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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H Telewatt FM-2002 튜너

글쓴이 : SOONDORI

K+H는 ‘클라인과 훔멜(Klein + Hummel)’의 줄임말로서 1945년, Horst Klein과 Walter Hummel과 Heinrich Brumm이 설립한 독일 제작사.

프로급, 하이엔드급 오디오를 만들다가 2005년, 독일 젠하이저(Sennheiser)에 흡수되었으며 몇 년 후 스피커 부문만 Georg Neumann GmbH에 넘기고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졌다.

FM 전용 5련, Dual Gate MOS FET × 2, 펄스 카운트 검파, 30~15Khz±1dB, THD 0.15%, 분리도 40dB, 최초 소개 시점 1976년, 1981년까지 약 850대 생산.

(▲ 위에서 본 내부. 이상 출처 : PDF 문서, Klein Humel FM 2002 튜너 리뷰 기사)

(▲ 내용 추가, 아래 사진은 밑에서 본 내부. 위쪽 5련 프론트 엔드는 K+H가 설계하고 일본 APLS가 제작했다는… 출처 : https://www.dampfradioforum.de/viewtopic.php?f=8&t=9117)

인터넷 회로도는 구할 수 없음. 제작사의 소개 글에서 PIN 다이오드 조합 ‘파이(π) 네트워크’, 일본 TOKO社 6극 LC 필터(=위 사진의 검은 물체), 펄스 카운트 검파, PLL 스테레오 디코더, 기타 어쩌고 저쩌고… 오래된 기기치고는 상당히 특별한 단어와 문구가 나온다. (이하 출처 : K+H FM 2002 사용자 매뉴얼)

○ 예를 들어 오디오 극상기 Kenwood 외 일본 메이커가 독점 기술인 양 자랑했지만 본질은 1940년대에 소개되었던 PCD 즉, 펄스 카운트 검파 방식에 대해서는…

“…광대역 펄스 카운팅 복조기는 다중화 부분으로 전달되는 LF 신호를 수신합니다. 중간 주파수 증폭기에 대한 이 해석… (…Ein breitbandiger Pulszähl-Demodulator gewinnt das NF-Signal, das an den Multiplex-Teil weitergeleitet wird. Diese Auslegung des Zwischenfrequenz-Verstärkers…)”

 관련 글 : 튜너 이야기 #6 – Kenwood 펄스 카운트 검파

○ 기타 항목에 대해서는,

“…프론트 엔드는 견고한 5중 회전 축전기와 챔버 설계로 구성됩니다. PIN 감쇠기 및 DUAL GATE MOS FET와 관련된 높은 RF 선택은 스퓨리어스 파, 이미지 주파수 억제 및 간섭 변조 전송에 대한 … IF 부분 3개의 6극 필터와 1개의 3극 필터로 인한 매우 높은 선택성, 일정한 그룹 지연…  LF 신호는 위상 고정 루프 기술을 사용하며 스테레오 디코더에 도달하기 전에 114kHz에서 극이 있는 3회로 위상 보상된 저역 통과 필터를 통과하고 결과적으로 가장 높은 NF 주파수까지 높은 스테레오 채널 분리가…”

(출처 : http://www.hifi-archiv.info/Klein&Hummel/FM%202002%20Datenblatt/index.html)

일견 구닥다리처럼 보이지만 그 시절의 최첨단 기술을 녹여낸, 잘 만든 독일제 하이엔드를 물끄러미 바라보면 (시각적 관점에서) 확실히 미제, 일제, 국산과 다른 맛이 있다.

“종종 일제, 미제는 독일제에 쨉이 안되유~”

어찌하여 로마 변방의, 미개하고 하잘 것 없었던 게르만족의 역사와 문화, 감성과 기술이 이렇듯 특별한 것이 되었을까? (표제부 사진 출처 : https://www.springair.de/en/klein-hummel-fm-2002/h66224)

* 관련 글 : 스피커 없는 자동차 오디오


○ 아래는 처음 보았을 때 깜짝 놀랐던, 매력적인 디자인의 K+H 진공관 인티앰프.

* 관련 글 : K+H Telewatt VS-56, 담백한 디자인의 진공관 인티앰프

○ 상단 기기는 진공관식 K+H FM-10 튜너. 미학적으로 탁월한… So Simple!

(▲ 공진점 결정요소인 L과 C 중, 대부분의 튜너는 C를 변경하지만 이 튜너는 L을 변화시키는 뮤우(μ) 동조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출처 : https://www.lauritz.com/en/auction/k-h-klein-und-hummel-stuttgart-roehrenverstaerker-vs-56-und/i4855763/?ver=7c)


(내용 추가, 2021.11.30) Klein + Hummel FM 2002 개발자, 라인하르트 비슈호프(Reinhard Wieschhoff) 씨 인터뷰 (출처 : http://www.hifi-tunes.de/?id=440)

“1973년 뉴욕 Fisher Radio에서 Klein + Hummel로 자리를 옮겼고 처음에는 개발 엔지니어로, 그 후에는 개발 관리자로 근무했습니다”

“개발 기간은 1973년부터 1976년까지, 생산은 1981년까지 계속되었습니다. 다음 모델의 개발도 이미 완료된 상태였습니다”

“프론트 엔드는 제가 개발하고 알프스에서 제작했습니다. 동조회로 앞에는 신호감쇠 기능이 있는 자동 게인컨트롤이 있습니다. 안테나 입력의 동적 범위는 140dB입니다. 3개 Toko 6극 필터가 HF 단계에서 사용됩니다. 기본적으로 Fisher Radio를 위한 프로젝트의 추가 개발이었습니다”

(駐) HF는 IF, LF는 검파 후 신호.

“70년대에는 Sequerra, McIntosh MR-78 또는 FM-2002와 같은 절대적인 튜너의 하위 그룹에 좋은 튜너들이 있습니다. 그러나 그런 튜너의 대부분에 세라믹 필터가 장착되어 있음을 알아야 합니다. 그것들은 조정할 수 없고 30년이 지나면 중심 주파수가 틀어집니다. 또한 다른 구성 요소의 노화가 있습니다”

(駐) 30년 후 틀어짐이라면, PLL 검파가 아닌 일반적인 직교검파를 언급하신 듯. 조정할 수 없다는 세라믹 필터의 편의성과 안정성에 대해, 정확히 무엇이 문제라는 것인지는…

“Klein + Hummel은 더 이상 FM 3003이라고 불리는 후속 모델을 만들고 싶지 않았기 때문에 Restek과 협력하여 시장에 출시했습니다. (Weil Klein + Hummel das Nachfolgemodell, das dann später FM 3003 hieß, nicht mehr bauen wollte, brachte er es in einer Kooperation mit Restek auf den Markt)”

(駐) 앞서 언급된 후기작이 FM-3003이 될 뻔했고 폐기된 설계가 레스텍(Restek) 버전으로 활용된 것으로 이해. FM-3003 실물은 아래와 같다.

(▲ Restek 위에 Wieschhoff가 병행 표기되어 있다. 출처 : https://www.springair.de/en/wieschhoff-restek-fm-3003-carmen/h54978)

(▲ K+H FM-2002을 독일 튜너 세상의 전설이라고 하는 이유 중 하나. Restek FM-3003, Restek FM-3003 II 버전까지 쭉~. 출처 : http://www.hifi-archiv.info/Restek/199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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