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EXPLORE > 어찌해도 지저분한 스위칭 전원

어찌해도 지저분한 스위칭 전원

글쓴이 : SOONDORI

아날로그 편향인 자, 리니어 전원에 전도된 자의 시각으로 보면, 회로 안에서 무엇이 빠르게 맥동한다는 것은, 그 자체로 불만이다.

어떤 실물 상용 보드에서,

평범한 LM2576 스위칭 레귤레이터 회로에서, 최종단에서 라인 전원을 공급받는 LM7805 리니어 레귤레이터의 앞과 뒤에, 밉상의 이런저런 노이즈가 잔뜩. 디지털 회로는 작동하겠지만…  ADC나 DAC 등 전원 품질에 아주 민감한 아날로그 회로라면? 좀 거시기하다.

○ 기본 스위칭 펄스 : 52Khz 구동 중. 통제 불가의 Ringing 현상에…

○ LM7805 입력 핀 : 1차 LC 필터를 붙여도, 붙여도 도저히 없어지지 않는 잔류 파형.

○ LM7805 출력 핀 : LM7805가 열심히 부차적 레귤레이션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자체 생성 노이즈를 완벽하게 제거하지는 못한다. 오실로스코프 Time을 길게 조정하면, 기본이 맥류에… 종종 간헐적인 펄스성 노이즈도 관찰됨.

지저분하다.

(▲ 출력 핀에 커패시터를 달고 뭘 붙이고… 그러면 조금 더 평탄하게 되겠지만, 그러면 자꾸 옥상옥 회로가 된다)

이런 상태이니…

포터블 DAC, 헤드폰 앰프 등 모던한 오디오 기기를 쓸 때도 가급적 SMPS 어댑터를 쓰지 않는 게 상책이라는 생각. 조금 비싸도… 60hz, 120hz 정도에서 노는 <트랜스포머 내장 리니어 전원 어댑터> 또는 그런 형태의 전원부를 쓰는 것이, 옥상옥 금딱지 전원부를 쓰는 것보다 합리적이라는 의견이다.

[ 관련 글 ]
전원 공급 회로용 IC에 대한 몇 가지 생각
좋은 SMPS 어댑터와 나쁜 SMPS 어댑터


○ (내용 추가) Qspice로 적당히… 오실로스코프에 보이는 그대로.

TI-LM2576-Spice Model-snvmb27

○ (내용 추가) 유명 제작사가, 오늘도 여전히 리니어 전원부가 탑재된 제품을 만드는 것은 이유가 있다.

(▲ 커다란 토로이덜 트랜스포머 + 아날로그 정류 소자 전원부를 쓰는, 해외에서 5천 불대였던 Supernait 3)

(▲ Primare I25. 스위칭 파워가 슬림화 디자인에 유리하고 무조건 전기료도 아낄 수 있고… 그래서 뭘? 옥상옥 부품 수가 많아지고, 그럼으로써 빈 공간을 채우는데 유리하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