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TECH. & DIY > QSPICE 시뮬레이션 : 회로 유형별 대응

QSPICE 시뮬레이션 : 회로 유형별 대응

글쓴이 : SOONDORI

버그가 있는 베타 버전임에도 마냥 편한 Qspice로 몇 가지 유형의 시뮬레이션을 해 보았다.

* 관련 글 : DIYer를 위한 회로 시뮬레이션 (3), QSPICE 소개

아날로그 디스크리트 회로

예전 글에 담았던 내용으로 윤*덕 님의 정리하신 서음전자 ST-4120 튜너의 포스트 앰프 회로를 가져오면,

(▲ 나머지는 그냥 그렇고… 여기서, <쩜(.) + AC> 명령이 중요하다. 의미는, “V1의 ‘AC 1’로 정해준 1볼트 교류 전압을 가지고 100개 샘플을 취하되 주파수는 10hz에서 30,000hz까지로 하고, 무조건 돌려봐!”가 된다)

사용 소자의 속성을 <점(.) + Model>로 정의할 수 있지만, 복잡하고 번거로우니까 Pass. 그러면 디폴트 정의된 NPN, PNP의 속성을 쓴다. 그냥 일체 조작없이 놔두면 됨.

메뉴에 있는 녹색 Run 버튼을 클릭. 아래 출력 창이 나오고… [15Khz 부근의 -51dB] – [평탄한 구간의 -75dB] = 24dB쯤 차이난다. -3dB 잣대를 훌쩍 넘어선 것은 이곳에 De-Emphasis가 자리하기 때문임.

-3dB는… 필터 반응 판단의 기준점으로 그 지점의 주파수가 Cut-Off 주파수.

참고로, dB와 전압 또는 전력의 상관관계는 다음과 같고…

dB = 20 × log(현재 전압/기준 전압), dB=10 × log(현재 전력/기준 전력), 전압이 두 배일 때 6dB, 전력이 네 배이면 6dB.

전압으로는 얼마? 위 식을 거꾸로 풀면 되겠지만, 말이 그렇지… e편한 세상에서는, WEB TOOL을 쓰면 됨.

* URL : https://www.extron.com/calculators/db-to-volts/?tab=tools

IC 회로

이렇게 블랙박스 IC를 쓰는 경우는, 믿을 만한 Spice Model Macro(매크로 정의 파일)을 구하는 게 고민거리이다.

믿었던 TI社의 무엇은 엉뚱하게 동작하여 머리를 긁게 만들고, 구닥다리 National Semiconductor 버전은 뜻밖에도 잘 동작하고… 약간의 인터넷 검색과 사전 검증이 필요함.

그래도 결국은, 제조사 사이트에 가서 두리번거리게 된다. 그리고는 Qspice의 맨바닥에 Ctrl+V.

IC 개체가 생성되면 첫 고비는 넘긴 셈이다. 적당히 결선한다.

(▲ 이 경우는 Y축에 커서를 놓고 클릭 → <autorange> 버튼 클릭. 그러면 파형이 잘 보인다)

능동 필터 회로

입수한 매크로 파일 정의에 의해 1, 2, 99 등 생뚱맞은 번호가 표시될 경우는 마우스로 연결점을 클릭하고, IN+, IN- 등 적당히 익숙한 레전드를 붙여주면 좋다. 큐스파이스에 등록할 수도 있음.

멋진 회로도를 그리는 게 아니라 잠시 우격다짐 시뮬레이션을 하는 상황이니… 귀찮으면 Pass.

(▲ V2 심볼에서 ‘AC 어쩌고저쩌고’를 적은 것은, 그곳에 수식 입력이 가능함을 보여주기 위해서…)

(▲ 그래프 출력 팝업 창이 열리고 뭐가 튀어나온다. v(N03) 출력 패턴을 보고 싶은 것이니… ‘v(N03)’을 클릭하면 마커가 하나, 한 번 더 클릭하면 추가 마커가 등장함. 두 마커를 이동시키면서 -3dB 지점을 찾으면 된다. 그게 Cut-Off 주파수)

(▲ dB가 아닌 수치로 보고 싶다면, Y 축을 클릭하고 다른 옵션을 선택 또는 사용자 정의 수식으로 젼환)

수동 필터 회로

아무렇게나 R, L, C를 연결하고 Netlist로 N03을 지정한 다음, 앞서와 마찬가지로 .AC 명령을 입력한다. 그러면 뭐가 나옴.

이번에도 v(N03)을 클릭하고 마커(Marker) 하나, 한 번 더 클릭하고 마커 하나. 호기심에 세 번, 네 번, 계속하면 더 나올까? NO.

활성 마커를 지우려면 마우스 선택 후 Delete 키를 눌러주면 된다.


이하. 대충이라도 돌아가는 게 확인된 IC 타입 Spice Model/매크로 파일을 등록해 둔다. 사정되는 대로 업데이트.

○ OP 앰프

LM2904 SPICE MODEL-MACRO-from TINA

○ 스위칭 IC

LM2576 SPICE MODEL from TI SITE

○ 선형 레귤레이터 IC

LM317 SPICE MODEL from INTERNET
LM337 SPICE MODEL from Internet

○ 진공관

6550 진공관 from Internet (출처 : http://www.normankoren.com/Audio/Tubemodspice_article.html)

○ 기타 자료

http://bordodynov.ltwiki.org/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