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TECH. & DIY > ‘철가방 공방’의 어떤 미니 스피커 (4), 트위터 교체와 네트워크 재설계

‘철가방 공방’의 어떤 미니 스피커 (4), 트위터 교체와 네트워크 재설계

글쓴이 : SOONDORI

배경을 알 수 없는 22오움 감쇄저항의 배치, 묘한 트위터 반응에 관해 김*근 님과 몇 차례 이메일 대화를 진행하고는 아래와 같이 몇 가지를 수정하였다.

* 관련 글 : ‘철가방 공방’의 어떤 미니 스피커 (3), 유닛의 특성

■ 대체 트위터 구하기

“있을까?” 문뜩 생각난 게 있어서 박스를 뒤졌다. 과거 (주)에이케이시스(AKSYS) 보스크(Bosk) 스피커에 사용된 트위터 유닛 두 개를 찾았고… (아니, 재수 좋게 발견했다는 표현이 더 적절하겠다)

* 관련 글 : 로스앤마이어스 보스크 PS2CM, 지관 스피커 (1)

저렴한 중국제이지만 제작사가 나름 정확한 계측 데이터를 제공하고 있다는 점을 강조한다. 물론, 에이케이시스 엔지니어의 기술적 선별 능력 때문에 가능했던 일.

■ 단품 유닛의 관찰

DIYer 세상은 여건이 다르니까…

(▲ SPL 88dB라는 BOSK 유닛 → ARTA가 115dB 정도로, 아무렇게나 표시 중. ▼ FSG 유닛 → 상대 비교 관점에서 SPL은 분명히 88dB 미만일 것이다)

■ 대체 후 System으로서의 반응

그냥 넘어가기가 거시기하여 관측해 본 것.

■ 새로운 네트워크

파라미터 정보가 없어서 시뮬레이터 기본 변수를 1) 트위터 SPL 88dB@6오움, 2) 우퍼 SPL 84dB@8오움, 3) 트위터 후퇴 위치 -4mm로 하고… 용도는 모르겠으나 예전에 감아 놓은 130uH 코일을 고정값으로 간주, 커패시터와 감쇄 저항의 값을 적당히 정하였다. “뭐든 찾는 자에게 복이 있나니…” PCB는 뒤지다가 득템.

그리하여….

(130uH 때문에 어쩔 수 없이) 크로스오버 점은 일반 네트워크 2K~4Khz보다 두 배 정도 높은 곳에 위치. 풀레인지 기반에, 트위터로 고역을 살짝 보강하는게 설계자 의도라고 보면 큰 틀에서 크게 벗어난 것은 아니라고 판단된다.

(▲ 착오로 2.2오움을 사용, 착오로 Z 항목이 아닌 X 항목에 트위터 후퇴 변위 -4mm 입력. 어차피 정보 부족으로 제대로 된 시뮬레이션은 불가능이니까… 그냥 넘어감)

김*근 님의 후보정 작업을 상상하고 가 조립 상태에서 테스트 시도.

그런데 이런!

Orico USB 사운드 카드 고장. 많이 뜨겁고 LED가 점등되지 않는 것을 보면 내부 USB 칩이 나간 모양이다. 헛참~ 별스러운 중국제가… 곧바로 쓰레기통에 던져 버림. PC 사운드 카드를 쓰면, 캘리브레이션 등 없는 조건에서 비교 환경이 달라지니까… PASS.

소리는?

높은 숨소리 조금 커지고 거친 느낌이 약간 감소한 정도로 해두고… 호불호와 네트워크 후보정 여부는 김*근 님의 청각과 감성에 미뤄두기로 한다.

한 덩어리 DIY KIT라도 된 양, 두 스피커 + 몇 개 부품 + PCB 등은 택배 박스 안으로.


(내용 추가) 고역의 Before/After 반응을 가늠해보기 위한 몇 가지 단서들.

캡쳐 그래프에 국한하여,

○ Two Sine 테스트 모드 : 아주 높은음으로 들리는 14Khz 전후 파형의 비교. 전체적으로 미미한 수준이지만… 강도는 약간 상승 + 하모닉은 약간 감소.

굳이 따지자면… 상상할 수 있는 하모닉 감소의 이유는 1) 두 트위터 유닛의 위상(Phase) 패턴이 다를 것이니까, 2) 네트워크 코일이 초고역에서 벌어지는 우퍼/트위터의 중복 동작을 최대한 줄였기 때문에.

○ Muiti-Tone 테스트 모드 : 이 역시 미미한 수준이지만 초고역 패턴 차이가…

(내용 추가) 한 번 더! 이번에는 ARTA STEP으로 측정해 보았다. 마이크 측정 오차를 머릿속에 그리며 상대 비교 위주로…

○ OLD 버전

(▲ 13Khz? Peak 반복, 15Khz 이후 상대적인 Dip + 우퍼 재생 대역에서 THD/하모닉 등락)

○ NEW 버전

(▲ 고역에 있어서 약간의 변화 + 우퍼 재생 대역에서 THD/하모닉 등락)

○ 참조용 : AKSYS 보스크 트윈

○ 참조용 : 에어로 302R

* 관련 글 : 에어로 302R 스피커의 가치

(▲ 가장 우수한 조건이다. 아무래도 1) 제대로 된 네트워크에, 2) OLD/NEW보다 더 좋은 트위터와 더 좋은 우퍼가 사용된 때문이겠다)

이쯤에서 마무리 멘트를…

1) 역시 각 유닛의 반응이 다르고 2웨이 조합된 상태의 반응도 그러하다. 그에 더하여 네트워크 구현도, Duct 여부와 그 방향, 유닛 후퇴도, Horn 유사 구조 적용 등 물리적 변수가 시스템적 반응에 영향을 주고 있다.

2) 스피커 제작은 기본적인 물리 현상, 공학과 기술, 전자, 계측, 감성과 직관, 역사와 문화를 아우르는 종합 예술이다.

이상으로 재미있는 관찰은 끝.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