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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쉬 밧데리 개조하기

Author
김정근
Date
2023-08-09 16:30
Views
765
안녕하세요, Soondori님.

태풍전야입니다.

머리털나고 처음으로 태풍눈을 볼수있게? 된듯 합니다.

말이 그렇치 피해가 어마어마 할텐데, 부디 모두 피해가 없으실길 기도합니다.

앞전에 글을 올린것처럼 BMS 보드가 도착해서, 시간이 생겨 완성을 해보았습니다.

리듐이온밧데리가 이전의 니켈카드늄보다 성능이 월등히 좋은듯 합니다.



 

기존 리튬이온 18.5V에서 밧데리 셀을 하나 빼고 연결하면,

16.8V가 되는데 ,  전압이 약간 높긴 해도 기존 니켈카드늄의 빌빌거리는것 보다는

나은듯 싶습니다.



기존 밧데리 중국산 밧데리팩이 사출로 잘 되어 있어 양면테이프로 붙혀서 쓰면 됩니다.



거의 깔맞춤처럼 ,

잘 들어갑니다 ^^



기존것 제거하고 글로건으로 고정했습니다.

 



충전중,



어느정도 충전되면 전류가 낮아집니다.



충전이 완료되면 전류가 0이 됩니다.

현재 3개 팩을 모두 교체했는데,

아주 상태가 괜찮아서 바로 작업현장에 투입했습니다.

 

돈주고 새것 사면 되긴 하지만,

중국산 드릴은 몸체가 약하고, 보쉬는 밧데리가 약하니,

이제 제대로 일을 할수 있을듯 합니다 .

처음 유튜브 보면서 ,

영상을 보다 직접하다 보니, 혹시 폭발하지 않을까 했는데 크게 무리없이 되었습니다.

 

다음에는 보쉬 충전기를 개조해서  사용해 보려고 , 뜯어 보았는데,

가능할것 같습니다. 이 또한 개조를 해야겠지요 ^^
Total 5

  • 2023-08-09 21:56

    와... 뚝딱! 정말 솜씨가 좋으시네요.

    그리고... 배터리 팩에 그 기판이 여유롭게 들어갔다는 것이 좀 신기하기도 합니다. 깔맞춤을 말씀하셨는데 정말 그렇군요.

    이런 식이면... 누구나 갖고 있는 드릴 등 공구에 대해서, (고장이 나서가 아니라 그냥) 리튬 배터리로 바꿔치기를 해도 되겠어요. 좋은 DIY 사례라고 생각하고... 저도 상태가 불편한 드월트 드릴이 하나 있는데... 이 방법으로 시도해 보겠습니다.

    ---

    회로도는 따로 등록하겠습니다.


  • 2023-08-10 12:08

    아직도 초보적인 수준입니다 ㅡㅡ
    니켈카드뮴 밧데리를 신품구하려면 가격이 만만치 않습니다.
    그리고 수명도 애매하고요 ㅎ
    리튬밧데리로 교체하려면 bms 보드와 리튬밧데리를 사야하는데, 낱개로 구매하려면
    보호장치가 없는것으로 구매 스폿용접까지 해야 하니, 사실상 번거롭습니다.
    물론 집에 스폿용접기가 있으면 그나마 조금 수월할듯 합니다.
    중국산 드릴이 툴앤툴 밧데리는 가격도 저렴하기에 그 밧데리를 구매후 개조하는것이
    제일 가성비가 좋을듯 합니다.

    지금 생각하면 그 중국산 고장난것을 밧데리도 다 버렸는데, 너무 아깝네요 ㅡㅡ
    지금까지도 충전도 잘되고 그냥 아주 쓸만합니다.

    Soondori님께서 시도하시는 드월트 드릴 기대가 됩니다.
    드월트 밧데리가 비싸기로 유명하거든요^^


  • 2023-08-10 20:17

    아래쪽 댓글 대화의 연장선에서...

    ○ 2SC5200은 튼튼한 파워 트랜지스터입니다. 다 좋은데... 갖고 계신 제너 다이오드는 통제점 즉, 제너 전압이 낮아서 아래 왼쪽과 같은, 가장 쉬운 회로를 구성할 수 없습니다. 굳이 1N4737을 쓰려면 보조 TR이 더 들어가고 저항이 더 들어가고... 그러면 복잡해집니다?

    그래서 오른쪽과 같이 TR 한 개, 논리적인 저항 1개만 가지고 21V를, 16.8V(=대략 17V)로 바꾸는 간단한 회로를 만들면 어떨까 하고요.

    ○ 요지는 21V - 17V = 5V쯤을 대~충 낮추는 것입니다. 핸드 드릴 전원계가 고정밀 회로일리 없다는 판단하에... 대충이요.

    계산은,

    - TR2의 베이스 전류 대 에미터(또는 콜렉터) 전류의 비율은 70 즉, 70배 증폭하는 것으로 간주하고 TR2에 1A가 흐른다면 베이스는 그보다 70배 작은... 1 ÷ 70 = 14.3mA가 흐르게 됩니다. (여기서, 70배는 2SC5200의 데이터시트에 제시된 R 등급, 0 등급의 직류전류증폭도를 참조하여 대충 정한 것입니다. 갖고 계신 것은 더 낮을 수도 있고 더 높을 수도 있고... 그러나 상관없습니다. 이후 가변 저항으로 출력을 조정할 것이니까요)

    - 16.8V를 17V하고 보고 R5의 중심 탭을 기준으로 TR2의 베이스 통제 전압을 정의해보면 그림의 것과 같습니다. 요지는, R4 → R5의 중심탭을 통해 흐르는 전류가 14.3mA이고, 따로 계산된 전압이, 21 - 17 + 0.7 = 4.7V이니까... 오움의 법칙을 적용해서,

    4.7V ÷ 0.0143A = R4와 R5 중심탭의 합성 저항은 328.67오움이 나옵니다.

    그런 저항은 없지요? 그냥 R4=300~330오움짜리 흔한 일반저항, R5=500오움 정도의 가변 저항을 조합하는 것으로 하시면요? 갖고 계신 부품 3개로 끝내는...

    가변저항은 작은 트리머 가변저항 말고 볼륨 등에서 쓰이는 조금 큰 것을 쓰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작은 트리머 저항에게 14.3mA는... 버티기는 하겠지만, 부담스러운 전류량이라고 생각해서요.

    이 회로는 오른쪽 배터리팩의 부하저항을 고려하지 않았습니다. 그냥 부품 통의 부품 몇 개 가지고 몇 V 떨어뜨리는 정도의... 네. 즉흥적으로 만들고 배터리 팩을 연결하지 않은 상태에서 R2로 17V로 맞추면 될 것입니다. 방열판은 필수입니다. 없으시면 담배값 면적쯤 또는 그 이상인 금속을...

    ○ (글 읽는 다른 분을 위해서 적습니다) 아래쪽 하단은 정전압 기능 + 온도 보상 등 다양한 기능을 수용한 LM317 회로입니다.

    보호용 0.2오움 저항의 삽입 말고는 표준 결선과 같고, R1, R2 조합으로 최대 1.5A 이내에서, 입력 최대 60V 이하 & 출력 최대 37V를 마음대로 정할 수 있습니다.

    soondori-bltn-20230810-3.jpg


  • 2023-08-11 17:48

    자료 감사합니다.
    3개중 LM317이 가장 쉽고 만들기도 편하며, 전압에 구애 받지 않고 쓸수 있을듯 합니다.
    이번 부품 구매할때 몇개 사 놓아야 겠습니다.
    LM317에 전류를 3A정도까지 높일 방법도 있을까요?
    유투브 보니 영상은 있는데 만들기가 좀 애매합니다 ㅎㅎ
    LM2576이 전류가 높긴 한데, 전압강하 방식은 아닌듯 싶습니다.


  • 2023-08-11 23:15

    네... 2SC5200을 갖고 계시니까... 다음과 같이 해보시면요?

    LM317은 220오움 상당 저항과 5K 상당 저항의 비율 그리고 어떤 간단한 공식에 의해서 출력 전압이 달라집니다. 데이터시트에 나와 있습니다.

    그런 전압 통제에 따라 2SC5200이 움직입니다. 그런데 2SC5200은 대전류를 흘릴 수 있습니다. 얼마였는지... 15A? 20A? 아무튼요.

    요지는... 1.5A가 최대인 LM317의 전압 가변 기능과 전류 용량이 충분히 넉넉한 대출력 트랜지스터를 조합한 회로입니다. 조합의 결과가 정확이 어떻게 나올지는 모르지만, 왼쪽 편 전원부의 공급 조건에 따라서 3A 이상도 충분히 흘릴 것으로 예상합니다.

    T_soondori-bltn-20230811-11.j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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