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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항을 붙이거나 배터리 팩을 개조하거나

Author
SOONDORI
Date
2023-07-20 23:36
Views
757
안녕하세요?

햐~ 오늘의 서울 거리는 정말 덥더군요. 완전히... 건물 안 냉각을 위해서 모든 열기를 도로 변에 배출하느라 그런 것이겠지요.

---

1.

"...이것을 바로 사용하려면 출력전압이 18v로 만들어 하는데 저항을 몇옴을 달아야 하는지..." 문구를,

중국제 배터리 팩을 분해하지 않고 또... 그것에 따라온 충전기도 그대로 쓰면서, 여하히 배터리 팩을 보쉬쪽에 연결하여 쓸 것인데 그러면, 저항을 이용해서 <공칭전압> 18.5V를 보쉬쪽  <공칭 전압> 14.4V로 낮추는 아이디어로 이해하였습니다.

(18.5V-14.4V) x 1.5A =  4.1V x 1.5A = 6.15W. 그러므로  안전하게 10W 등급의 어떤 저항이 있어야 하겠고... 그때의 저항값은 4.1V / 1.5A = 3오움입니다.

그런데 보쉬 제품을 뜯고 이 저항을 안쪽에 매립하려면 아무래도 저항이 덩치가 커서...  공간이 있을까요? 확인해보세요.

그리고 이 경우는 배터리 팩의 형태가 다른 데 중국제 팩을 어떻게 보쉬 쪽에 결합시킬 것인지에 대한 궁리가 빠져 있습니다. (내용 추가) 소중한 충전 에너지가 열로 사라지는 문제도... 그래서 아래 2항을 생각한 것이고요.

2.

중국제 배터리 팩은 18.5V에 리튬 이온, 오른쪽 보쉬는 14.4V에 니켈-카드뮴. 보쉬 쪽 배터리 팩 구조물은 놔두고 중국제 배터리 팩 안쪽의 Cell을 거두에 다시 담고 쓰시겠다면... 그러면,

일단, <공칭 전압>과 그것보다 약간 높은 <완충 전압>을 개념적으로 분리하고...

○ 중국제 리튬 이온

- <완충 전압>은 4.2V, <공칭 전압> 3.7V, 너무 낮거나 너무 높으면 즉시 먼 하늘나라로 갑니다. <공칭 전압>을 기준으로 3.7V x 5개 셀 = 18.5V가 됩니다. 표시된 그대로.

- 글 하단의 충전장치는 이 중국제용이겠습니다? <공칭 전압> 18.5V짜리를 완충시키려고 <완충전압> 4.2V x 5개 셀 = 21V를 출력합니다.

○ 보쉬/니켈-카드뮴

<공칭 전압>이 1.2V이니까 1.2 x 12개 셀 = 14.4V가 됩니다.

이렇게 정리를 해 놓고,

글 중간에 제시된 회로(Battery Management System)는, 4채널 완충기로 보입니다? 그러니까 <완충 전압> 4.2V를 기준으로 총 4개의 전지를 분리 독립적으로 충전할 수 있는 게 아닌가요? 출력은 4개를 직렬 연결하면 합산 값으로 처리되고...

아무튼 완충 전압 4.2V를 기준으로 정리해보면,

1) 사정이 어떤지 모르지만, 볼트 몇 개 풀면 뜯을 수 있지 않습니까? 중국제 배터리 팩에서 셀 하나는 버리고 4개만 취하고

2) 합산 <완충 전압>을 4.2V x 4 = 16.8V로 하면

3) 평소 사용하는 <공칭 전압> 기준으로는 3.7V x 4 = 14.8V가 되겠네요.

4) 두 배터리팩의 공급 전력은 공히 1.5Ah이니 넘어가고... 보쉬는 <공칭 전압> 16.8V를 요구하는데 2V가 낮은 전압을 쓰는 셈이 됩니다. 결국 총 공급 에너지량이 조금 모자라겠습니다만... 아주 강한 힘으로 조이는 경우가 아니라면... 경부하에서는 큰 차이가 없을 것 같습니다. 

보쉬쪽 니켈 카드뮴의 <공칭 전압>이 14.4V이고 이전된 중국제 리튬 이온 4개의 <공칭전압>이 14.8V로서 0.4V 정도 차이가 나는데 사실상 같은 전압으로 봐도 무방합니다. <완충 전압>의 여유분이 잇으니까요.

멀쩡한 것을 버리지 않고 개조해서 아껴쓴다는 취지도 충족하고요.

중국 배터리 팩의 18.5V를 그대로 보쉬쪽에 연결하면, 우연히 모터가 과부하 상태가 될 가능성이 있어서...

이상에서,

제가 상황을 잘못 이해한 것이 있으면 다시 말씀해주세요.
Total 6

  • 2023-07-21 13:06

    제가 글을 읽어보니 설명을 애매하게 한듯 합니다.

    중국산 밧데리를 분리해서 셀이 5개가 붙어 있습니다.
    여기서 4개만 사용하면 14.8v정도 나오게 됩니다.
    이것을 말씀대로 보쉬 밧데리 팩을 사용하여 넣는다는게 1차 개조입니다.

    질문은 충전을 하려면 smps 전압을 16v로 낮추어야 하는 문제가 생겨서
    기존 아탑터을 사용하려면 얼마의 저항을 붙혀야 되는가인데,
    전압강하로 열이 발생되면 충전이 제대로 될까 의문이기도 합니다.
    이 smps가 완충되면 차단기능이 있는듯? 해서 사용해 보려고 하는것입니다.


  • 2023-07-21 13:34

    네...

    어떤 곳에 10W급 저항을 삽입하는 것은, 말씀대로 논리적, 현실적 문제가 있으니...

    1) 21V 중국제SMPS 어댑터 사용 가능성
    새로 산 BMS 입력 범위는 어찌 되는지요? 예를 들어, 범용 보드이니까... 25V, 30V 등 조금 높은 입력을 허용할 것 같습니다만...

    2) 충전이 다 되면 BMS가 자동 Cut-Off할 것이고... 이후 개조 배터리 팩(새로 산 충전 통제 보드 + 이전된 4개 리튬이온 CELL)을 충전기에서 분리하고 평소처럼 쓰면 되지 않을까요?


    • 2023-08-02 13:00

      안녕하세요,
      저항 3옴을 붙히니 0.6v가 강하가 됩니다.
      아무래도 21옴정도는 붙혀야 18v를 유지할것 같은데요,
      무부하라서 전압강하가 덜되는것일까요?


      • 2023-08-02 14:17

        충전할 때 흐르는 전류가 0.6V ÷ 3 = 0.2A인 모양입니다. 그런데 그게... 저항과 전류의 풍선 효과 때문에 전압에 항상성이 있지 않을 것이죠?

        그러므로...

        저항으로 낮추지 말고 간단한 트랜지스터식 감압 회로를 쓰시는 것은 어떻겠습니까? 사실... 정밀하지 않아도 되니까... 당장에 없는 IC 레귤레이터는 그렇고, 제너다이오드 등 번잡스러운 것은 다 빼고,

        그저 방열판 포함 대출력 TR 1개, 일반 저항 1개, 출력 전압을 적당선 통제하는 가변저항 1개로요? 어떻습니까? 회신 주시면... 아? 그 경우 사용하실 부품 통 안의 트랜지스터 이름을 알려주시면요?


        • 2023-08-09 15:52

          안녕하세요,
          일전에 글 올리셨던것 만들려고 의욕적으로 구매했던,
          2sc5200, d880,제너 4737이 있습니다.

          간단한 전압강하 회로 주시면 이것으로 만들어 보겠습니다.
          밧데리 개조는 완성되었습니다 ㅎㅎ

          크기변환_KakaoTalk_20230809_155010519.jpg

          Attachment : 크기변환_KakaoTalk_20230809_155010519_01.jpg


  • 2023-07-21 14:52

    입력은 판단에는 16v로 충전을 해야 할듯 싶은데요,
    어디까지 허용인지 해석이 영 애매합니다.
    저항을 몇개 사서 붙혀 봐야 될듯 싶네요,
    배송비가 들어갔으니 빨리 도착할것 같습니다. 잘 되면 개조할것이 5개는 됩니다 ^^

    BMS-회로_설명.p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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