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TECH. & DIY > 금성사 GCD-606 CDP 탐구하기 (11), 회전 그리고 TOC 읽기

금성사 GCD-606 CDP 탐구하기 (11), 회전 그리고 TOC 읽기

 글쓴이 : SOONDORI

이어가는 글.

* 관련 글 : 금성사 GCD-606 CDP 탐구하기 (10), 통전 후 반응 테스트

트레이 오작동으로 대표되는 하판 보드의 정리는 끝났고… 이번에는 상판 보드에 집중하여, 왜 스핀들 모터(=드라이브 모터)가 회전하지 않는지를 궁리해 보았다.

○ 프로세스 출력에 해당하는 스핀들 모터 구동 펄스의 유무는? → 오실로스코프에 잡히는 게 없음. <입력-프로세스-출력> 처리 구조에서 출력이 정상이면, 그 앞쪽이 문제인 것.

○ 픽업 모듈의 미세 움직임, 레이저 점등은 육안으로 확인된다. 그렇다면… RF 출력은 제대로 나오고 있는 것일까?

타겟은 데크부에 있는  <RF 보드>의 IC 101 주변.

– CN53 커넥터 #1~#4, #7~#8의 파형/전압 : 약 2.3V에서 Flat 하다.
– #5, #6 핀 전압 : 정상.

그렇다면,

1) 수광 센서가 아무것도 못 잡는 경우, 2) 레이저 모듈(=실은, 좁은 파장의 발광 LED)의 출력 강도가 너무 약한 경우, 둘 중에 하나. 1항에 대해서는, 혹시 분해/청소 과정에서 정전기 내지 기타에 의해서 손상이 있었다? 그러면 정말 큰 일이다.

* 관련 글 : 금성사 GCD-606 CDP 탐구하기 (4), 픽업 모듈 분해

(시간 흐른 후)

먼저, <수광 센서 테스트>를 상상하면서… SONY가 서비스 매뉴얼에서 지정하기를, 파장 780nm짜리 레이저 광을 사용한다고. 그 파장을 만들려면… 폐 CDP에서 추출한 레이저 모듈을 쓰거나 비 오는 날의 황당한 운에 기대는 형광등, 백열전구, LED 랜턴 등 사용? 에라이~ TV 리모컨 겨누기를 포함하여 의미가 없을 것.

적당한 광원을 찾아야 한다.

어떻게든 빛에 반응하면 센서에 문제가 없는 것이고, 그러면 2.3V Flat 전압은 그냥 센서 디폴트 전압이었던 것이며, 그다음은… 레이저 모듈과 그것의 통제 회로에 문제가 있는 것이고.

(시간 흐른 후)

테스트 광원을 준비하기가 어려워서 RF 보드의 가변저항을 돌려가며 오실로스코프 파형이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관찰해 보았다. 물론, 레이저 모듈에서 무조건 780nm가 잘 방사된다는 전제에서.

결과는?

(▲ 이 회로는, LD 수광신호를 가지고 PD 출력을 Feed Back Control하는 드라이브 회로. 하단 정리 참고)

센서 출력 없음.

(▲ 위와 같은 조건에서 가변저항을 반시계 방향으로 끝까지 돌리면, 아주 조금 밝아진다. 이게… 절대 광량 부족이 원인인지 아니면 수광 센서가 문제인지? 갸우뚱한 상황. || 생각해 보니, ‘정체 불명의 트리머?’는 일종의 고정 구조물인 듯)

(시간 흐른 후)

그렇다면… 레이저 모듈 구동 변수는?

가운데는 GND이니까 Pass. 픽업 모듈 동작 시, 1) 왼쪽 포인트에서 +0.5V → +1.8V 상승(=일반  LED도 못 돌릴 +1.3V 변량), 2) 오른쪽 포인트에서 -10.87 → -4.5V 상승(=절대값으로는 너무 과한 +6.37V 변량).

“머여? 시방… 두 LED의 구동 전압 변화가 균등해야 하는 것 아닌가? 뭐가 좀 이상하다?”

그래서,

1) 가변저항을 돌려가며 차감 변량의 차이가 있는지를 확인해 보았다 → 변화 없음. 이러면, 발광 강도 문제나 센서 수광 문제 이전에, 아예 드라이버 회로가 문제일 수도? 더불어, 모종의 펄스가 보일 것이라고 예상했는데 그런 것도 없고…

2) LED 드라이버 불량으로 레이저 모듈 동작이 이상해졌고, 그럼으로써 TOC 읽기 직전에 CDP가 계속 좌절하고 있었다는 속 편한 가설을 내세우면서, 모듈 보드를 분리.

3) 노출된 레이저 LED모듈의 저항값을 측정해 보면… 대략 단방향 값이 나오기는 하지만 두 레이저 LED(=PIN 다이오드)의 반응이 같지는 않음. 오호라? 설마, 스펙트럼 속성이 다른 두 개 LED를 쓰는 조합?

뭐… 아무튼. 이제, 부품 값을 적은 회로도를 그리고 전체를 보면서 찬찬히 따져보기로 한다. 다음 글에서 계속…

* 관련 글 : 금성사 GCD-606 CDP 탐구하기 (12), 픽업 모듈 드라이버 회로의 점검


(내용 추가) 다음은 금성사 GCD-606의 것이라는 보장이 없는 조건의, 소니의 어떤 빈티지 CDP 픽업 모듈에 적용되었을 SLD104AU AlGaAs 레이저 다이오드(다른 말로는 PIN 다이오드) 데이터시트의 일부.

1) 출력이 무려 5mW나 되고… LD(=광 감지)와 PD(=광 방출)라는 두 개 속성의 소자가 묶여 있다. 앞선 이질적 테스트 반응은 정상이었던 것으로 해둠. 제시 전압은 2V, 15V인데, 앞선 전압 등락은…

SONY 빈티지 레이저 모듈-SLD104AU 데이터시트

수광 센서의 색상이 적색인 것도 그렇고, 그 시절에는 ‘적외선 다루기’에 있어서 마음대로 안 되는 무엇이 있었던 것이려니…

2) 그러면, 소니 회로도의 흐릿한 표기는 다음과 같이 바뀌어야 한다. 그리고… 정밀한 PD 광 출력 제어를 위한 <LD 신호 기반 Feed Back Control 드라이브 회로>였던 것.

다음 작업에서,

1) PD 전류가 50mA대가 되도록, 적어도 70mA를 넘지 않도록 VR을 조정한 후 상태를 봐서 뭘 어찌하면 될 듯, 2) 15V가 아닌 10V라는 값은 조금 이상하니까, 제너다이오드 등 부품의 상태를 확인해 봐야겠다.

 

2 thoughts on “금성사 GCD-606 CDP 탐구하기 (11), 회전 그리고 TOC 읽기

    1. 그동안 잘 지내셨는지요?

      네. 알겠습니다. 관심에 배려에 감사드립니다. ^^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