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TECH. & DIY > 일자형 나사와 필립스 나사, 민짜배기와 십자가

일자형 나사와 필립스 나사, 민짜배기와 십자가

글쓴이 : SOONDORI

아주 구형인 빈티지 기기 또는 저기 머나먼 나라의 것처럼 느껴지는 엔틱급 기기에 쓰인 일자형 나사를 풀려면 뭔가 많이 어색하다. 대부분의 전자기기에서 <+ 모양> 십자선 나사를 쓰고, 드라이버 축 중심이 자동으로 잡히는 그것이 너무 편하고 너무 익숙하기 때문에.

그… 마이너스(-)가 플러스(+)가 되는 것 자체가 대단한 발명거리였다.

미국 오레곤주의 광산 회사에서 일하던 헨리 프랭크 필립스(Henry Frank Phillips)가 ‘플러스 스타일의 창안자’인 John Thompson에게서 권리를 양도받고… 이후로, 간단하지만 좋은 발상은 전 세계를 주름잡다.

아? 네델란드 전자 회사 필립스와는 아무 상관이 없음. 그냥 나사 및 드라이버 라이센스 사업을 했던 Phillips Screw Company의 사장 이름이 필립스였던 것.

그러면 그 일자형을 다른 말로 뭐라고 하느냐면… 누군가는 “거… 민짜배기 좀 줘보슈~!”라고 함. ‘진짜배기’의 유추어인 듯한데, 자주 듣는 말인데 도대체 어디 사투리인지? 같은 식으로 누군가는, “거… 십자가 좀 줘바요. 그거”

대한민국 전문 용어로는 진정, 민짜배기와 십자가인가?

[ 관련 글 ]
Allen 나사와 전용 조임 도구
Torx 나사와 전용 드라이버


아래는 필립스 드라이버에 대한 설명이 잘 적혀 있는 글이다. 단, Google 자동 번역본을 그대로 카피. 그래서 말이 조금 어색함.

Phillips 나사 및 드라이버, (마이클 제이 알렌, 오레곤 백과사전, https://www.oregonencyclopedia.org/articles/phillips_screw_and_driver/)

원래 Portlander John P. Thompson이 발명한 Phillips 나사 및 드라이버는 제조 속도를 극적으로 향상시켰고 모든 도구 상자에서 Phillips 나사 드라이버를 필수품으로 만들었습니다. Thompson은 1932년에 혁신적인 “십자형 홈”과 일치하는 “나사 드라이버”(미국 특허 1908081)가 있는 “나사”(미국 특허 1908080)에 대한 특허권을 신청했습니다. 최초의 나사는 아니지만 영국 발명가 John Fearson은 약 60년 전에 “십자형 구멍”이 있는 나사에 대한 특허를 받았습니다. Thompson의 발명품은 결국 조립 라인에 혁명을 일으켰습니다.

Thompson에 대한 정보는 거의 남아 있지 않습니다. 1857년 아이오와 주 와그너에서 태어난 그는 1920년 또는 1921년에 노스다코타 주 비스마르크에서 포틀랜드 로 이사했습니다 . 그의 직업은 Polk의 포틀랜드 디렉토리 에 “가구가 딸린 방” 및 “노동자”로 기재되어 있지만, 인구 조사 기록에 따르면 그가 오레곤으로 이사하기 전에 은행 출납원 및 부동산에서 일한 것으로 나와 있습니다. 1939년의 오리건주 일요일 기사 는 1940년 9월 4일 포틀랜드 에서 사망한 톰슨이 나사를 발명했을 때 자동차 정비공이었다고 말했습니다 .

1933년에 특허가 부여되었을 때 권리는 “By Direct and Mesne Assignments”로 오레곤 동부의 광산 회사인 Oregon Copper Company의 상무이사인 Henry F. Phillips에게 할당되었습니다. 특허에 대한 문구는 Thompson이 발명품을 인정했음에도 불구하고 Henry Phillips에게 직접 수여되었음을 의미합니다. Thompson이 Phillips에 권리를 양도한 이유에 대해 현지에서 사용할 수 있는 정보는 없지만 Phillips와 Thompson 사이에는 특허 발급 및 특허 신청 이전에 관계가 있었을 수 있습니다.

Phillips는 처음 두 개의 특허를 획득한 후 1933년 포틀랜드에 Phillips Screw Company를 설립하여 제조업체에 디자인 라이선스를 부여하고 로열티를 징수할 목적으로 설립했습니다. 그는 곧 American Screw Company의 사장인 EE Clark에게 나사를 제조하도록 설득했으며, 그 후 4년 동안 Phillips Screw Company는 디자인을 수정하는 6개의 추가 특허를 획득했습니다. 1936년에 이 나사는 소비자에게 제공되었으며 최초의 산업 고객은 1937년에 Phillips 나사를 사용하여 Cadillac 자동차를 제작한 General Motors였습니다. 곧이어 이 나사는 철도 및 항공 산업에 채택되었습니다.

Phillips 나사가 발명되기 전까지 미국의 조립 라인, 장인 및 소비자는 일반적인 일자형 나사를 사용했습니다. 그러나 그 디자인은 세 가지 이유로 문제가 있었습니다. 드라이버를 나사 구멍에 맞추기가 어려웠습니다. 운전자는 열린 끝에서 미끄러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슬롯에는 밀접하게 일치하는 비트가 필요했습니다. 십자형 드라이브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Phillips 나사는 조립 라인에서 그 유용성을 통해 유비쿼터스가 되었지만 Thompson 또는 Phillips가 원래 제조 시 일반 헤드 나사가 제시하는 문제를 구체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발명을 의도했는지는 알 수 없습니다. “나사 드라이버”에 대한 Thompson의 원래 특허(US 1908081)는 수동 드라이버의 다이어그램을 특징으로 하며 발명이 의도된 특정 응용 프로그램에 대한 언급이 없으며 주로 디자인 제조 가능성과 관련이 있습니다. 1934년에 Phillips가 제출하고 1936년에 승인된 미국 특허 2046837에는 “손으로 또는 동력 구동 유형의 도구로” 운전하는 것이 언급되어 있습니다. 동일한 특허는 또한 “특히 동력 구동 작업에서 블레이드 드라이버를 유지하기 위한 일자형 나사의 실패는 작업자에게 위험할 뿐만 아니라

1939년까지 20개 회사가 전 세계적으로 Phillips 나사를 생산할 수 있는 라이센스를 가졌습니다. 1940년에 Phillips Screw Company는 77,421달러(인플레이션을 감안한 1,323,000달러)의 수익을 올렸는데 거의 대부분이 로열티였습니다. 그때까지 Phillips 나사는 거의 모든 미국의 주요 자동차 제조업체와 철도 및 비행기 제조업체에서 사용되었습니다.

유럽과 태평양에서 벌어지는 전쟁은 제조업의 성장을 이끌었고 Phillips의 회사는 전쟁 붐의 물결을 탈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전쟁의 노력이 주는 만큼 빼앗기는 일도 있었다. Phillips Screw Company는 성장을 위해 외국 제조업체에 디자인 라이센스를 부여하는 데 의존했으며 제2차 세계대전은 회사가 안정적으로 비즈니스를 수행할 수 있는 국가를 제한했습니다. 예를 들어, 1939년에 J. Osawa Company라는 라이센시가 일본 교토에서 생산을 늘리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1940년까지 일본은 미국과의 교역 관계를 단절했으며, 이로 인해 Phillips가 라이선스 비용을 징수하기가 어려워졌을 것입니다.

Henry Phillips는 1945년에 은퇴했습니다. 1947년에 미국 정부는 Phillips Screw Company와 17개의 Phillips 나사 및 드라이버 제조업체를 상대로 1933년부터 시작된 반경쟁적 관행을 주장하는 소송을 제기했습니다. , 그리고 경쟁 기술의 억제. 사건, United States v. Phillips Screw Co.,미국 북부 일리노이(시카고) 지방 법원에서 재판을 받았습니다. 이 사건은 1949년에 특허 풀을 해산하는 동의 법령으로 종결되었으며, 회사가 지적 재산을 보호하기 위해 의존했던 특허 컬렉션을 보호하기 어렵게 만들었습니다. 어쨌든 라이선스가 없는 회사는 이전에 유사한 경쟁 디자인을 생산하기 시작했으며 그 중 일부는 라이선스 계약을 구매하도록 확신했습니다. 그러나 다른 제조업체는 그들의 디자인이 Phillips 디자인을 기반으로 하지 않고 보호되지 않은 이전 Fearson 디자인을 기반으로 한다고 말했습니다. 같은 해에 American Screw Company의 엔지니어가 Phillips 드라이브 시스템에 대한 최종 개선 사항에 대한 특허를 받았습니다. 그 특허는 1966년에 만료되었습니다.

Henry Phillips는 1958년 4월 13일 포틀랜드의 Ione Plaza 아파트에 있는 자택에서 사망했습니다. 그는 예순여덟 살이었다. Phillips 구동 시스템이 가장 널리 사용되는 내부 나사 구동 시스템으로 남아 있지만(업계 추정에 따르면 모든 내부 구동 나사의 절반 이상에서 Phillips 드라이브 시스템이 사용되는 것으로 나타남) 새로운 기술로 꾸준히 대체되고 있습니다. Phillips Screw Company는 매사추세츠 벌링턴에 있는 현재 본사에서 창립 기술을 대체하는 드라이브 시스템을 계속 개발하고 라이선스를 부여하고 있습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