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TECH. & DIY > 금성사 GCD-606 CDP 탐구하기 (7), TOC 읽기 오류

금성사 GCD-606 CDP 탐구하기 (7), TOC 읽기 오류

글쓴이 : SOONDORI

이어지는 작업.

* 관련 글 : 금성사 GCD-606 CDP 탐구하기 (6), 뜻밖의 에러

전원부 상태가 약간 못마땅한데… 일단, 커패시터의 묻지 마 교체는 뒤로 넘김. 마이크로컨트롤러와 주변부 회로는 확실히 살아있고… 그렇다면 모터 및 픽업 모듈 동작과 마이크로컨트롤러 사이에 있는 어떤 요소가 결핍 상태인 것이다. 예를 들어, 각종 리프 스위치의 오류 또는 당장은 알 수 없는 어떤 것.

뭐가 있을까?

트리거 수단, 각종 Leaf 스위치

애써 정리한 것조차 정신이 사나워서, 꼭 필요한 것만 종이로 출력하고 딱풀로 붙이고… 각 단계별 트리거 요소인 리프 스위치의 상태를 점검하였다.

(▲ 트레이 상면 쪽 Leaf 스위치들, ▼ <RF 보드> 인근의 리프 스위치. 모두는 위치 감지 센서)

(▲ 트레이 밑쪽 RF 보드 주변의 Leaf 스위치들. a) <데크 상승/하강 모터 회전> 또는 <트레이 IN/OUT 모터 회전>을 토글 하는 S801을 빼고는, 모두 위치 감지용)

센서라고 부르기에 겸연쩍은 S801 토글형 리프스위치가 긴가민가하여 케이블 어셈블리를 분리 → 단품 스위치 분리 → 종종 보게 되는 릴레이 접점 비슷한 게 나온다 → 늘 하던 대로 청소/접점 구리스 발라주기 + 커넥터 끝에 WD-40 한 방울. 그리고는…

Open 버튼을 눌러도 꿈쩍하지 않던 트레이가 활짝 열린다. 이~거이 뭘 하자는 것인지… 트레이 통제에 관한 한 단순한 접촉 불량이었던 것.

(시간 흐른 후)

디스크 적재 감지, LED와 포토트랜지스터

접점 불량 오류 탐색 중에 점검했던 것으로,

공급 전원, 마이크로컨트롤러, 주변 회로, 각종 포지션 센서에 문제가 없다고 판단하고, DISC 적재 여부를 판단하는 LED 및 포토트랜지스터를 확인해 보았다.

발광부의 LED는 불빛이 보이니까 OK. 수광부의 포토트랜지스터는 커넥터 핀에서 점검하는데 조건은, 1) 광 투과 구멍을 막고, 2) 투과를 허용하고, 3) CD를 넣고 빼고… 모두 정상이다.

– 트레이 OPEN : Hole 차단 = 5V, 투과 = 3.3V.
– 트레이 CLOSE : : LED 광 강제 차단 = 0V, 투과 허용 = 5V.
– CD 넣기 : 트레이 CLOSE = 5V, 트레이 OPEN = 3.3V.

TOC 읽기 오류, 스핀들 모터

밑바닥에서 디스크 적재를 감지했으니까, 기본 준비는 다 끝난 셈. 그다음 동작은, 1) 스핀들 모터가 회전하고, 2) 픽업이 살짝 TOC(Table of Contents) 정보를 읽고, 3) 그에 따라 정해진 수순의 어쩌고저쩌고를 처리하면 된다.

그렇게 하고 있는지?

NO! 부유 상태의 렌즈가 거하게 돌출/후퇴를 반복하고 그때그때 레이저 불빛이 보이지만, “Spindle 모터는 회전하지 않는다”. 스핀들 모터가 회전하지 않으면 TOC를 읽을 수 없음. 그러므로 시스템은 거기서 올 스톱.

(▲ 포토프랜지스터 출력. 오류가 없다고 가정할 때, 주어진 시간은 6초 이내. 그안에 TOC를 읽기 시작해야… 다 읽고 나서 다음 단계로 넘어간다)

(시간 흐른 후)

왜 스핀들 모터가 회전하지 않을까? And, And, And 조합인 모종의 트리거 설정이 안 된 탓이다.

데이터시트를 찬찬히 읽어보면,

○ Servo Drive IC CX193의 입장에서는,

1) VS 핀 : 데이터시트의 정의는, “Output to turn the disc motor run-up-circuit ON/OFF”. 현재는, 버튼 조작에 관계 없이 계속 LOW인 상태이니… 모터가 돌아가지 않는 게 당연함. VS는 마이크로컨트롤러 프로그램의 판단 출력일뿐이니 결국은, 그 상황을 만들어낸 앞 단계의 원인이 무엇인지를 찾아야 한다.

2) CLV, CLVS 핀 : CLV = Output to operate the disc motor servo circuit, CLVS는… CLV+Start?, CLV+Signal? 뭘까? 소니가 마음대로 정한 것이라… 일단 Pass.

3) BRAKE 핀 : “When the disc is stopped, this output release the brake mode of the disc motor servo circuit.” 사용자 조작에 의해 스핀들 모터가 정지되었을 때, 이후 움직임 없이 그 상태를 그대로 유지. 그런 것이라면, (예) Pause 동작에 관련된 정의인 듯.

4) FS(=Focus Search ON/OFF) : 자기부상 렌즈의 움직임이 시원하니까 OK 간주.
5) FSR(=Output for Focus Search Signal) : 자기부상 렌즈의 움직임이 좋으니까 OK 간주.

○ RAM Control 딱지가 붙었지만, 실은 여러 가지 클럭을 통합 관리하는 IC CX7934의 입장에서는, WFCK(=Write Frame Clock)을 1/4, 1/8 분주하여 서보 드라이브 IC CX193에게 내보낸다.

○ 그러면, 여러 트리거 신호를 받아서 모터를 직접 구동하는 IC CX193는 어떤 모습?

(▲ 서보 모터 초기 기동에 대한 설명. 관찰점은 VS핀, Q403, IC401 #7핀 그리고 ‘KICK 동작’)

분해, 청소했던 픽업 회로가 정상이라는 가정하에 어떻게든 스핀들 모터 돌리기!

CX193 IC를 앞에 놓고 서보 모터 단자에서부터 픽업 모듈 회로까지, 제어 흐름을 거슬러 올라가며 무엇이 무엇을 트리거하는지를 따져보면 된다. 너무 간단해서 몹시 황당한 어떤 이유를 기대하며, 클럭과 연속 펄스와 HIGH/LOW 변화를 중심으로.

다음 글에서 계속.

* 관련 글 : 금성사 GCD-606 CDP 탐구하기 (8), 스핀들 모터 제어

(▲ 참고로 픽업 모듈의 보호 커버를 잠시 분리한 상태에서 국부 탐침 가능)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