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TECH. & DIY > DIN~RCA 변환케이블 만들기

DIN~RCA 변환케이블 만들기

글쓴이 : SOONDORI

1917년부터 시작된 독일의 산업표준규격(DIN; Deutsche Industrie Norm)이 정한 소켓이 하나 있다. 흔히 ‘DIN 단자(소켓)’라고 하는 것으로 모양은 비슷해도 핀 수에 따라 다양하게 분류된다. 5핀, 6핀, 7핀, 8핀… 자동차 오디오 크기를 논할 때 쓰는 ‘1DIN’, ‘2DIN’도 다 여기서 나온 말.

일본, 국내는 대부분 RCA 단자를 사용하기 때문에 DIN단자를 사용하는 (유럽) 오디오기기를 쓸 때는 DIN 규격을 RCA규격으로 변환할 필요가 있다. 예를 들어 8핀의 모양은 아래와 같다. DIY 제작 시 주의할 것은 기기를 정면으로 바라보았을 때의 단자 핀의 배열을 제시한 것이라는 점. 그러므로 케이블이 연결되는 소켓은 180도 다른 각도에서 생각해야 한다.

(Saab 자동차용 오디오의 규격 예시
Front Right, Front Left 그리고 Signal Ground 핀과 그룬딕 T7200 튜너의 핀이 100% 동일)

DIN 단자에 맞는 소켓은 국내에서 얼마든지 구할 수 있다. 전문점, 인터넷 등에서 판매를 한다. 일 이천 원 정도이다. DIY 작업을 하려면 조립형 DIN 소켓을 구입하고 못쓰는 RCA 케이블 중간을 잘라서 납땜으로 연결하면 된다.

* 관련 글 : 2핀 DIN 스피커 플러그 만들기

(내용 추가, 2022.03.28) 5핀 DIN을 RCA로 변환하기.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