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TECH. & DIY > 삼성전자 S36P 파워앰프 (5), 주파수 재생 특성 등

삼성전자 S36P 파워앰프 (5), 주파수 재생 특성 등

글쓴이 : SOONDORI

이하는 삼성전자 S36P 앰프의 신호처리 상태가 어떠한지에 대한 가벼운 탐구.

* 관련 글 : 삼성전자 S36P 파워앰프 (4), 끊어진 패턴의 의미

■ 앰프 GAIN과 W 출력

신호발생기 1Khz → AC Voltmeter로 RMS 전압 확인  → S36P 파워앰프의 R-채널에 500W 8오움 부하저항 연결 → 출력 파형 관찰 + RMS 전압 검측 순으로 진행하였다.

(▲ 신호발생기 출력 최소 = 앰프 입력 17mV_RMS)

(▲ 위 조건에서 앰프 출력은 12.7V_RMS)

입력 17mV에서 파형 찌그러짐은 없다. 현 상태 그대로 앰프 증폭도 즉, 게인을 계산해보면…

전압 기준 증폭도(Gain) = 20 × Log(출력 전압 ÷ 입력 전압) = 20 × Log(12.7V ÷ 0.017V) = 57.5dB.
이 앰프는 초단 커플링이 없는 DC 앰프(그것이 FET IC가 교체된 이유?)인데… 생각보다 큰 값.

현 상태 그대로인 출력은,

R채널의 W = V^2 ÷ R = 12.7V^2 / 8오움 = 20.1W. 일단 L채널도 같다고 본다.

■ 주파수 재생 특성 등

DIY族의 장비가 부실하여… 주파수를 가변하되 오실로스코프, AC 전압계, 디지털 멀티 미터를 보면서 특이점을 찾는다.

신호 발생기의 이런저런 조건과 오차를 고려해도… 1)  좌우 밸런스가 살짝 어긋난 상태, 2) 낮은 대역과 20Khz 초과 영역에 평탄도 이슈가 있다. 참고로 재생 주파수는 ~150Khz 또는 그 이상까지 쭉~ 쭉~ 올라간다. 이게 좀 과하다. 어딘가에서 제대로 Cut Off되지 않는 듯하고 회로도가 없으니까… 속 답답함.

이상은, 어쩌다가 설정된 20W.1W@8오움 출력에서 그렇다는 것이고 반응 곡선의 형태 자체는 대체로 L ≒ R로 간주.

그다음으로 THD를 측정해보려 했지만, 왜율계 부적합에 이런저런 사전 준비가 필요하여 PASS. 꼬맹이 스피커를 연결하고 음원을 주입했더니 양쪽 모두 적당히 잘 나옴.

■ 레벨 미터 조정

레벨 미터는 시원시원하게 움직이지만 아쉽게도 좌우 편차가 있다. 볼륨 달린 DIY 패시브 프리앰프를 꺼내고 신호발생기를 연결한 다음, 양 채널의 반응이 적당히 일치될 때까지 프론트 보드 양쪽 끝에 있는 가변저항 두 개를 약간씩 조정하였다.

원론은 땡땡땡 조건의 규격 신호를 주입하고 dB 단위로 LED 위치를 확인해야 한다. AC 전압계의 RMS 값이 그런 작업의 기준이 될 것이지만… 현실적으로 그게 무슨 의미가 있을지?

이상, 작업 끝? NO.

기대하던 평탄도가 아니므로 빈티지 신호발생기의 오류, NFB 오류, 필터나 작은 용량 커패시터의 열화를 확인하고 덮는 것으로. 다음 글에서…

(내용 추가) 살펴보니 별일 없다. 그냥… 신호발생기의 레인지별 미세 출력 편차가 커진 것. 한번 쓰다듬어 주고 기기를 택배 박스 안으로.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