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TECH. & DIY > ‘철가방 공방’의 어떤 미니 스피커 (3), 유닛의 특성

‘철가방 공방’의 어떤 미니 스피커 (3), 유닛의 특성

글쓴이 : SOONDORI

전편 글에서, 이해할 수 없는 몇 가지 때문에 임피던스, SPL을 추정하고 간단 시뮬레이션을 돌려보겠다고 했지만…

* 관련 글 : ‘철가방 공방’의 어떤 미니 스피커 (2), 네트워크 등 살펴보기

결론부터 이야기하자면 굳이 그렇게 할 필요가 없다. WHY?

■ 레퍼런스 유닛 측정

다음은 나름 잘 만들었고 시중의 이런저런 저가형보다는 몇 배 비싼, 그러나 1만 원이 안 되는 어떤 중국제 3인치 이하 유닛의 관측.

캘리브레이션 부재에 실험 여건까지 거시기하니까 들쑥날쑥은 일체 무시하고… 5Khz 이상에서 어떤 강도의, 유의미한 값이 나오고 있다.

(▲ 현물 단품에서 위와 같은 예쁜 특성이 나올 가능성은… 다들 돈 벌자고 포장을 한다)

■ 현물 Woofer 유닛의 관찰

이쪽은 별 관심 없고… 그냥 아무 생각 없이 넘어가기로 함.

■ 현물 Tweeter 유닛의 관찰

○ 네트워크 배제 → 앰프를 유닛에 직결한 경우. 반응 패턴은 가히 Tweeter스럽지만 10Khz 이상에서 근력이 딸린다. 제아무리 얼렁뚱땅 그래프라고 해도 유의미한 부분이 있음인데… 왜 그럴까?  Dome 트위터라서? NO. 트위터 주위에 작은 Horn 경로가 있어서 NO. 그냥 현재 상태가 그런 것.

○ 네트워크 포함 → 절대값을 확정할 수는 없지만 역시 상당량 감쇄가 관측된다. 물론, 감쇄저항 22오움 때문이다.

■ 한 번 더! 현물 스피커 시스템의 관찰

○ 굴러다니던 BOSK 스피커 한 개 : 정식 네트워크가 배치되었으나 우퍼, 트위터의 위상 배분에 문제가 있었던 게 기억난다. 이슈를 교정했는지 아니지는 가물가물이고… 어쨌든 8Khz 이상에서 그럭저럭 유효한 값이 보인다.

○ 어떤 FSG : 트위터, 우퍼의 극성을 재차 확인하고 재조립, 다시 관측 → 역시 10Khz 부근 + 그 이상에서 트위터가 숨을 못 쉬고 있다.

○ 반대쪽 FSG : 트위터 고장인가 싶어서 다른 것도 테스트 → 추세선으로는 동일함.

■ 논리 가설

청감에 부합되는 특이 반응의 원인을 궁리해보면,

1) ARTA 소프트웨어는 믿을 수 있지만, DIYer의 환경 결핍이 문제다. 제대로 켈리브레이션되지 않았고 계측 환경이 형편없으며 딱히 제대로 갖추고 측정할 동기도 없으니… Single Mode 추세선 위주로, 10Khz 주변과 그 이상 대역에서 “뭐가 있다, 없다”에 집중한다.

2) (내용 추가) 1uF 네트워크 커패시터의 ‘Solen Split 크로스-오버 포인트’는 13Khz 정도. 그 정도라면… 기본 Full Range + 베이스 리플렉스 구조에 트위터로 고음역을 약간 보강하자는 설계로 이해된다. 비교적 풀레인지에 근접하는 우퍼 반응을 보면… 그럴 법함.

3) 그런데 정작, 두 FSK의 반응은 대동소이한데 고역의 반응은 보스크(Bosk) 스피커 및 에어로 스피커의 것과 다르다. 상대 비교라서 한계가 있다고 해도 관측 그래프가 그렇고… 아무래도 실물 트위터가 제대로 반응하지 않는다고 판단하였다.

4) 그렇다면  왜? 그런 무감한 트위터에, 상당히 과하다 싶은 22오움 감쇄 저항을 붙여가며 풀-레인지나 다름없는 상태를 만들어 놓았을까? 보강간섭의 정반대 즉, 두 유닛의 +/- 설정에 따라서 트위터와 우퍼 위상이 상쇄되는 현상을 상상해볼 수 있지만 그렇게 보이지는 않으니… 어쨌든 22오움은 가장 아리송한 변수.

상상하건대, “설계 시 사용했던 트위터와 생산에 사용한 트위터가 완전히 다른 것이라면?”

예를 들어 설계용 유닛은 22오움으로 찍어 누를 만큼의 높은 SPL을 갖고 있었는데 생산용으로 납품받은 중국제 트위터 일부가 엉뚱하게 둔감한데다가 출하 시부터 불량이었을 가능성, 그리고 그것이 제대로 단품 검수되지 않았을 가능성, 출고 테스트 과정에서 과한 고음 입력으로 두 트위터가 반쯤 정신이 나간 상태일 가능성이 있겠다.

그 외의 상상은 너무 나간 것이 될 것이니 그렇고… ‘설계 대비 현물 트위터 부적격 說’, 그게 가장 무난한 가설이 아닐지?

* 관련 글 : ‘철가방 공방’의 어떤 미니 스피커 (4), 트위터 교체와 네트워크 재설계


(내용 추가) 평탄하게 나오지 않는 이유는? ARTA 캘리브레이션 부재 때문에. 캘리브레이션 없을 때의 마이크 반응은 다음과 같다.

(출처 : http://recordinghacks.com/microphones/Behringer/ECM8000)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