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USER TALKS

USER TALKS

「질문과 답변(Q&A)」을 포함하는 자유로운 글들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
욕설 및 비방을 포함하는 글, 네티즌의 상식과 예의에서 벗어나는 글은 사전 통지 없이 삭제됩니다.

 

턴테이블 고주파 노이즈

작성자
와산교
작성일
2020-09-24 01:10
조회
127
안녕하세요 Soondori님?

요즘은 LP로 음악을 듣는데 재미을 붙여서 시간가는 줄 모르고 음악감상중입니다ㅎㅎ

LP로 음악을 듣다 궁금한 점이 생겨서 글 남겨봅니다😄

제 앰프와 턴테이블이 둘다 110v여서 앰프는 다운트랜스에, 턴테이블은 앰프뒷편에 있는 콘센트에 연결해 놓았는데요 최근들어 포노단에서 노이즈가 심해져서 원인을 못찾고 있던 와중에 다운트랜스에서 험노이즈가 발생하는 것 같아서 새 트랜스로 바꾸고 소리가 깨끗해 졌는데요 트랜스 때문에 포노단에 노이즈가 유입 될 수 있을까요?

그리고 심하게 나던 노이즈는 잡혀졌는데 포노단에서만 간헐적으로(Soondori님께서 최근 올리신 포스트를 참고하여 생각해보니 엘레베이터가 작동하는 상황에서 그런 것 같습니다) 삐- 하는 고주파 노이즈가 납니다. 이런 경우에는 전자파차단 멀티탭을 사용하면 조금 나아질까요? 접지는 제대로 된 것 같은데 고주파 노이즈가 사라지질 않네요😭 노이즈 잡는 방법을 알고 계시면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전체 12

  • 2020-09-24 13:37

    아파트 건축 시점이 언제인지 모르겠지만 인버터 구동 방식이면 거대 SMPS가 달려 있는 것과 별 반 다를 게 없을 듯해요.

    APC 외 다른 회사 제품들이 있을 것인데요. 아래 그림에 표시한 몇 가지는 꼭 확인을 하고 사셔요. 왜냐하면... 지금은 써지 방지가 목적이 아니고 EMI/RFI가 목적이니까, 대충 만들어도 소비자가 검증할 방법이 없기 때문입니다.

    사실, 그런 관점에서 글로벌 전원 시스템 전문 업체인 APC를 거론했던 것이죠. 사실... APC가 몇 만원 짜리 소비자 제품을 파는 게 좀 신기하기도 하죠. 그들의 주력 사업은 아닙니다.

    그리고 통상 30dB 저감이 언급되는데... 환경에 따라 기대한 것 만큼 아닐 수도 있다는 점 염두에 두시고요. 상황을 지켜 보고 조금 더 전문적인 수단을 찾아야겠지요. 마지막에는... 변압기, 제어기 필터 개선 등을 주제로 관리사무소에 가서... 그게 참 어려운 이야기입니다.

    참고로 SMPS 발진이 어느 정도인가하면... (=그에 준하는 냉장고 인버터, 엘리베이터 인버터의 발진)

    일반인은 부지불식간에 이것 저것 닥치는 대로 그냥 쓰고 있지만 실은 대단한 잡음원입니다. 국가 인증을 받았다고 해도 그렇습니다. PC, LED 전구, 방 여기 저기에서 쓰고 있는 SMPS 어댑터, 멀쩡해보니지만 안에 SMPS 들어간 각종 기기들, 에너지 효율 1등급을 자랑하는 냉장고, 세탁기, 기타...

    예를 들어 최대한 낮은 주파수로 설정한 AM 라디오를 기기, 어댑터, 냉장고 등에 가까이 가져가 보면 압니다. 삐~ 소리가 나죠.

    환경 문제 개선에, 디지털의 강점이 강조되다 보니까, 편리함 우선으로 가다보니까 전기/전자 세상은 아주 많이 어수선해졌습니다.

    그리고... 아! 이 부분은 좀 주목할 내용인데요.

    SMPS 모듈을 내장한 기기의 터치형 전원 버튼을 눌러 그 기기를 껐다 생각할 때에도 SMPS는 작동합니다. 아마 대부분 그럴꺼예요. 365일 통전 중이라는 말씀이고... 그러니까 원인을 찾을 때는 무조건 코드를 뽑아야 합니다.

    아무튼 좋은 결과 있기를 바라고요. 나중에 간단하게 결과를 알려주시면 좋겠습니다. 궁금하거든요.

    파이팅입니다. ^^

    blt-apc-product-std.jpg


  • 2020-09-24 02:06

    안녕하세요?

    현재 연결 구조를 비유적으로 묘사하자면...

    턴테이블 특히, 전원부가 망사처럼 넓게 펼쳐진, 전국적 노이즈 네트워크에 연결되어 있는 셈입니다. 그런데 마침, 그쪽에서 유입된 노이즈를 증폭도가 높은 포노앰프가 키우고 그 다음에 프리/파워앰프가 더 키우고... 그 모습은 감도 높은 센싱 시스템을 운용하는 것처럼 보이죠. 전원 라인을 다른 시각으로 보면 그렇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어떤 노이즈 필터 장치'를 220V에 연결하고 모든 것, 그러니까 그것에 다운트랜스 연결하고 그것에 앰프 등 연결하는 구조로 변경함으로써 그나마 외란의 영향을 줄이는 게 좋다고 생각됩니다.

    그나저나 그 '전자파차단 멀티탭'의 '전자파 차단'은 무엇을 뜻하는 것인지 모르겠습니다? PC나 전자기기로 부터 나오는 인체유해 전자파를 차단한다는 것인지 아니면 원하는 바, 전원라인의 노이즈를 제거한다는 것인지... 오인에 의해 맞지 않는 제품을 구매할 수 있으니까 사전에 확인을 해보시는 게 좋겠어요.

    ---

    그 외 주절 주절 사족으로,

    ○ 다운드랜스는 단권형, 복권형이 있는데 후자가 필터링에 유리한 측면이 있습니다. 단권, 복권은 어려운 용어가 아니라 1) 단권은 코일을 잔뜩 감아 놓고 중간에 탭을 내서 원하는 전압을 빼내는, 일종의 1/n 전압 분압기로 쓰는 것이고, 2) 복권형은 1차측과 2차측이 분리된 것입니다. 격리의 관점에서 보면 아무래도 복권형이 좋은 것이죠. 논리상 그렇습니다. 그렇다고 대단한 필터링 기능이 있다고 보기는 어렵고... 가급적 유리하다 정도? 적당히 산 것은 단권형이겠죠. 그러나 앞서 언급한 '어떤 노이즈 필터 장치'를 쓸 것이므로 무시하셔도 될 듯하네요.

    ○ 전원 노이즈 극도로 싫어하는 서버 전산실의 경우 커다란 전원공급 시스템들이 들어가죠. 정전압 + 노이즈 제거 등 포함하는 AVR(Automatic Voltage Regulator), 백업 배터리 등등. 그런 산업용 설비를 작게 줄인 것도 있습니다. 국내에서 PowerTek이라는 회사가 이름이 있고... 거기서 아주 소박하게 간 것이 미국 APC의 제품군입니다. 뭐... 어떤 회사 제품 홍보하자는 게 아니고요. 본래는 서지 방지가 목적이라 Surge Arrestor라는 이름이 붙어 있는데요. 안에 간단한 코일 필터가 들어있어서... 겸사겸사로. 회로도는 없나? 찾아보니 아래 자료가. 단선형 반응 소자 있고 초크 코일도 있고 그렇습니다.

    ○ 아하? 제 기억으로는 예전에 2만 원대였던 것 같은데... 단종이 된 모양입니다? 돈 좀 더 벌자고 마이컴 붙이고 뭘 붙이고 가격을 올렸네요? 4, 6, 8... 그렇게 넘어가면 가성비는 떨어지죠. 다른 대안도 있으니까요. 혹시 모르니까 잔여 재고품 탐색해보시고 다음 링크도 열람해보세요.
    https://www.apc.com/shop/us/en/categories/power/surge-protection-and-power-conditioning/surge-protection-devices/surgearrest-home-office/N-138bjqb

    ○ 전원부 필터에 대단한 부품이 들어가는 게 아닙니다. 산업 현장의 일반적인 고민거리이기 때문에 저렴하고 효과적인 대안들이 많이 나와 있어요. 심지어 필터 모듈 사서, 코일 감아서 적당히 DIY할 수도 있고요. 그것을 놔두고 또는 모르니까 오디오 시장 내 이상한(?) 제품들 돌아다닙니다. 예를 들어 단돈 1000원으로 해결할 것을 금테 두른 1천 만원짜리가. 한 번은 수 백 만원짜리을 보고 "안에 어떤 방식의 필터가 들어 있습니까?" 물으니 만든 이가 답을 못하시더군요. 없거나 모르거나. 이점 유의하시어 지극히 실용적인 관점의 제품을 탐색해보세요.

    가치 있는 기기에 큰 돈 들이는 것은 합당하나 전혀 의미 없는 것에 큰 돈 들이는 것은 합당하지 않습니다.

    ○ 본문 글에는 조심스럽게 썼지만 여기는 좀 편한 곳이니까 적기를.... 엘리베이터 이슈는 클레임 감입니다. 오디오가 문제가 아니라... 극단의 비유지만 가정용 생명연장 장치를 쓰는 분에게는 치명적이죠? 법 조문이나 전기공급 약관, 신축 아파트 입주 계약서, 아파트 관리 준칙 등 뒤져보면 어딘가에 단서가 있을 듯한데요. 아무튼 공동주택 거주자는, 돈을 주고 전기를 사서 쓰는 소비자는 양호한 품질의 전기를 쓸 권리가 있습니다. 건설사가 엘리베이터 업체를 선정하죠? 그러므로 그들도 책임이 있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모터 배선과 기타 배선은 철저한 분리가 원칙이죠. 합치면 공사비 절감될 것이고... 그 돈은 누군가에게? 소비자는 골탕을 먹고...

    apc-circuit-exmpl.jpg


  • 2020-09-24 02:42

    "접지는 제대로 된 것 같은데 고주파 노이즈가 사라지질 않네요"에 대해서, 더 적겠습니다.

    RF 방사 노이즈는 AM? FM? 전파 같은 것으로 생각하면... 이해가 편합니다. 파동 에너지라는 관점에서 보면 앰프의 GND, 동작 전압, 차폐 그런 것은... "그건 당신 입장이고!"라는 식이죠.

    높은 주파수를 시각적으로 표현하면 정말 마음대로 돌아다닙니다. 기판 내에서 연결점 없는데 A에서 B로 넘어가고요. Jump 능력이 워낙 뛰어나서 GND 라인을 경로로 쓰다가 여차하면 신호선으로 건너 뛰기를 할 수 있을 것이고 트랜스포머 1/2차 코일 이격거리는 가볍게 뛰어 넘고... "이쪽으로만 다니세요" 주장하는 PCB 패턴은 있으나 마나이고... 그냥 안하무인이라고 보시면...

    기기 금속 새시가 있지만 인터케이블 저쪽 끝부분에서 또는 소스기기의 전원부에서 타고 넘어오면 그만이고 앰프 AC 전원쪽은 그런 개념조차 없다고 보면 되니까... 결국 그 잡음 즉, 파동 에너지가 넘어올 틈새 구멍은 전원 라인과 입력 라인 두 개였던 것입니다.

    이런 전제에서

    1. 벽면 소켓에 접지 전극이 있지만 그게 정말 제대로 연결이 되어 있을까요? 부정적입니다. 접지에 관해서는... 건축공사를 하면 접지동봉이라는 1.5m쯤 되는 구리 막대를 땅에 박고 계측기로 검사하여 (예) 10오움 미만일 떄 합격이 되는데... 현실적으로 '땅'의 속성을 정의하기 어렵습니다. 입자상 물질이죠? 비오면 저항 값 내려가고 마른 날은 올라가고... 가끔은 검사과정의 야료도 있고. 급하면 한 바가지 소금물 뿌린다 하더군요.

    2. 전원선, 인터케이블, 그라운드, 쉴드 그런 것은 어찌보면 한쪽 세상의 관념적 정의일 뿐... 자유로운 에너지 입장에서는 그냥 쉽게 갈 수 있는 통로가 하나 생긴 것입니다. 그러므로 선이 하나든 두 개든 세 개든... 연결되어 있다 또는 연결되어 있지 않다 둘 중 하나만 중요하죠.

    3. 생각해보니... 동력용 변압기와 가정 전등/전열 변압기를 분리하지 않고 공용으로 쓰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그러면 그 에너지가 분산, 전파될 좋은 경로가 생기는 것이니까... 아파트 다시 짓는 것 아니라면 근본적인 조치는 어렵겠습니다.

    참고로 1) 계속 반복되는 웅~ 또는 약간 신경질적인 찌~는 그라운드 루프(Ground Loop) 현상이고 기기 내부의 접지 문제로, 2) 삐~는 고주파 잡음으로 정의하면 되겠습니다. 그라운드 루프나 회로 내부 발진이라면 예열 전/후 상관 있거나 없거나 항상성 있는 패턴을 보일 것이고... 엘리베이터 증상은... 부정형에 간헐적이라는 게 큰 차이점이겠네요. SMPS 등 외란 패턴은... 모르겠습니다. 각자 상황에 따라서.

    어? 또 말이 산으로...

    제 의견은요.

    "가정 내 소켓 접지를 열심히 해봐야 엘레베이터 노이즈는 잡히지 않을 것이다. 필터 장치 쓰는 게 합당하다"입니다.

    * EMI, RFI 단어 들어간 APC 멀티탭을 쓰시면 됩니다.


  • 2020-09-24 12:21

    자세한 답변 감사합니다!😄😄
    제 방 바로 옆으로 엘레베이터가 지나가서 오르락 내리락 하는 소리가 들리는데 그럴 때 마다 고주파 노이즈가 나는 걸 봐선 원인이 엘레베이터 인듯 합니다😅
    알려주신 멀티탭도 조만간에 사야할 것 같습니다. 고주파 노이즈가 은근히 스트레스 받네요ㅠ
    노이즈를 잡을 방법을 고민하던 중에 페라이트코어가 생각나서 집에있던 것들을 턴테이블 전원선, 인터케이블, 앰프전원선에 연결해봤는데요 고주파 노이즈에 약간은 효과가 있는 듯 합니다. 평소에 듣는 볼륨 수준에서는 고주파 노이즈가 분간 하기 힘들 정도로 작아(작아졌다기 보다는 좀 연해졌다는 표현이 더 맞는 것 같습니다)졌습니다. 그래도 볼륨을 끝까지 올리면 고주파 노이즈가 간헐적으로 나긴 합니다.
    알려주신 멀티탭으로 고주파 노이즈가 완전히 잡히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2020-09-24 14:13

    감사합니다!😄
    APC멀티탭을 검색해보니 국내에서 발송되는 제일 싼 물건은 8만원 대이고 이외는 모두 해외배송이더라구요ㅠ 국산 제품중에서도 비슷한 기능을 하는 멀티탭이 있긴 있더라구요.
    그런데 EMI/RFI 기능을 가진 멀티탭을 사용하면 음색이 변한다는 글들이 보여서 우선은 페라이트 코어만 사용해 보려구요😄
    그래도 잡음의 원인이라도 알아서 속은 시원합니다ㅎㅎ 감사합니다^^


  • 2020-09-24 14:25

    "EMI/RFI 기능을 가진 멀티탭을 사용하면 음색이 변한다"

    희한한 멘트입니다. 변한다는 의미가 나쁘게 된다는 뜻입니까? 누가 어디에서 그런 이야기를 하나요?


    • 2020-09-24 15:23

      ^^
      안녕하세요,
      저도 그런말 많이 듣고 세뇌당하다보니 믿게 되는듯 합니다.
      그러면 전원을 smps를 쓴다고 가정하면 smps제조회사 다른모델 쓸때마다 소리가 변한다는 말이 될것 같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에 ,
      한국전기,
      중국전기를 가지고 테스트해보질 않는한 비슷하다고 생각됩니다 ^^


  • 2020-09-24 16:39

    하이파이 커뮤니티나 카페에 쓰인 글들에서 필터기능을 하는 멀티탭을 사용하니 음색변했다는 내용이 많더라구요. 페라이트코어를 써도 음색이 변한다는(????) 이야기가 있어서 아까 저도 직접 실험해 봤지만 체감은 못하겠더라구요ㅋㅋ😄
    그런 내용의 글들을 따르자면 노이즈도 오디오 신호의 일부라서 음색이 변한다는 뉘앙스였던 것 같습니다.(주로 고음이 줄어들고 소리가 답답해진다는 증언이었습니다)
    필터가 장착된 멀티탭에서 음색이 변한다는 것은 미신에 불과한 걸까요??


  • 2020-09-24 17:30

    "저는 절대! 동의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단순히 미신으로 치부할 수도 있겠지만... 여기가 그럴 자리는 아니라고 생각하고 또 각자 느끼는 것이니까 백 번 양보를 해서... 그냥 다음과 같은 경우를 상상해보시면요?

    "직전에 전원 노이즈 많고 그냥 더러운, 그렇고 그런 상태에서 음을 들었다. 필터링으로 깨끗해지니까 그 동안 익숙했던 원음 + 잡소리에서 어떤 성분이 제거된 만큼 심심하다고 느끼게 되었다"

    그러므로

    필터 달았더니 고음 줄고 소리 답답해진다 → X
    필터 달았더니 예전보다 거품 쫙 빠져서 정갈하고 어찌 보면 심심한 느낌까지 난다 → △ 또는 ○

    1. 음원에 저음이 많으면 고음이 없는 것처럼 느껴지고 저음이 적으면 고음이 나댑니다. 상보적이죠?
    2. 기타 연주자들은 하모닉(고조파)이 많은 음을 선호한다 들었습니다. 더러운 전원 노이즈가 그 말을 한 분에게 나름 유의미한 긍정의 영향을 주고 있었다면 A + B -> a', b',,,,,y,z... 그런 다차원 파생 음들이 만들어지니까 (반대편에 있는 사람 입장에서) 괜한 거품을 듣고 좋아했을 수도 있지 않을까요?

    헤서... 그 분은 그냥 AC 콘센트만 쓰자는 주의입니까? 갸우뚱이네요.

    농촌의 전압은 쓰는 사람 없고 차고 넘쳐서 230V, 대도심 유흥가 전압은 마구 끌어다 쓰니까 215V, 그런 식의 변화가 있는 만큼... 많이 이들이 있는 거주하는 공간은 노이즈 투성이입니다.

    어쨌든 판단해보시기를...


  • 2020-09-24 17:48

    결국엔 집으로 들어오는 전기가 제일 중요하군요😂
    실제로 필터링 멀티탭을 쓰고 음색이 변했다고 하시는 분들은 소리가 변한것 같아서 페라이트코어도 제거하고 일반 멀티탭을 사용한다고 써놓았더군요;;
    조만간에 멀티탭을 새로 사보려는데 [ https://mw.wemakeprice.com/product/392884593?utm_source=mgoogle_ss&utm_medium=cpc&utm_campaign=r_sa&gclid=EAIaIQobChMIyezBgbSB7AIVxKiWCh1MdwzOEAkYAyABEgIfF_D_BwE ] 이제품은 어떻지 궁금하네요. 전자파 필터가 있다고는 하는데 효과가 있을까요?


  • 2020-09-24 18:23

    판매자님께 직접 연락해주셔서 알아봐주시다니 정말 감사합니다!😄😄
    Soondori님께서 괜찮다고 하셔서 더 믿음이 가네요ㅎㅎ 사용해 보고 효과가 좋으면 몇개 사서 다른 시스템에도 사용해야겠습니다😄
    고주파 노이즈가 잡히면 좋겠네요ㅎ 사용해보고 후기 남기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2020-09-24 18:11

    [그린세이퍼] 7가지 안전보호 기능향상 멀티탭 - 5구 1.8M -전자파차단,서지,써지,낙뢰,온도감지차단,노이즈,고온,스파크,과부하,과전류

    댓글 보고 곧바로 판매자 분에게 전화를 했습니다. 판매자가 아니라 혹시 설계 쪽에 계신 분이신지도 모르겠습니다. 아무튼 여쭤 보았더니

    1. 접지로 노이즈를 빼버리는 Common Mode AC Filter 이고
    2. 기타 표준직인 구성을 그대로 준수하고 있다고 하십니다.
    3. 엘리베이터~오디오 상관 관계는 잘 모르시더군요. 다만, 가능한 것처럼 말씀을? 제 생각에는 1항 관련하여 벽면 소켓이 관건일 듯하네요. 확실히 대지 접지가 되어 있으면 즉, 제대로 시공을 했다면 잘 작동할 것 같습니다.

    2011년 이후 꾸준히 한 우물을 파고 있는 회사이므로... 좋은 것 같아요. 가격도 수긍할 만 하고요. Made in Korea & 대한민국 중소기업 단어들 스쳐 지나가니 뭘 더 이상은... ^^

    참고로 Common Mode에 대해서는 아래 URL을...

    http://audiopub.co.kr/2016/12/29/%ed%8a%9c%eb%84%88%ec%99%80-%eb%85%b8%ec%9d%b4%ec%a6%88-%ed%95%84%ed%84%b0/

    green-safer.jpg


전체 219
번호 제목 작성자 작성일 추천 조회
공지사항
오디오퍼브 콘텐츠 검색방법 안내
audioPUB | 2020.05.09 | 추천 0 | 조회 856
audioPUB 2020.05.09 0 856
119
일제 강점기, 허가 받고 라디오 듣기 (1)
SOONDORI | 2020.10.21 | 추천 0 | 조회 55
SOONDORI 2020.10.21 0 55
118
pioneer sa-510 스피커 보호회로 추가 (2)
김정근 | 2020.10.21 | 추천 0 | 조회 54
김정근 2020.10.21 0 54
117
리모콘 버턴이 눌러도 무감일때 조치방법
김정근 | 2020.10.19 | 추천 0 | 조회 48
김정근 2020.10.19 0 48
마란츠 SR-6007 스피커 릴레이 제어 (1)
SOONDORI | 2020.10.20 | 추천 0 | 조회 59
SOONDORI 2020.10.20 0 59
116
태광 TCD-2 CDP
James Kim | 2020.10.16 | 추천 0 | 조회 57
James Kim 2020.10.16 0 57
태광 TCD-2와 NAD C-156 CDP 중 어떤 게 더 좋을까? (2)
SOONDORI | 2020.10.16 | 추천 0 | 조회 65
SOONDORI 2020.10.16 0 65
115
[오디오 독설] 은선 랜 케이블로 음색이 달라진다는 구라는? (5)
SOONDORI | 2020.10.15 | 추천 0 | 조회 85
SOONDORI 2020.10.15 0 85
114
김정근 님에게, VFD 오류에 대하여 (4)
SOONDORI | 2020.10.14 | 추천 0 | 조회 82
SOONDORI 2020.10.14 0 82
113
[오디오 독설] Entreq 그라운드 박스? 사기도 좀 적당히 치자! (1)
SOONDORI | 2020.10.13 | 추천 1 | 조회 71
SOONDORI 2020.10.13 1 71
112
아날로그와 디지털은 속성이 전혀 다릅니다 (1)
SOONDORI | 2020.10.12 | 추천 0 | 조회 84
SOONDORI 2020.10.12 0 84
111
Pioneer sa-510 lcd 표시창이 안들어올때 (2)
김정근 | 2020.10.11 | 추천 0 | 조회 66
김정근 2020.10.11 0 66
110
송구영신... 은 아직 멀었구 가을바람맞고 방문하기 (1)
앰뿌불빛 | 2020.10.09 | 추천 0 | 조회 75
앰뿌불빛 2020.10.09 0 75
109
턴테이블 RCA커넥터 교체 후기 (3)
와산교 | 2020.10.08 | 추천 0 | 조회 71
와산교 2020.10.08 0 71
108
pioneer sa-510 볼륨교체기 (8)
김정근 | 2020.10.07 | 추천 0 | 조회 104
김정근 2020.10.07 0 104
107
테크닉스 마이크로 시스템 Su-C01 (1)
Paul LEE | 2020.10.06 | 추천 0 | 조회 84
Paul LEE 2020.10.06 0 84
106
체온? 전혀 쓸모 없는 중국 디자인 하우스의 제품을...
SOONDORI | 2020.10.05 | 추천 0 | 조회 83
SOONDORI 2020.10.05 0 83
105
무선공유기를 이용해서 확장기로~ (3)
김정근 | 2020.10.04 | 추천 0 | 조회 80
김정근 2020.10.04 0 80
104
한선철 님에게, LW-320 타이머와 앰프
SOONDORI | 2020.10.04 | 추천 0 | 조회 80
SOONDORI 2020.10.04 0 80
103
스피커 보호회로 추가에 따른 전원연결 문의입니다 (7)
김정근 | 2020.10.02 | 추천 0 | 조회 103
김정근 2020.10.02 0 103
102
김정근 님에게, 산요 파워팩과 뉴 클래스 A에 대한 의견 (1)
SOONDORI | 2020.10.02 | 추천 0 | 조회 96
SOONDORI 2020.10.02 0 96
101
그린세이퍼 멀티탭 후기 (5)
와산교 | 2020.09.29 | 추천 0 | 조회 117
와산교 2020.09.29 0 117
Re:그린세이퍼 멀티탭 후기 (13)
와산교 | 2020.09.29 | 추천 0 | 조회 132
와산교 2020.09.29 0 132
Re:Re:그린세이퍼 멀티탭 후기 (2)
와산교 | 2020.09.29 | 추천 0 | 조회 96
와산교 2020.09.29 0 96
100
SDR 처음 설치: 뭐가 이래? (3)
김명준 | 2020.09.28 | 추천 0 | 조회 151
김명준 2020.09.28 0 1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