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TECH. & DIY > SONY KV-9AD2 아날로그 TV (5), 오류 가설

SONY KV-9AD2 아날로그 TV (5), 오류 가설

글쓴이 : SOONDORI

탐색 방향과 수준이 크게 달라졌다. 그런 조건의 징검다리 글.

* 관련 글 : SONY KV-9AD2 아날로그 TV (4), OSD 표시와 입력 모드 전환

회로도가 없는 주먹구구 탐색은 정신 에너지의 낭비가 될 게 뻔하다. 그래서… 비록 실물과 다르지만, 그나마 기댈 수 있는 소니 KV-8AD2의 조각 회로를 모아서 포토샵 파일 하나로 묶어버렸다.

* BMP 포맷으로 처리한 큰 회로도 : SONY KV-9AD2 회로도 통합 정리

이제야 전체적인 구조가 눈에 들어오고… 주요 처리의 흐름을 나열해 보자면,

○ 라인 입력의 전환

사용자 조작 → 마이크로 컨트롤러가 제어하는 전자 릴레이 → (아래 커넥터 <Video> 핀 기준) Video/Audio 컴포지트 신호 또는 TV 모드의 비디오 신호가 이후 회로의 입력으로 선택된다.

○ 편향판 제어용 Horizontal-Vertical 신호의 분리

TV 신호이거나 Video 신호인 그 ‘선택된 신호’는,

1) 아래 분홍색 블록 <Sync. Separator>에서 수평(Horizontal) 신호와 수직(Vertical) 신호로 분리되고,
2) 두 신호를 전달받은 아래 오른쪽 하단의 회로 두 개가 각각 편향코일 구동용 수직, 수평 제어 전압을 생성한다.

3) 그와 동시에 ‘선택된 신호’는 다른 영역에 있는 <전자총 제어부>에도 전달됨.

○ 전자총 제어

<전자총 제어부>가 ‘선택된 신호’를 가지고 RGB 색상, 밝기 등 정보를 추출하여 전자총을 제어하면서 CRT에 영상을 표시한다.

여기서, 편향판 제어용 수평-수직 신호는 다른 회로가 처리하였다는 점, 방송국 송출 a) 전자총 제어 신호, b) 편향판 제어 신호는 NTSC 규격에 의해 서로 동기가 맞춰져 있다는 점에 유의.

그렇게 보면, “TV 수상기는 방송국이 원격 제어하는 장치이다.” 앞선 글에서 그렇게 우스갯소리 같은 의견을 적었고… 참고로 OSD는 마이크로 컨트롤러가 처리 중 신호에 적당한 그리기 정보를 혼합하는 것.

○ TV 모드 비디오 신호의 처리

이상의 흐름에서, 그리고 VHF/UHF 프론트엔드가 정상이라는 가정하에, 전자 릴레이 이전 영역에 오류 원인이 숨어 있다고 추정하였다.

주목한 영역은 아래와 같음.

TV 비디오 및 TV 오디오의 추출 처리는 (LA7626이 아닌) 미처 목격하지 못했던 어떤 IC가 담당하고 있을 것.

○ X-Ray Protection 대책과 스탠바이 전원 OFF

마이크로 컨트롤러에는 VP(Vertical Protection), HP(Horizontal Protection) 입력 핀이 마련되어 있다.

여하한 사유로 플라이백 코일이 폭주할 때, 그것이 사용자의 X 선 피폭량을 키운다는 이유 또는 CRT가 손상된다는 이유로… 아래 회로도의 IC가 <X-Ray> 핀 전압을 가지고 수평 신호의 크기를 억제함과 동시에 HP 핀을 통해서 그 상황을 마이크로 컨트롤러에 보고한다.

스탠바이 전원을 상시 통제하고 있는 마이크로 컨트롤러는 언제라도 기기를 강제로 OFF 할 수 있다.

○ 오류 가설

“KV-8AD/9AD는 아날로그 TV!”

리모컨도 되고 예쁜 버튼도 있고 초록색 글자도 나오고 어쩌고 저쩌고 하지만, 기기의 본질은 ‘단위 시간’과 ‘등락하는 전압’ 두 가지로 구성된 NTSC 아날로그 정보를 처리하는 단말 기기일 뿐이다. 그리고 마치… 디지털 FM 튜너에서 디지털은 회로 통제의 Digital에 불과하고 정작 중요한 신호 처리는 100% 아날로그인 것과 같음.

그런 대 전제하에…

1) TV 모드의 비디오 신호 품질이 나빠서 <Sync. Separator> 영역이 폭주했다.
2) 그러면 <Sync. Separator>가 분리한 수평 및 수직 신호에 아무 생각 없이 반응하는 <플라이-백 코일을 포함한 고압 생성 영역>도 폭주하게 될 것이다. 동시에, 전자총 제어 블록도 어느 정도는 마찬가지 아닐까? 그렇다고 하고…

3) 직후 <X-Ray> 핀 전압이 치솟을 것이며… 위기 상황을 인지한 마이크로 컨트롤러가 스탠바이 전원을 OFF.
4) 연쇄 폭주의 주된 원인은 묘한 반응 주기 즉, 묘한 시정수를 갖는 어떤 회로의 불량한 부품 탓이라고 보고… 그것이 노화 커패시터라면 정말 Very Very 땡큐!

그럴듯한가? KV-8AD에서 그럴 법하다는 것인데 구성이 다른 KV-9AD에서는 어떠할지?

다음 글에서…

* 관련 글 : SONY KV-9AD2 아날로그 TV (6), TV 모드 비디오 추출 영역의 탐색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