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AUDIO NOTES > 주식회사 스펙트럼통신기술과 FM 안테나

주식회사 스펙트럼통신기술과 FM 안테나

글쓴이 : SOONDORI

제대로 된 FM 안테나를 만드는, 정확하게는 설계할 수 있는, 흔히 기대할 수 있는 수준의 B2C 관점에서는 유일한 국내 회사가 아닐까 싶다? 1997년 설립(대표자 김태하), 전파측정 회사에서 제작사로 변신한 사례, 최초 사명에서 ‘통신기술’이 제거된 현재 회사명은 그냥 ‘스펙트럼’ ‘스펙트럼 라이프’.

공식 사이트는 www.spectrum.co.kr, 좋은 정보를 담은 공식 블로그는 digiex.tistory.com

가만있자… 몇 년 전에는 FM용 제품이 몇 개 더 있었던 것 같기도 한데? 아닌가? 아무튼, 현재 시점 가정용(실내용)은 DX-9 텔레스코픽 로드 안테나(Telescopic Rod Antenna) 한 가지뿐이다.

나머지는 집 바깥에 설치하는 것. 대체로 합리적인 가격대에, 그렇게 하면 확실한 효과가 있겠지만, 낙뢰 떨어지는 곳에 철제 봉을 세우고 배선하는 게 너무 부담스럽고…

과거의 흐름을 보면, 2006년에 어떤 변곡점이 있었던 모양. 가산전자 퇴직자들이 설립하였고 그래픽 카드와 TV 카드에 특화한 시그마컴이 (구) 스펙트럼통신기술의 안테나 판매권을 인수했다는 소식이 있다. 그러면 스펙트럼 정보통신은 오로지 안테나 설계자로서의 역할에 집중할 수 있으니까 서로 좋은 일이라고 읽었는데 그 다음 해에 그 시그마컴에 문제가 생겼다고 하니…

그나저나 중국제의 홍수 속에서, 이름 난 브랜드 우위 속에서, ‘하루 종일 FM을 들으니까 안테나가 필요하고’ AND ‘국산 안테나에 집중적 관심을 가질 분’의 수가 얼마나 될지?

매우 안타깝지만 시절이 그렇고 그래서, 특히, 스마트 폰과 와이파이에 밀려서 국산 가정용 안테나의 제조라는 게 멀리 떠나간 배가 되었다. 그런데 한쪽에 멀티패스와 약 전계에 고생하는 FM 애호가 분들이 많이 계시니…

자, 이런 공급자와 소비자의 언 매칭을 어떻게 이해해야 하는지는… 모르겠다.

* 최근 더블정 님과 이메일 대화하면서 착안한 글 소재.


○ 시그마컴-스펙트럼통신기술, DTV안테나 개발 제휴. (전자신문, 2005.07.05, https://m.etnews.com)

PC주변기기 제조업체 시그마컴(대표 주광현 http://www.sigmaM.com)은 국내 DTV 안테나 개발업체 스펙트럼통신기술(대표 김태하)과 DTV시장 공동 공략에 대한 전략적 제휴를 맺었다고 4일 밝혔다.

이 계약에 따르면 시그마컴은 스펙트럼과 디지털TV 용 안테나를 공동 개발·양산한다. 이 제품들은 올 하반기부터 시그마컴이 생산하는 TV수신카드, 셋톱박스 등 디지털TV 관련 제품군에 탑재된다. 또 시그마컴은 이 제품을 향후 LCD TV, HD 셋톱박스에도 번들로 제공하는 등 그 대상 품목을 늘일 계획이다.

이와 함께 시그마컴은 스펙트럼 안테나의 국내 OEM 공급권 및 해외 수출에 대한 권리 일체를 인수했다. 이에 따라 시그마컴은 국내 소매 판매를 제외한 스펙트럼 안테나의 모든 판매 권한을 보유하게 됐다. 이와 관련 시그마컴은 올 하반기 전세계 30여개 이상의 판매점을 개설해, 안테나 수출에 주력한다는 계획이다. (생략)

○ 시그마컴, 스펙트럼안테나와 공동 프로모션 진행. (전자신문, 2005-10-28, https://www.etnews.com/200510270085?m=1)

시그마컴(대표 주광현 http://www.sigmaM.com)은 DTV안테나 제조 업체 스펙트럼정보기술과 자사의 HD-TV 수신카드인 ‘펜타 HDTV5·사진’와 스펙트럼통신기술 TV 수신용 실내 안테나 ‘스펙트럼 LP49-DTV’ 를 패키지로 묶어… (중략)… 5세대 수신칩을 장착한 HD-TV 카드 ‘펜타 HDTV 5’는 선명한 화질과 저렴한 가격으로… (생략)

(▲ 지향성 실내용 TV 안테나 LP49-DTV. 모양은 참신한데… 수용 파장의 길이가 너무 짧아서 FM용으로 쓸 수는 없음. 억지로 연결해봐야 막선을 연결하는 수준일 듯)

 

6 thoughts on “주식회사 스펙트럼통신기술과 FM 안테나

  1. 안테나는
    유독 고전(Classical) 전자공학의 기술범주를 크게 벗어나지 못하고 있죠..

    비슷한 부류로
    스피커, 배터리기술 또한 …

    그만큼
    안테나기술이 어렵다고 봅니다.

    1. 안녕하세요? 잘 지내셨는지요?

      말씀에 100프로 동의합니다. 정말 오묘한 영역이고, 아날로그의 극단에 있고, 파고들면 정말 재미있는 분야가 아닌가 싶습니다. 젓가락이나 막선에서 출발하여 고급 안테나까지, 형상과 환경과… 각종 공학적 변수 항목들이… 참 신기하기도 하고요.

      국내 회사 스펙트럼社가 더 잘 되고 훗날 더 다양한 FM 안테나 제품을 만들어주면 좋겠습니다. 소비자 입장에요.

  2. 코로나 시국에 그간 안녕하셨습니까?

    잘 계시다는 것은 매번 사이트에 들어와 보기에 알지만

    정작 코시국 안부는 끝물에 전하게 되네요..

    내내 건강하시길,,,

    1. ^^
      코로나에 예외없이… 그러나 아주 아주 가볍게 지나갔습니다. 이제는 마스크 벗고 다니는 세상인데도 여전히 쓰게 되더군요. 없으면 허전한… 버릇이 된 것이죠? 하하~

  3. 안녕하세요, Soondori님.

    참 반가운 포스트입니다.
    스펙트럼 통신의 제품인 옴니 안테나를 사용중에 있습니다.
    여기에서 생산되는 증폭기도 달아보고, 필터도 달아보고, 모든것을 다 해보았지만 ㅎㅎ
    난청지역은 방법이 없다에 결론을 지었습니다.

    야기안테나까지 설치도 해보았습니다~

    스펙트럼 통신은 난청지역도 알려주고, 선택하는데 도움도 주고 해서,
    친숙한 회사입니다.

    현재는 옴니안테나에 필터달고, 검파코일 교환하고 잡음나오는데로 사용하고 있는데,
    흐린날은 그나마 잡음이 덜하고, 맑은날은 잡음이 많습니다.

    막선으로도 라디오 잘 나오는곳이 정말 부럽기도 합니다^^;;

    1. 아하! 김정근 님께서는친숙한 회사였군요?

      좋은 일입니다. 제품 종류가 두 개쯤 더 있으면 좋겠지만, 사업자의 여건이 소비자의 마음과 다르니…

      저희 집은 30cm 구리선 대충 늘어 놓아도 소리가 잘 들립니다. 부러우시죠?

      하하…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