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TECH. & DIY > 삼성전자 소노라마 S36T 오버홀 (2), 부품 교체 등

삼성전자 소노라마 S36T 오버홀 (2), 부품 교체 등

글쓴이 : SOONDORI

소노라마 36T는 상당한 고수준 튜너. “누가 설계했을까?” 속으로 중얼거리며 노후 부품 교체 작업을 진행하였다.

* 관련 글 : 삼성전자 소노라마 S36T 오버홀 (1), 관찰하기

커패시터 몇 개를 뽑아서 테스트해 보니, 역시 상상했던 그대로. 이런저런 브라켓, Varactor 통제용 대형 가변저항을 떼고 붙이면서 전체를 묻지 마 교체.

(▲ 메모리 백업용 3.6V/90mAh 재충전 배터리는 폐기가 마땅함. “Standard Charge 3.3mA” 언급에 유의. S36T 충전 회로는 그에 맞게 설계되어 있을 것이다)

(▲ 작은 톱니바퀴가 들어간 Geared 구조. 이 특별한 가변저항은 건드리지 않는 게 좋다. 내부 상태가 바뀌거나 뭔가 망가지면… 뭘? 이판사판인 상황이 되면 고급품 10K 오움 B형 가변저항으로 바꾸면 됨. 동작이 매끄럽지는 않겠지만, 튜너는 계속해서 쓸 수 있다)

전원 투입. 그러나 무반응이다. 심히 당황스러운 상황.

(시간 흐른 후)

살펴보니, 2A 휴즈 하나와 다이얼 백라이트 전구 두 개가 단선 상태이고 FND는 완벽히 무 반응이다. 끙끙거리며 전원부를 확인해 보았지만, 특별한 문제점을 찾을 수 없음. 심지어 교체한 2A 휴즈도 멀쩡하고.

그러다가… 뭘 건드린 것인지? 갑자기 FND가 점등되고 미리 연결해 둔 SSG 신호에 반응한다?

단, 반응에 반복성이 없고 반응 중 AM 모드와 FM 모드의 FND 밝기에 차이가 있다.

전원 보드, 컨트롤 보드, 튜너 보드의 PCB 냉땜은 진작에 확인했고 FND 제어보드의 4Mhz 크리스털 소자 클럭은 확인했으니… 이쯤에서 상상할 수 있는 원인은,

○ 가설 1 : AM/FM 모드 선택 스위치에서 접점 불량으로 라인 절체가 제대로 처리되지 않거나 어떤 필요 전압이 충족되지 못하는 상황.
○ 가설 2 : 프론트엔드 안쪽 어떤 트리머의 극판 접촉 불량. 프론트엔드 국부 발진에 간헐적인 문제가 생기면 그 클럭을 받아서 분주, 표시하는 FND 제어부는 Null이다.
○ 가설 3 : 당연히 미처 발견하지 못한 냉땜이 있을 수도 있다.

최초 모드 버튼을 누를 때 반응이 있었고 OSC가 없는 조건에서도 몇 개 LED 램프가 적당히 점등되는 게 마땅한데 그렇지 않으며 모드별 FND 밝기에 차이가 있으므로… 적어도 MPX 앞쪽의, 어떤 국부 회로의 통전 불량 가능성을 우선하고는 에라이~! 두 개 스위치를 분리하였다.

더러운 것은 당연한데… 강제 슬라이딩할 때 느슨한 느낌이 있음. 이런 접점편 오염과 장력 부족이 회로 전원 공급 오류를 만들어낸 것일까?

내구성 관점에서, 전통적인 <턱턱! 로터리 스위치>를 도저히 따라갈 수 없는 잔재주 일제 마이크로 스위치라는 게… 이게 원인이 아니라고 해도 이참에 확실히 청소해 두는 게 음품질 확보에 도움이 될 것.

* 관련 글 : 삼성전자 소노라마 S36T 오버홀 (3), 오류의 원인


○ 셀프 질문 #1 : 왜 뜬금없이 2차 측 2A 휴즈가 단선된 것인지?

돌입 전류 문제로 보기에는 그렇고, 전원 스위치 스파이크 가능성도 그렇고… Shunt형 정전압 회로의 오작동인가? 어쨌든 그 라인의 반파 정류 DC 45V가 제어보드 쪽 레귤레이터 트랜지스터에, 2A 이상을 충분히 견딜 수 있을 것 같은 큰 소자에 연결된 게 다행이다.

○ 셀프 질문 #2 : 왜 디지털 튜너에 걸맞지 않은 45V를 쓰는 것인지?

이후의 정전압 회로에 의해 30V대 이하로 더 낮아지겠지만… 사용한 Varactor 소자의 전압-커패시턴스 Span이 워낙 넓어서? 최대한 선형 구간을 선택할 요량으로? 글쎄요? 그런 소자를 썼다고 가정하면, 예를 들어 수출형에 LW 모드가 있었고 어찌하다가 통상의 20V대가 아닌, 조금 더 높은 전압을 요구하는 Varicap 소자를 선정했다면?

회로도가 없으니까 별 상상을 다 하게 되는데… 그런 게 아니라면 트랜스포머 2차 측 불량일 수도. 그 경우 튼튼한 레귤레이터 트랜지스터가 무한히 버티고 있는 것.

아무튼 실물의 전압 가변 범위는 나중에 확인해 보기로 한다. 참고로 아래는 Rotel RT-950 BX 튜너에 사용된 산요 SVC211SPA Varactor Diode 반응 그래프.

* 관련 글 : 롯데전자 LT-8300 타이머 튜너 (3), IF 시그널 이슈의 원인은?

 

2 thoughts on “삼성전자 소노라마 S36T 오버홀 (2), 부품 교체 등

  1. 우연히 검색된 흥미로운 사이트 입니다.
    S36T는 40여년된 모델인데 현존하니 경이롭습니다.
    회로도를 보유중이고 참조로 스캔하였는데 게시가 않되네요.

    1.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저도… “현존하니 경이롭습니다”라는 말씀에 동의합니다. ^^

      해외에, 국내에 몇 대나 남아있을까 싶고요.

      audiopub@daum.net으로 스캔 회로도를 보내주시면…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