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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력선과 무동력선의 구분 등

작성자
SOONDORI
작성일
2018-06-19 20:17
조회
3366
앞서의 언급은 떼었다가 붙이는 운용방식이라면... 무동력선 적용에 관련된 해석의 문제를 언급한 것이었습니다.

그리고 아래의 정보에 대해서요.



2행정 엔진이 4행정 엔진보다 행정순환이 빨라서 단시간 내에 원하는 토크를 빨리 얻어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외국버스의 경우는 4행정 엔진이 아닌 2행정 엔진을 쓰는 경우가 있고요. 기본은 부품수가 적어서 고장날 확율도 낮은 편이고요.

2~3인승 FRP 배를 얼마나 빨리 진행시킬 것인가를 먼저 생각하셔야겠습니다. 몇 노트인지... 그것은 운행반경(근해, 연해, 원해)에 대한 고려일 수도 있겠네요.

판단변수는

선체형상, 적재량(홀수선), 반경, 마력수, 평균속도, 운항거리, 내구성, 수리용이성... 표에서 20마력을 표가했다면 토크, 연비도 언급되야 하는데 없네요.

그리고 어린 시절엔 머큐리 그런 게 국내에 거의 없었을껍니다. 그렇죠?!^^

 
전체 2

  • 2018-06-19 21:31

    선생님 글을 읽고
    제가 너무 시야 좁게 좌우를 판단하려고 하는건 아닌가 자문해 보았습니다.

    그 이윤
    엔진 rpm 정도, 연료형태, 실리더 수, 운항거리, 운행속도 등등..

    해서
    선생님 말씀과 논거를
    좀더 세밀히 숙지하고, 또한 현지에서 사용하는 분들 의견이나 사례/유형을 더 파악한 후
    실제 실행단계에서 추후 한번 더 고견을 여쭙겠습니다.

    가외로
    법적인 측면에서 제가 아는바론
    선박운전에 관한 조작범위는 나와있으나
    실제 선주가 어떤형태 엔진이나 배 구조물 재질(철, 목, frp..)에 대한 취사선택 등의 가이드/지침/적용을 본 바 없습니다.

    현재
    선박 운전관련 면허는
    레저용(해양경찰청 발행)과 해기사용(해양수산청)인데

    - 강이나 바다에서 놀이용 모터보트/요트 운전은 레저용 면허를...
    - 생업과 관계되는 어선이나 낚시배 등 운전은 소형선박조정면허를 가져야 합니다.
    (물론 대양을 항해하는 컨테이너선 등 대형선박은 관련대학 졸업과 승선경험을 가지고 항해사 시험을 패스해야하지만..)

    우리가 흔히 어촌에서 볼수있는 어선이나 낚싯배들 경우 "소형선박조정면허" 만 소지하면 됩니다.

    저는
    보름전 소형선박면허를 취득했기에 상기 통통배 정도는 운전할 수 있습니다.

    언젠가
    제가 바닷가에서 낚시관련 일을 하고 있다면 언제든 선생님이 오실경우 NO1 으로 모시겠습니다..

    =============
    참..
    선생님이 자동차관련 공부를 하셨다는 걸 안 것은 "다음" 블로거를 볼 때 였습니다.

    그 당시 블로거엔 오디오 외 자동차 관련 콘텐츠도 많이 있었으며,
    자동차 전문잡지에 글도 기고하시고, 책도 펴내셨죠....

    그래서
    박용엔진에 대해 해박하시지 않을까 해서 여쭈었던겁니다.

    감사합니다.


  • 2018-06-19 23:20

    와우! 선박용 운전면허를 갖고 계시다니... 대단하십니다. 몰아보면 정말 재미있을 것 같네요. **선박운전학원 그런 곳도 있겠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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