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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PS 전동 셀렉터 청소방법 등
Author
SOONDORI
Date
2020-05-10 07:58
Views
9131
■ 전동 셀렉터
1. STEP #1
안 뜯고 하는 방법이 가장 좋겠지요? 물론 가능성, 확률의 문제입니다.
오디오퍼브의 글은,
http://audiopub.co.kr/2019/05/22/yamaha-rx-550-%eb%a6%ac%ec%8b%9c%eb%b2%84-3-%ec%85%80%eb%a0%89%ed%84%b0%ec%99%80-%eb%a6%b4%eb%a0%88%ec%9d%b4/
그 안에 있는 링크는,
https://fr.audiofanzine.com/ampli-hifi/yamaha/AX-470/forums/t.591945,panne-selecteur-input.html
2. STEP #2
1) 땜 흡취기를 준비하고 (핀이 여러 개라 흡취기 없는 조건에서 작업하시면 안됩니다. 갖고 계실것으로 생각하고요)
2) 다 흡취했다 해도 그렇지 않은 경우가 있으므로 핀셋으로 핀들을 살짝 건드려봅니다. 움직임이 있으면 개별 핀이 분리된 상태, 안 움직이면 땜질을 한 다음에 다시 흡취. 액상흡취를 하는 것이므로 다시 땜질을 하는 것이고요. 솔더웍같은 것이 있으면 좋지만 번거롭죠.
3) 아무튼... 여하히 셀렉터를 기판에서 분리하고
4) 셀렉터 뒤집고 작은 틈들에 WD-40이 스며들도록 (막 뿌리지 말고) 조치해보는 게 좋겠습니다. 특성상 아주 약간만, 미립자만 묻어도 효과가 나오는데요.
5) 셀렉터를 허공에서 마구 굴리면서 축을 회전시켜봅니다. 의도는... 중력에 의해 어딘가로 스며들도록... 모터 메커니즘이 있으니까 큰 힘으로 빠르게 조작하면 고장날 수도 있겠네요.
6) 앰프에 장착하고 테스트. 반복 조작하여 효과 있으면 덮고 아니면 1) 참고 쓰거나 2) 신품 찾아서 대체하거나 3) 더 뜯거나...
그런데 신품 대체는... 구하기 어려울 것이고 또 별로입니다.
글에도 썼지만 절편들의 각도를 바꿔주는 모터와 기어를 가변저항에 결합한 것인데... 알프스 엔지니어가 착각을 한 경우. 잘못 만든 제품이죠. 신품에서도 또 그런 현상이 일어날꺼예요. 인켈은 죄가 없습니다. 예를 들어 알프스의 신제품 소개 전단지를 보고 선정을 했을테니까요.
힘 약한 모터 중심으로, 손으로 병행 조작하는 느낌이나 무소음 등 뭔가를 우선시하고 절편의 Tension(누르는 힘)이 약하게 만들어서 그렇습니다. 대비되는 빈티치 셀렌터들... 턱! 턱! 턱! 강한 힘을 주어야 돌아가는 부품들이 더 좋은 것이라 생각합니다. 적어도 내구성 관점에서는요.
■ 전동 볼륨
부품과 PCB를 분리하면 전문용제를 투입할 틈이 아랫면에 있을 듯합니다. 참고로 볼륨의 점점불량은 주로 카본 면이 아니라 내부 회전 절편의 중심 축에 신호를 전달하는 Tension Spring 접점부에서 발생합니다.
위 두 가지에 대해서 접점들의 상태가 개선되었는지를 떼어낸 단품 위주로 검사하기는 힘듭니다. 핀이 여러 개이므로 그리고 순간적으로 일어나는 일이므로. 붙이고 테스트하고 불만족스럽다면 더 해보거나 다음 단계를 선택하거나...
이상에서,
할 수 있는 만큼 해보시고 마지막에 안되면 "버린다" 생각하고 건네 주세요. 왜 이런 말을 하는가하면 1) 분해과정에서 파손이 생길 수도 있고, 2) 테스트 방법이 모호해서 재조립 결과를 장담할 수 없으니까요. 3) 시간도 필요할 것이고... 커패시터의 단순 교체와는 사정이 다릅니다.
■ 평환콘덴서 방전
불꽃이 부담스럽다면 돌입전류를 줄이는 방법... 40~60V 전압이 걸리는 곳이니까 백열전구를 쓰는게 좋다는 말씀을 하시는 것이겠죠. 그런데 보관도 그렇고 깨질까봐 부담스럽습니다. 전류를 작게 흐르게 하며 되니까 10W 100오움 시멘트 저항... 그런게 있으면 취급이 조금 편할까요? 파워앰프 드라이버단 이후에 드라이버나 손가락을 갖다대고 잔류 에너지로 강제 증폭을 시켜서 방전하는 방법은 어떨까도 생각해본 적이 있습니다. 해보지는 않았고요. 귀차니즘에... 저는 조심해서 그냥 떼어냅니다. 떼어낸 부품 안에 전하가 잔뜩 들어있을 것입니다만.
1. STEP #1
안 뜯고 하는 방법이 가장 좋겠지요? 물론 가능성, 확률의 문제입니다.
오디오퍼브의 글은,
http://audiopub.co.kr/2019/05/22/yamaha-rx-550-%eb%a6%ac%ec%8b%9c%eb%b2%84-3-%ec%85%80%eb%a0%89%ed%84%b0%ec%99%80-%eb%a6%b4%eb%a0%88%ec%9d%b4/
그 안에 있는 링크는,
https://fr.audiofanzine.com/ampli-hifi/yamaha/AX-470/forums/t.591945,panne-selecteur-input.html
2. STEP #2
1) 땜 흡취기를 준비하고 (핀이 여러 개라 흡취기 없는 조건에서 작업하시면 안됩니다. 갖고 계실것으로 생각하고요)
2) 다 흡취했다 해도 그렇지 않은 경우가 있으므로 핀셋으로 핀들을 살짝 건드려봅니다. 움직임이 있으면 개별 핀이 분리된 상태, 안 움직이면 땜질을 한 다음에 다시 흡취. 액상흡취를 하는 것이므로 다시 땜질을 하는 것이고요. 솔더웍같은 것이 있으면 좋지만 번거롭죠.
3) 아무튼... 여하히 셀렉터를 기판에서 분리하고
4) 셀렉터 뒤집고 작은 틈들에 WD-40이 스며들도록 (막 뿌리지 말고) 조치해보는 게 좋겠습니다. 특성상 아주 약간만, 미립자만 묻어도 효과가 나오는데요.
5) 셀렉터를 허공에서 마구 굴리면서 축을 회전시켜봅니다. 의도는... 중력에 의해 어딘가로 스며들도록... 모터 메커니즘이 있으니까 큰 힘으로 빠르게 조작하면 고장날 수도 있겠네요.
6) 앰프에 장착하고 테스트. 반복 조작하여 효과 있으면 덮고 아니면 1) 참고 쓰거나 2) 신품 찾아서 대체하거나 3) 더 뜯거나...
그런데 신품 대체는... 구하기 어려울 것이고 또 별로입니다.
글에도 썼지만 절편들의 각도를 바꿔주는 모터와 기어를 가변저항에 결합한 것인데... 알프스 엔지니어가 착각을 한 경우. 잘못 만든 제품이죠. 신품에서도 또 그런 현상이 일어날꺼예요. 인켈은 죄가 없습니다. 예를 들어 알프스의 신제품 소개 전단지를 보고 선정을 했을테니까요.
힘 약한 모터 중심으로, 손으로 병행 조작하는 느낌이나 무소음 등 뭔가를 우선시하고 절편의 Tension(누르는 힘)이 약하게 만들어서 그렇습니다. 대비되는 빈티치 셀렌터들... 턱! 턱! 턱! 강한 힘을 주어야 돌아가는 부품들이 더 좋은 것이라 생각합니다. 적어도 내구성 관점에서는요.
■ 전동 볼륨
부품과 PCB를 분리하면 전문용제를 투입할 틈이 아랫면에 있을 듯합니다. 참고로 볼륨의 점점불량은 주로 카본 면이 아니라 내부 회전 절편의 중심 축에 신호를 전달하는 Tension Spring 접점부에서 발생합니다.
위 두 가지에 대해서 접점들의 상태가 개선되었는지를 떼어낸 단품 위주로 검사하기는 힘듭니다. 핀이 여러 개이므로 그리고 순간적으로 일어나는 일이므로. 붙이고 테스트하고 불만족스럽다면 더 해보거나 다음 단계를 선택하거나...
이상에서,
할 수 있는 만큼 해보시고 마지막에 안되면 "버린다" 생각하고 건네 주세요. 왜 이런 말을 하는가하면 1) 분해과정에서 파손이 생길 수도 있고, 2) 테스트 방법이 모호해서 재조립 결과를 장담할 수 없으니까요. 3) 시간도 필요할 것이고... 커패시터의 단순 교체와는 사정이 다릅니다.
■ 평환콘덴서 방전
불꽃이 부담스럽다면 돌입전류를 줄이는 방법... 40~60V 전압이 걸리는 곳이니까 백열전구를 쓰는게 좋다는 말씀을 하시는 것이겠죠. 그런데 보관도 그렇고 깨질까봐 부담스럽습니다. 전류를 작게 흐르게 하며 되니까 10W 100오움 시멘트 저항... 그런게 있으면 취급이 조금 편할까요? 파워앰프 드라이버단 이후에 드라이버나 손가락을 갖다대고 잔류 에너지로 강제 증폭을 시켜서 방전하는 방법은 어떨까도 생각해본 적이 있습니다. 해보지는 않았고요. 귀차니즘에... 저는 조심해서 그냥 떼어냅니다. 떼어낸 부품 안에 전하가 잔뜩 들어있을 것입니다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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