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TECH. & DIY > ‘철가방 공방’의 어떤 미니 스피커 (2), 네트워크 등 살펴보기

‘철가방 공방’의 어떤 미니 스피커 (2), 네트워크 등 살펴보기

글쓴이 : SOONDORI

내부가 궁금했지만 타인 자산이라… 마침 김*근 님의 허락이 있어서 조심스럽게 뜯어보았다.

* 관련 글 : ‘철가방 공방’의 어떤 미니 스피커 (1)

Made in China 표기된 유닛과 표기되지 않은 유닛 그리고 간단한 네트워크 한 조가 눈에 들어온다. 처음에는 코일이 들어간, 간단해도 그럴듯한 네트워크를 기대했는데… 가성비 위주 스피커이니 그러려니 함.

네트워크를 스케치로 표현하면 다음과 같다. C로 저역을 커팅하고 R로 트위터에 공급되는 에너지 적당량을 감쇄하는 구조.

1.0uF은 그냥 그런데, 직렬 삽입한 22오움은 상당히 큰 값으로 보인다. 즉, 감쇄량이 크다. WHY? 트위터 반응도가 우퍼에 비해 지나치게 높았던 것? 전 작업에서 고음이 숨을 쉬지 못한다고 판단했는데… 이러면 두 가지가 서로 충돌한다.

혹시 트위터 고장? 아무튼 이유를 알아보기 위해…

1) DC 저항으로 유닛 임피던스를 추정하고, 2) 두 유닛의 개별 SPL에서 상대적인 차(差)를 구하고 그것을 적당한 절대 SPL로 환산한 다음, 3) 위상 등 다른 속성을 배제하는 조건으로 시뮬레이션을 돌려봐야겠다. 다음 궁리를 위한 작은 단서가 나올 것이다.

우선, DC 저항은… 1) 우퍼 7.289오움, 2) 트위터 6.300오옴으로 대략 임피던스 8오움으로 간주. 나머지는 다음 글에서.

* 관련 글 : ‘철가방 공방’의 어떤 미니 스피커 (3), 유닛의 특성

 

One thought on “‘철가방 공방’의 어떤 미니 스피커 (2), 네트워크 등 살펴보기

  1. 안녕하세요. Soondori님.
    기대되는 글입니다.
    Soondori 님께서 측정과 살아있는 고음을 만든다면 ,
    리콜(?)작업후 최강의 실속있는 스피커로 거듭날것 같습니다.
    사실 제가 1조 더 있습니다 ^^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