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요일, 5월 27, 2020
Home > TECH. & DIY > Eroica TA-95A 인티앰프 (3), Toshiba TA-7324P

Eroica TA-95A 인티앰프 (3), Toshiba TA-7324P

글쓴이 : SOONDORI

Idle Current 조정회로에 문제가 있다는 최초 판단, 그 이후 작업들을 정리한다. 우선, 인지된 상황들을 종합하는 최초 가설은 다음과 같다.

L과 R 모두 조정이 안된다 → 양 채널에 공히 영향을 주고 있는 단일한 원인이 있다 → 대뜸 떠올랐던 Mute IC는 Bias Spreader 트랜지스터/전압증폭 트랜지스터의 동작을 측면에서 제어한다 → IC 불량 또는 IC를 그렇게 만드는 외부 요인이 있다면? 회로는 제대로 동작하지 않을 것이다.

* 관련 글 : Eroica TA-95A 인티앰프 (2), 기본 관리작업

■ 준비작업

DIY 작업 중 문제가 노정되었을 가능성을 고려, IC 인근 두 개 커패시터들 분리하고 용량을 측정해보았다. 하나가 100uF 대 82uF으로 불량. (우연히 규격 전압이 안맞았던 경우인지도 모른다) 그 외… IC 주변 냉땜 의심되는 곳 조치 등.

■ 포인트 전압들

멀티미터 검정 프로브(-)를 새시에 연결해 두고 적색 프로브(+)만 가지고 몇 몇 포인트 전압들을 확인해보았다. 가변저항 양단 전압은 거의 무반응 상태.

본격적으로 궁리를 하기 전에 가변저항들(300오움) 떼어내서 확인해 보았는데… 오호라! 모두 완전 엉망이다. 즉시 신품 500오움으로 교체. 그러나 유의미한 개선반응은 없다. 그냥 음 품질 확보에 긍정적 효과가 있을 것으로 안위를 하고…

■ Mute IC의 동작 확인

다시 본론으로 돌아가서…

○ Power Off 상태에서 출발. #4핀 파형을 보면 Power On시 곧바로 HIGH로 상승, 계속 유지된다. Power Off 하면 즉시 0.0V로.

전원 투입 조건에 따르는, 정상적인 트리거 동작(=IC 입력)을 하고 있다? NO! 이 전압변화는 외부 인자들 즉, AC 통전상태 감지회로 영역에 배치된 다이오드+커패시터+저항이 만들어 내는 것으로 IC 동작과는 무관하다.

○ Power On 상태의 #6핀 파형(=IC 입력)은 기대했던 그대로. 이것도 IC가 아닌 외부 CR 회로(=Time Delay)가 만들어 낸 것이다.

○ Power On → Off 조건의 #1핀 파형은 아래와 같다. 이 변화도 IC 외부로부터. (단위 관측시간은 2.5초. 전체 경과시간은 평활콘덴서 방전주기에 근접하는 것으로 추정)

VCC #2 OK, 트리거 입력 #1과 #3 OK, 외부 연동된 #4와 $6 OK, #5과 #8은 GND이므로 OK…. 그렇다면 Power On/Off 하는 매 순간, Mute IC는 무엇을 하고 있다는 것일까?

남은 두 개 핀들 상태 확인.

#7핀, #9핀은 IC 제어출력이다. 각각은 여하한 방법으로 1) 파워앰프부 L채널, R채널에 연결되고 2) 지정된 트리거 조건 + 감쇄조건 하에, 3) 전원인가 여부에 따라 트랜지스터 제어용 신호를 출력한다. 그러므로 Power On/Off 시 무조건 HIGH 또는 LOW 파형들이 관측되어야 한다. 잠시든 계속이든. 그런데 #4, #6 입력변화에도 불구하고 잠잠하다. 모두 Always 0.0V.

이것이 무슨 뜻? Mute IC 불량!

다른 경우의 수는 확률론적으로, 직관적으로 1%쯤? 그렇다면… 현재 상태를 ‘어쨋든 IC 고장’ → 설계자가 정의한 -xx dB 만큼 무조건 Mute → Mute는 작위적인 감쇄이므로 소리 시원치 않고 전자볼륨을 과하게 조작해야 하는 이슈의 반복, 그런 정도로 정리해 볼 수 있겠다.

조만간 신품 IC를 구하러 서울 나들이를…

* 관련 글 : Eroica TT-200DP 튜너와 TA-95A 앰프 (1)

 

2 thoughts on “Eroica TA-95A 인티앰프 (3), Toshiba TA-7324P

  1. 안녕하세요. 글 잘읽었읍니다. 저도ta-95a가 있는데 소리는 그럭저럭 나옵니다. 글 쓰신것 처럼 오버홀 하면 비용이 얼마나 나올까요?

    1.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혹시? 오버-홀 비용을 제게 물어보시는 것이라면… 죄송합니다만 저는 관찰을 위해서 해당 기기들을 만지작거렸던 것이랍니다.

      전문가 분에게 의뢰를 하실 경우로서 회로에 문제가 없다면 뚜껑 열고 몇 가지 검사를 하는 정도 작업이므로 큰 비용이 들지는 않을 듯합니다.

      편안한 저녁시간 되시기를…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