업역량이 항공우주산업이나 국방산업에 우선 투자되었고 가정용 장비 특히, 오디오와 같은 것은 매우 부차적인 것으로 간주되어 부실함이 많았습니다.

당시 소련에서 고품질 오디오 시스템을 만드는 게 불가능하다고 했던 사람들은 1) 좋은 재료는 방위산업에 우선 사용되고 소비재에 들어가는 것은 품질이 떨어진다, 2) 오디오를 즐기는 것은 서방의 저주받은 자본가들의 교활한 사치와 같다는 점을 강조합니다. 그런 상황에서 (오디오)기술을 가진 사람은 방위산업체에서 일하거나 해외로 이주하여 활동하였습니다. 그 때문에 회로, 디자인 등 여러 가지 면에서 더 낙후될 수밖에 없었으며 이후 결핍을 극복하는데 수십 년이 소요되었습니다.

그런 조건에서 Anatoly Likhnitsky가 하이엔드 오디오를 만들겠다는 일념으로 개발에 뛰어들었습니다. 리크니트스키는 그 시절을 다음과 같이 회상하고 있습니다.

“저와 제 친구 스트라코프(Strakhov)는 스테레오 축음기 레코드를 재생하는 슈퍼 시스템을 만들고자 의기투합했습니다. 물론 우리만 쓰려고 했던 것이었고 능력 한계 안에서 샘플 두 개 만들기로 하였습니다. 저는 시스템을 설계하고 도면을 그리고 제작 샘플을 조립하였습니다. Strakhov는 자재를 확보하고 개별 부품과 어셈블리를 만들었습니다”

이후 작업이 순조롭게 진행되었고 의료기술 엔지니어인 Anatoly Likhnitsky와 정비공인 Strakhov가 소련 내에서는 절대 얻을 수 없는 특성을 가진 오디오 시스템을 선보이게 됩니다. 그 시스템 앰프는 나중에 Brig가 되었습니다. 리크니트스키는 Dynaco 진공관 앰프에서 영감을 얻었다고 합니다……”

(▲ 아하! 내구성 뛰어난 저항식 어테뉴에이터 볼륨을…)

(▲ 거슬리지 않는 디자인에 단아함이 어울린다. 글 및 자료 출처 : http://5sale.ru/xt/usilitel-sssr-vysshego-klassa-hi-fi-brig-001–2sht-2-versii.html)

많이 궁금하다. 그래서 제국의 오디오를 가져오려고 한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