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TECH. & DIY > 금성사 GCD-606 CDP 탐구하기 (8), 스핀들 모터 제어

금성사 GCD-606 CDP 탐구하기 (8), 스핀들 모터 제어

 글쓴이 : SOONDORI

전편 글에서, 스핀들 모터(=소니는 Disc Motor라고 칭함)가 돌지 않고, 그래서 TOC를 읽지 못하니까 CD가 담긴 트레이를 뱉어내는 오류 증상을 정의하였다.

* 관련 글 : 금성사 GCD-606 CDP 탐구하기 (7), TOC 읽기 오류

도미노처럼 순차적인, 어떤 것이 제대로 트리거 되지 않는 상황을 가정하고 스핀들 모터 제어를 말단에서 취급하는 IC401과 그 주변에서 탐색 시작.

  스핀들 모터에 가장 가까운 IC401과 주변 회로

끙끙거린 결과를 종합하면,

1) IC503 RAM Control IC가 보내는 동작 펄스 중 하나(=WFCK(Write Frame Clock)의 1/8 분주 값인 1Khz)가 IC401 #8핀에 전달되지 않는다 → 커넥터를 포함하는 경로 오류를 상상하고, 1) C401 커플링 커패시터의 신품 교체, 2) 냉납 의심 부위 확인과 에라이~ 재 납땜 + 이곳저곳 세척 + 커넥터에 WD-40 몇 방울 떨어뜨리기.

2) 분명히 개선되었지만, 그럼에도 #8핀에서 동작 펄스는 잡히지 않음. WHY?

(▲RFCK/4 = 대략 1.7V & 1.8Mhz 관측 → IC401에 정상적으로 전달된다. CLV = 약 4V 유지 = HIGH 간주, CLVS = 4V에서 Floating = HIGH 간주. VS = Q403의 V_be로서 상시 0.6V)

RFCK는 전달되는데 WFCK는 단절이라… 일감으로는, Servo Controll IC가 Brake 라인을 HIGH로 설정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 HIGH 신호에 의해서 Q402 On(=V_be 관측값 0.6V) → IC401용 WFCK 펄스는 Null, 무효 → 입력 변수 중 하나가 충족되지 않은 IC401은 잠잠한 상태를 유지 → 스핀들 모터는 당연히 OFF → 마이크로컨트롤러가, 6초 정도 후에 트레이를 뱉어낸다는 가설.

Q402를 잠시 Disable 상태로 두면 전혀 다른 반응을 보일 것으로 상상만 하고, Pass.

(시간 흐른 후)

타이밍 차트를 확인해 보면…

따로 취급되는 CLVS 신호는 그럭저럭. 대체로 서보 컨트롤러 IC가 내보내는 모든 신호가 문제. 가만있자… 현재 상태는 거의 먹통 분위기가 아닌가?

(시간 흐른 후)

  조금 더 상류 쪽으로! IC301과 주변 회로

서보 모터 제어용 스텝 프로그램이 기록되었을, (일종의 마이크로컨트롤러인) IC301을 확인해 보았다.

대뜸 #1핀부터 확인해 보았다. 오잉? 파형이 Flat~함. 클럭이 없으면 당연히 이 마이크로컨트롤러는 동작할 수 없는데? 그래서 바로 옆, 심장 박동을 생성하는 IC303 쪽을 확인해 보니… 착각이다. #1핀에 제대로 8Mhz 클럭이 공급되고 있음.

(시간 흐른 후)

  최상단에 위치한 IC302과 주변 회로

IC301는, 기능적으로 서보 모터에서 가장 먼 곳에 그리고 사용자에게 가장 근접한 위치에 있다. 그러니 최상단. 비록, 버튼 조작 등 단순한 것을 처리하는 용도이지만…

이제까지의 작업은, IC401에서 IC301로. 그러면 이제, IC301을 제어하는 IC302를 살펴봐야 한다. 참고로 SONY는 IC302를 System Control IC로 정의하고 있음.

CD가 담긴 트레이의 적재 신호가 제대로 전달되는가?

IC302 #41핀 확인 → 트레이 OPEN에서 0V, CLOSE에서 5V이어야 함 → I/O 방향과 무관하게 #41핀의 상태가 그대로임. 그러므로 모든 게 무효!

(시간 흐른 후)

  포토 트랜지스터와 DISC 감지

잠시 눈을 돌려 IC302 #41핀에 연동되는 말단 디스크 감지 동작을 확인해 보았다.

1) 발광하는 두 개 LED 빛을 수광하는 포토트랜지스터를 배치한다.
2) IC302 #41핀은, Pull-Up 조건으로 디폴트 HIGH를 유지한다.
3) 트레이 Closed 상태로서, CD가 없다면, 빛이 통과될 것이므로 포토트랜지스터는 ON → Pull-Down 효과 → IC302 #41핀 LOW.
4) 트레이 Closed 상태로서, CD가 있다면 빛을 차단할 것이므로 포토트랜지스터는 OFF → IC302 #41핀은 디폴트 HIGH..

자, 그러면… 두꺼운 종이 조각으로 LED 광을 차단할 때, IC401 #41핀의 HIGH/LOW 상태가 바뀌어야 한다 → 차단과 통과 사이에서, 기대한 등락 반응 있음. 뭘까? 오동작과 정상 동작의 오락가락은?

다시 예의 IC301 #19핀으로 돌아가서…

스핀들 모터를 붙잡는 #19핀의 BRAKE 신호는 왜 나오는 것일까? 궁리하던 와중에 다시 트레이 버튼이 먹통. 도돌이표. 이거 원… 보드의 전체적인 상태가 워낙에 불안정하니까, 커패시터의 묻지 마 교체와 냉땜 검사 등을 진행하고 제로 베이스로 다시 시도해 보기로 한다.

* 관련 글 : 금성사 GCD-606 CDP 탐구하기 (9), 부품 건전성 확보


참고용. Q416의 작용, IC301 #31핀 Disc Stop에 #19핀 Disc Brake 종속.

(▲ 뭔 소리인지? 이것은 울렁증이 심한 일본인이 작성한 것 같다. 문장이 매끄럽지 못함. 1) 최초 Kick 동작과 정상 회전 중인 Run-Up 모드를 개념적으로 분리, 2) Disc Stop이면 자동 Brake, 3) WFCK 1/8의 주파수 상태에 의해, Q402(=Brake 신호)를 경유하여 Brake Release 동작, 어쩌고 저쩌고… 그런 정도. 결국 모든 게 펄스 주기, 타이밍에 관련된 것)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