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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쉬 충전기 개조??

Author
김정근
Date
2023-08-11 17:09
Views
1259
안녕하세요, Soondori님.

태풍 피해는 없으신지요?

밤새 바람과 폭우를 염려했으나, 조용히 제가 사는곳은 지나갔습니다.

피해보신분은 빠른 복구를 기원합니다.

 

올려주신 회로와 참고글로 만들어 적용할까? 여기저기 기성품도 확인해보고 했습니다.

개인적으로 집에서 쓰면 문제가 없는데, 회사에서 사용하려다 보니 직원들이 기존 밧데리 팩에

꼽아 쓰면 좋겠다는 의견을 내어서 확인해 보았습니다.

기존의 보쉬 니켈카드뮴 밧데리는 팩에 온도센서와 밧데리만 들어 있고,

충전컨트롤 보드는 충전기에 장착되어 있습니다.

현재  리튬이온 밧데리는 별도의 BMS(Battery Management System)가 장착되어 있어 ,

충전이 제어가 되므로 기존의 밧데리 충전기의 전기를 사용하고자 했습니다.



충전기는 이렇게 생겼습니다.(옆에 전압계는 붙힌것 입니다.)



이미 손을 댄 생태인데,

아주 간단합니다.



다른건 몰라도 트랜스에서 브릿지로 연결 충전제어회로를 거쳐 바로 충전단자에 연결되어 있습니다.

전압을 재어 보니 16.5V 이정도면 충전이 될듯 싶습니다.

그런데 콘덴서가 안붙어 있어 평활회로가 구성이 안되는듯것 싶어 콘덴서를 하나 붙혔더니

23V가 됩니다.

만약 필요하면 붙혔을것이고, 안붙혀도 되니까 콘덴서가 없을거라 추측을 합니다.



왼쪽에 TR처럼 생긴 부품이 있더 쑈트를 시켜 단자에 전압이 나오도록 하고,



전압을 재어보니 16.2V입니다.



충전을 시도하니 16.9V,



완충을 하니,

19.8V 이이상은 전압이 올라가지 않습니다.

파워서플라이에 연결해보니



완충으로 인식해서 전류가 0입니다.



밧데리 완충시 전압이 16.2V

일단 충전이 되는것으로 확인했습니다.



전원은 연결되어 있으나 전압계는 들어오질 않습니다.

충전기에서 브릿지에서 평활회로가 구성이 되어 있지 않으니,

DC전압이 온전치 않아 점등이 되지 않는것으로 추측이 됩니다.

 

동작은 되니 일단 상용을 해보고 수명도 확인해 보아야겠습니다.

궁금한것이 리튬이온 전지도 이런식으로 충전해도 되는지 조금은 불안하기도 합니다.

관련자료를 확인해 보아도 크게 자료는 있지가 않습니다.

 

집에 보쉬충전드릴을 가지고 있다면 도전해 볼만한데,

폐기처분하기에는 너무 아까운 충전드릴이라서 글을 올려봅니다^^;;
Total 3

  • 2023-08-11 23:34

    ○ "... 23V가 됩니다. 만약 필요하면 붙혔을것이고, 안붙혀도 되니까 콘덴서가 없을거라 추측을 합니다..."

    리플이 있건 없건 총 공급 에너지가 더 중요하니까 설계자가... 굳이 일반 오디오에서와 같은 커패시터는 필요없다고 생각하신 것이겠지요. 다른 말로 하면 배터리가 곧 커패시터와 같습니다.

    ○ "...왼쪽에 TR처럼 생긴 부품이 있더 쑈트를 시켜 단자에 전압이 나오도록 하고..."

    아래 회로도가... 아마 현재 구성과 흡사한 것이 아닐까 싶네요. 그 부품은, 니켈-카드뮴 배터리 충전 전용 IC에 의해서 제어되는 대출력 트랜지스터일 것입니다. 상황에 따라 출력을 조절하는 IC에 종속된 트랜지스터로 보면... 그러므로 반드시 어떤 전압이, 항구적으로, 변함없이 나온다는 보장은 없을 것 같습니다.

    ○ "... 완충을 하니, 19.8V 이이상은 전압이 올라가지 않습니다..."

    이 조건 하나만 갖고 생각하면, 이 니켈-카드뮴 충전기는 최대 19.8V까지도 출력된다는 게 되고... 그러면 새로 만드신 배터리팩에 그 전압이 그대로 전달되는 것으로 봐도 무방하겠습니다? 아? 이런 상황 이해가 맞나요? 맞다면... 새로 만든 배터리팩의 그 중국제 차징보드 입력이 19.8V가 될 수도 있는 것이죠?

    사진에서, 꽂혀 있는 배터리팩이 새로 만든 것입니까? 그렇다면... 그 중국제 차징보드가 내부에서 과전압 Cut Off할 것 같은데요? 이상하군요.

    soondori-bltn-20230811-13.png


  • 2023-08-16 15:45

    안녕하세요,
    현재까지 충전기에 넣고 충전하면 19.8v까지 올라가고 그 이후로는 차단이 되는듯 합니다.
    일단 사용해도 큰 문제는 없는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덕분에 폐기처분될 보쉬 충전드릴 5대가 다시 부활해서 현장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아쉽게도 중국제 드릴은 한켠에서 밧데리만 내놓아야 할 처지가 되었습니다.

    사진은 없는데 블랙덱크?라는 충전드릴이 있습니다.
    이것은 12v라서 리튬이온 3개만 있으면 가능해서 기존 작업했던,
    밧데리 팩에서 1개씩 (16v로 쓰다보니 1개씩이 그냥 붙어 있었던것)을 다시 추출해서 ,
    4s BMS에 연결(유투브 보니까 16V쪽을 12V에 연결하면 쓸수 있다?)라고 되어 있어 연결했더니 ㅎㅎ
    충전중 밧데리 하나가 불량이 나버렸습니다.
    물론 밧데리 하나가 메이커?가 다른것이더라구요.

    여기서 질문이 밧데리메이커가 혼용되면 작동이 문제가 생기는지 궁금합니다.


    • 2023-08-16 20:13

      경기도 광주시 저 멀리에, 업무미팅 차 다녀왔는데... 가는 길, 오는 길, 꼬리 물길 정체에, 정체에... 2시간 미팅하려고 합산 6시간을, 쭉 뻣은 길을 신나게 달리는 것도 아니고... 죽는 줄 알았습니다. 오늘은 왜 그럴까요? 광복절 낀 나들이의 여파인지...

      ---

      3개 또는 4개 배터리를 분리 독립된 상태로 충전을 했습니다. 그떄 배터리의 연결 형상은 일종의... 분할 병렬 구조입니다. 완충이 되었으니 거기까지는 OK라고 하고,

      그 다음에는 직렬 연결된 상태에서 10 여V를 출력합니다.

      여기서 문제가 생긴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AA 건전지 4개 들어가는 AM/FM 라디오가 있다고 할 때 4개 건전지 중 하나가 부실하면 그것이 일종의 저항체 또는 의도하지 않은 내부 부하처럼 작용하고... 효율이 떨어질 뿐만 아니라 해당 건전지가 괜히 혹사당하는 셈이 되어 더 빨리... 이것을 뭐라고 표현할까요? 급속 소진? 급속 방전?

      아무튼 망가진 리튬 전지는 다른 회사의 것에 비해서 뭔가 안 좋았던 것 같네요. 용량이든, 전류량이든, 화학적 상태이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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