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TECH. & DIY > Sanyo M7900K 휴대형 카세트 라디오 (7), DC 모터 오류 등

Sanyo M7900K 휴대형 카세트 라디오 (7), DC 모터 오류 등

글쓴이 : SOONDORI

나름 고급형 카세트인데… 댐퍼 오일 누유로 도어 열림이 너무 과격하고 방정맞다. 턱~억! 그래서 다시 보드를 분리했고…

* 관련 글 : Sanyo M7900K 휴대형 카세트 라디오 (6), 잔잔한 작업, 세척 및 가조립

그 끈적이는 댐퍼 오일이 없으니… 꿩 대신 닭. 그냥 플라스틱에 무해한 접점 구리스를 듬뿍, 도어 스프링을 당겨 장력을 작게. 그리하여 조금 나아진 상태가 되었다.

(시간 흐른 후)

다시 조립하고 통전했는데… 이런! 데크를 조작하면 곧바로 Power LED가 깜빡거린다. 필시 그 2.2오움을 경유하여 모터에 전류를 공급하는 라인에 문제가 있는 것이다. 모든 에너지가 그쪽으로 가니까 LED는 OFF. 아무리 봐도 모터 단락 현상과 같고…

그래서 다시 뜯었다.

모터를 분리하고 끙끙 분해한 다음, 여차저차 문제의 원인으로 4.7uF/25V 커패시터를 지목. 헛참! 0오움이라니… 어찌하여 이런 일이 생긴 것인지?

이런 식이면 포터블 카세트의 DC 모터 고장 중 일부는 모터 자체의 고장이라기보다 커패시터, 저항 등 내부 부품의 오류에 의한 것일 수도 있겠다. 그런 가능성을 모르고 무조건 모터가 고장이려니 하면서 고민하고 고민하고 고민하는 분이 계실 듯?

이하, 누군가의 참조를 위하여 세부 작업 내용을 정리해 둔다.

(▲ 브러쉬와 닿는 부분. 전기적인 격리 포인트가 있다)

(▲ 전기자 코일(Rotor Coil)의 저항은 모두 약 140오움 → 정상)

(▲ 0.00오움 = 커패시터의 내부 단락)

아래에서, 이 모터는 진동 억제를 위한 이중 격납 구조를 취하고 있다. 분해의 역순인 조립 순서는,

○ 아래 사진에서… 접점 청소, 윤활 등 기본적인 것을 처리하고 K를 J에 안착. 이때 브러쉬 스프링에 힘이 가해지지 않도록 주의한다 → 모터 Rotor 축을 H의 메탈 베어링 구멍에 삽입 → J를 잘 맞추고 H의 고정용 돌기 세 개를 힘껏 눌러 준다. 물론 수공구만으로도 그렇게 할 수 있다면 → 손으로 모터 축을 돌리면서 부드럽게 돌아가는지 확인. (모터 축 양 끝이 메탈 베어링에 물리니까 조금만 틀어져도 잘 돌아가지 않음. 그럴 때는 J가 정확히 수평인지를 확인한다) → 전원 인가, 회전 테스트 → DC 모터 조립 끝.

(▲ 원형 통이 너무 두꺼워서 금속 돌기를 완전히 눕힐 수 없다. 아무래도 제조 공장의 압착 프레스가 있어야 할 수 있는 일. 그래서 최대한 눕히고 순간접착제 + 고정제로 마감하였다)

○ 다음 단계는… 댐핑 고무 A를 외벽 하우징 C의 중앙부에 끼우고 조립된 DC 모터를 집어넣는다 → 이격도, 축 중심을 잘 가늠하고… → 후면 마감용 고무판 G를 먼저 놓고 원형 금속 마감재인 F를 놓는다 → 여하히 압착. 여기서 외곽 하우징 C는 안쪽 DC 모터를 붙잡는 구조물이다. 동시에 C에 붙는 고무 부품들이 DC 모터의 진동을 흡수한다.

○ 마지막 단계로서… 이중 격벽의 조립이 끝나면 B와 E를 가지고 한 번 더 외부를 감싸는 것으로. 자, 그러면 3중 겹치기가 되는데… → 고무 재질 E와 돌돌 말리는 필름 스프링 B의 조합은 무슨 목적으로? 논리상 없어도 되는 것. 그러므로 모터 진동을 맨 마지막 단계에서 상쇄/흡수하는 용도로 이해하였다.

아래는 완성된 모습. 참고로 동작 전압 9V.

“이게 LG 드럼 세탁기요?”

삼겹살의 3겹도 아니고… 이 모터 제작사가 어디인지는 모르지만, 진동 없이 조용히 돌아가는 제품(*)을 만들려고 무진장 애를 썼다. (참~나! 그래봐야 그 바보 같은 불량 커패시터를 넣어 놓고는 무슨… 사실은 커패시터 제조사, 일본 루비콘의 잘못이다. 이유가 따로 있음)

* T-15400 모터는 산요가 이런 저런 제품에 두루 적용하였다. 본래는 동작 품질이 좋다는 뜻.

모터 전원공급 선을 배선하고, 보드를 안착하고, 통전!

라디오 소리가 상당히 좋고… (정속인지 아닌지는 모르지만) 일단 PLAY OK, FF OK. 그런데… 이런! 리와인드가 안 된다. 물론 모터는 돌고 있음. 작은 벨트? 아이들러 롤러? 어디선가 슬립이 일어나고 있거나 어떤 플라스틱 부품이 제 위치에 있지 않거나 또는 뭔가 망가졌거나… 뭘까?

어쨌든 다시 뜯어야 함. 휴~ 이런 DIY 학습이 재미있고 유익하지만, 갈 길이 너무 멀다.

* 관련 글 : Sanyo M7900K 휴대형 카세트 라디오 (8) Rewind 오류 그리고 0.3오움 저항 오류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