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골리앗을 부린 다윗, 안상전자에 대한 이야기

글쓴이 : SOONDORI

롯데전자 LA-1500과 흡사한, 아니 똑같이 생긴 AJ.521이라는 앰프가 있고… 이게 무슨 일? 생소한 ‘안상전자(An Sang)’ 로고가 박혀 있다.

(출처 : https://www.soriaudio.com/index.php?mid=b_09&category=652&document_srl=47742443)

(출처 : https://www.soriaudio.com/index.php?mid=b_09&document_srl=33003846)

과거 교회 오디오 시스템을 전문적으로 납품했던 안상전자(대표 안상석, 당시 대전 동구 용전동 소재)가 롯데전자에 로고 대체된 제품을 주문하고 “고장나면 (믿지 못할) 일반 전파사로 가지 말고 우리 회사 써어비스과에 문의하시라”는 문구까지 적어 놓았는데…

(▲ “ITEM 제조사양 승인회사 안상전자”. 그게 도대체 무슨 말인지? 출처 : https://www.soriaudio.com/…/2a91d611bac58045607c2fc5d28ca1b6.jpg)

가만 있자… 이것은 다윗이 골리앗을 부리는 형국. 종교 안에서 흐르는 돈을 보고, “체면은 뭐…” 골리앗 롯데전자가 달려든 형국.

롯데전자는 대기업이고 원천 모델 LA-1500의 제조원이 분명하다. 그런데 상식적으로는 판매원이 합당할 안상전자가 첨단기술 운운하며 제조원인 양 하고 있다면…

중소기업 안상전자가 독점적이고 폐쇄적이며 상당히 수량이 많은 꾸러미를 제시하지 않았다면 또는 그에 준하는 어떤 위계선상에 있었던 게 아니라면 도저히 이루어질 수 없었던 거래로 보는 게 합당하지 않을까? 예를 들어서, 전국 단위 ** 교회 체인에서 총합 10만 대를 주문하는 정도의 가치로? 이도저도 아니면 IMF 고통 때문에?

이후 중국제 짝퉁 파워팩에 자사 로고를 프린팅한 것으로 추정되는 사례(표제부 사진)를 보면, 정히 그게 아니리고 해도… 열심히 브랜드 존재감을 확보하려고 노력했던 것으로 이해는 되는데, 정작 인터넷상의 평가는 별로.

(▲ 삼미 스피커일지도 모르는… 출처 : http://item.gmarket.co.kr/Item?goodscode=723996985)

뭐… 그렇다. 대한민국 오디오 세상의 한쪽에, 이제는 사라진 어떤 회사의 활동이 있었다는 이야기. (표제부 사진 출처 : https://www.soriaudio.com/index.php?mid=b_09&document_srl=23556866)

* 관련 글 : 롯데전자 LA-1200 파워앰프 사진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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