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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오디오 세상 : 대우 아카디아의 카 스테레오

글쓴이 : SOONDORI

일본 혼다의 ‘아큐라 레전드(Legend)’ 클론 버전.

대우 로고를 붙이고 동구권에 수출되었으며, 전국 통틀어 5대의 5단 수동기어 버전이 있다는 믿거나 말거나 전설 같은 이야기가 기억난다. 빼어난 몸매에, 그 시절에는 어마어마했을, 시속 200킬로라는 속도만으로도 감히 따라올 차가 없었다는…

Honda C32A 3.2리터 V6, SOHC 유사 구조 단일 Camshaft DOHC(*), 220마력, 토크 292Nm@4500RPM, 최고 속도 204Km/h, 1994년~1998년 동안 800대 생산.

(표제부 사진 포함 출처 : https://daewoo.drive.place/arcadia/i/group_sedan/gallery)

* 캠 축 하나로 실리더당 4개의 밸브를 구동함으로써 엔진 총중량과 구동 부하를 줄이는 방법론.

위 사진 자료에서, 과거 일본 미쓰비시 자원을 차용한 현대자동차가, 엔진 배치 등 일본식 구조를 그대로 유지하면서 얍삽하게 몇 가지만 변경했는데… 대우자동차는 엔진/변속기, 운전석 전체는 물론 카 스테레오까지 180도 뒤집었다. 아큐라 북미 수출 사양 그대로 가기. 그러니까… 좌 핸들과 우 핸들의 차이, 운전자 볼륨 조작 편의성 등을 고려하면 대우자동차가 원론대로 한 것.

다음은 빈티지 아큐라 레전드의 사진 자료.

(▲ 요즘의 변태적인 일본 차 디자인 트렌드를 생각하면, 이런저런 자동차 브랜드가 목하 가필과 강조와 치장에 광분하는 것을 보면… 시간을 뛰어넘는 무난한 디자인이라고 생각한다. 출처 : https://www.carpixel.net/wallpapers/13010/1994-acura-legend.html)

* 관련 글 : 일본의 침몰, 디자인

(▲ 전륜 구동임에도 종치 엔진을 쓴 것은 무게 밸런스를 중시한 퍼포먼스 세단 지향이렸다? 출처 : https://classiccars.com/listings/view/1471891/1994-acura-legend-for-sale-in-chicago-illinois-60053)

(▲ ‘어떤 1994년형 혼다 레전드’의 카스테레오. 출처 : https://classiccars.com/listings/view/1388545/1994-honda-legend-for-sale-in-christiansburg-virginia-24073)

빈티지 자동차 오디오 세상에서 EQ는, 흔히 고급품의 상징으로 인식되었으니 위 Honda 카 스테레오보다 (수출형) 대우 아카디아에 들어간 Acura 카 스테레오 가 더 좋은 것.

다음은 수출형 아카디아의 것과 같은 빈티지 아큐라 레전드의 고급형 카 스테레오로 파나소닉/테크닉스 브랜드의 마쓰시다 제조품이다.

AM/FM, 선국 메모리 × 2, 로직 데크, Dobly-B, BTL 방식 20W@4채널, 7 밴드 EQ, 도난방지 코드 입력, DC12V, 1991년~1995년.

(이상 출처 : https://www.ebay.com/itm/384892583564)

2023년, 이 시점에 국내에 몇 대나 남아 있을까?

세상의 모든 물건은 돈만 있으면 아무 때나 살 수 있는 것과 돈이 있어도 도저히 살 수 없거나 도저히 운용을 감당할 수 없는 것 두 그룹으로 구분된다는 생각에… 너끈하게 운행할 수 있는 상태로 있다면, 세상 만물에 지극 정성이고 명확한 관리 동기를 가진 그 분에게 무조건 ‘엄지척!’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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