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TECH. & DIY > H.H. SCOTT의 초간단 IF 스펙트럼 관찰 방법론

H.H. SCOTT의 초간단 IF 스펙트럼 관찰 방법론

글쓴이 : SOONDORI

인켈/스코트의 다른 몇몇 모델도 그렇지만… 편의상  355R 리시버를 기준으로, 그들의 서비스 매뉴얼에 아래 내용이 정리되어 있다.

* 관련 글 : SCOTT 355R 리시버, Made In Korea

스펙트럼 애널라이저나 푸리에 변환기(FFT) 내장 오실로스코프도 아닌 일반 오실로스코프를 쓰는데,  (흔한 시간 축이 아닌) 주파수 축을 기준으로 파형을 볼 수 있다고? 진짜~루?

그들의 논리를 풀어 보자면,

○ DIYer의 사전 준비

L5 조작으로 튜너 국부 발진(OSC) 정지. 즉, 프론트엔드 무력화 → 대신에 L3의 RF 결합(=막선을 몇 번 감은 신호 주입)을 의도하면서 10,600Khz~10,800Khz(=10.7Mhz-100Khz~10.7Mhz+100Khz) 스위핑(Sweeping) 신호를 강제 주입한다.

○ 무엇을 엿볼 수 있는 작은 틈새

Hitachi HA1137W IF IC의 기본 기능은 다음과 같다.

IC #13핀 출력을 1) 선국(튜닝) 미터 구동과, 2) Multi-path 어쩌고 저쩌고 라인으로 쓴다는 점에 유의하여,

1) 선국(튜닝) 미터 구동

(다단 세라믹 필터를 거치므로 당연히!) 10.7Mhz를 기준으로, 어떤 목표값보다 현재값이 작으면 ‘지정된 기준 전압 – 어떤 값’을, 크면 ‘지정된 기준 전압 + 어떤 값’을 출력한다 → 전압 변화에 의해 일반 저항이 개입된 아날로그 튜닝 미터에 전류가 흐르면서, 바늘은 좌 또는 우로 움직인다. 바늘이 가만히 있다면, 논리상 10.7Mhz에 최적화된 상태.

2) 멀티 패스 감지라인이라고 했다. 멀티패스는 위상의 변화와 같음. 위상 변화는 곧 주파수의 변화이므로… #13핀 전압 변화를 주파수 변화로 해석해도 된다.

IC를 통해 검출할 수 있는 출력 전압 범위를 ‘관측 창 또는 관측 윈도우’라고 해두고…

○ 평범한 오실로스코프 연결

스위프 펑션 제너레이터가 지정한 Min/Max 범위에서 규칙적으로 움직이고 있고 IC는 시키는 것을 처리할 것이니 #13핀에 일반 오실로스코프를 물리면, 관측 윈도우에 무조건 뭔가 나올 것이다. (다이오드를 붙이면, AM 라디오의 검파 파형처럼 보기 좋은 것만 튀어나온다) 그리하여…

아래와 같은 식으로, 크레용으로 도화지를 색칠하는 것처럼 촘촘한 전압 등락이 표시될 것. 모양을 보면 마치 스펙트럼 애널라이저를 물린 것처럼 보인다. 그것이 아니지만, 결과는 매한가지인…

이상에서, 종형 파형의 오실로스코프 표시 논리를 다시 정리하면…

프론트엔드 정지 → 프론트엔드 종단 IFT 코일의 RF 결합에 의한 스위핑 신호 주입 → 표면 탄성파 필터, 세라믹 필터, 기타의 난다 긴다 필터에 의한 과한 편이(Deviation) 주파수 제거 =  필터 통과  주파수의 패턴은 무조건 종형 → 미약한 신호를 키우는 IF IC 내부 <다단 RF 증폭기> 차용 → HA1137W IF IC의 멀티패스 출력 → AM 라디오 검파 유사 동작으로 만들어진 반파 & 종형 파형→ 구형 아날로그 오실로스코프로 관측.

[ 관련 글 ]
일본 패키지 솔루션 전성기의 Murata 세라믹 필터
Kenwood CW Filter 그리고 필터, 필터, 필터
FM 튜너의 IF Filter (1)

모로 가도 서울만 가면 됨?

(IF 필터 속성에 맞물리는) Sweep 신호를 쓴다는 것 자체가 주파수 축을 기준으로 파형을 관찰하겠다는 뜻. 그리고 그것은 스팩트럼 애널라이저의 기본 구상이다. 그리고… 헛! Sweep 요소 하나를 가미하여 <주파수 축 파형>을 이렇게 쉽게 관찰할 수 있다니. 스코트의 발상이 신박함.

다른 IF IC를 쓰는 다른 튜너는?

내부 증폭기를 차용할 수 있는, 튜닝 미터 구동 출력 핀이 없는 IF IC가 있던가? 모두가 같은 기능을 갖고 있다고 보면, 일반화할 수 있는 DIY 방법론. 다만, 빈티지 스위프 펑션 제너레이터가 있어야 하고, 사전 회로 조작이 필요하여 조금은 부담스럽고, <프론트엔드 출구> ~ <IF IC의 검파 단계> 직전까지의, 오로지 IF 경로만 확인할 수 있다는 한계도 있음.

그러나 뭐… IF 단이 3단, 4단… 줄줄이 사탕으로 연결된 빈티지 고급형 튜너가 앞에 있는데, 마침 마땅한 계측장비가 없다면? 몇 년에 한 번 그런 일이 벌어진다면?

* 관련 글 : ED FG-1880B Sweep Function Generator, 멋진 국산 계측기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