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TIMO GEM > [Wayback Machine] Test – 세녹스(Cenox) 對 휘발유 (1편)

[Wayback Machine] Test – 세녹스(Cenox) 對 휘발유 (1편)

by TIMO

2003. 2. 21

(좌) GM Hummer H2, (우) Studebaker Avanti

100년이 넘은 역사를 가진 미국 소기업에서 만든 ‘Avanti’라는 모델이 거대기업 GM이 만든 ‘H2′(미군 작전 차량의 2세대 민수용)와 유사한 외형을 갖고 있다는 사유로 법정소송이 벌어졌습니다. 제소를 한 기업은 GM입니다. 작은 기업의 입장에서 거대기업을 상대로 자신의 권리를 주장한다는 것은 참으로 지난한 일이 아닐 수 없겠습니다.

그런데, 이와 같은 일이 국내에서도 벌어지고 있습니다.

1. 법정 분쟁

좋은 자동차용 연료임에도 불구하고 그리고 국립환경연구원으로부터 우수한 대체 연료로서 인정을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Cenox는 거대 정유기업들의 퇴출 압력에 시달리고 있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정말로 돈 많이 버는 정유사들이 너무 안하무인격인 횡포를 부리고 있는 것은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짐짓 약한 자를 괴롭히는 비열한 강자의 모습일지도 모르겠다는 느낌. 이들에게는 목전의 이익이 먼저이고 경제성, 환경문제, 국민경제라는 것은 안중에도 없는 듯합니다.

그리고 이 횡포를 방조하고 아예 전면에 나선 채 정유업체들의 대표자 역할을 하고 있는 산업자원부는 무슨 생각을 하고 있는 지도 궁금합니다. 잘못하면 두 개의 공기관인 환경부(국립환경연구원)과 산업자원부 간 싸움으로 번질 수도 있겠습니다.

대기환경보전법 제2조는 ‘완전한 대체 연료가 아닌 첨가제’이고 가짜휘발유와 다르다고 정의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산업자원부와 정유업체들은 가짜휘발유로 단정하고 법적 대응을 하고 있는 것입니다. 일견, 이러한 대기업들의 발 빠른 대응은 ‘세녹스’의 효과성에 대한 반증이 될 수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즉, 법적 대응과 관련하여 세인들의 호기심을 자극하는 逆효과가 있을 것이라는 것을 알고 있음에도 민감하게 반응하는 것 자체가 원천 봉쇄를 의도할 만큼 ‘세녹스’의 장점을 스스로 인정하는 꼴이 된다는 것입니다. [ 최근 언론 기사 보기: 한국경제, 중앙일보, 동아일보, 오마이뉴스 ]

2. 세녹스의 특징

마침 삼성카메라 ‘Kenox’와 유사한 발음을 갖고 있는 이 신연료는 몇 가지 장점을 갖고 있습니다. 일단 일반 휘발유에 비해서 친환경적라는 점과 가격이 저렴하다는 점입니다. 세녹스는 솔벤트(60%), 알코올(10%), 톨루엔(10%) 기타 화합물(20%)로 만든 ‘연료 첨가제’ 또는 ‘대체 연료’이고 휘발유 0.6리터에 0.4리터를 배합하여 사용합니다. 물론 사회문제가 되었던 솔벤트 휘발유와는 전혀 특성이 틀린 첨가형-대체 연료입니다. 이러한 ‘알코올’ 등을 이용한 대체연료는 해외에서도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휘발유 1리터를 구입하기 위해 1200~1300원을 지불해야 하는 반면, ‘세녹스’는 1000원 미만에서 구입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가격 경쟁력이 있습니다. 다음은 제조사인 ‘Free Flight'(판매는 ‘지오에너지’)에서 제시하는 세녹스의 장점들입니다.

– 유해 배기가스 배출량 30%이상 감소/엔진소음 감소/ 엔진 세정력을 강화.
– 대기환경보전법상 첨가제 제조 기준에 맞게 제조/인화점 -30℃ 이하 발화점 435℃ 이상으로 취급상 안전/영업배상보험.
– 첨가 시 구입가가 낮으므로 리터 당 약300원 절약/연료효율이 높아 리터 당 30원 이상 절약.

3. 참고 – 주요 배합 원료 특성

(1) 솔벤트 (Solvent)
공업에서는 용제(溶劑)라고도 한다. 액체와 액체가 섞여서 용액이 될 때는 다량으로 존재하는 쪽을 용매, 소량인 쪽을 용질로 봅니다. 물 ·알코올 ·벤젠 ·아세톤 ·석유에테르 ·에테르 ·이황화탄소 ·사염화탄소 등이 흔히 사용되며 ‘솔벤트’라는 독립된 화합물은 없습니다.

(2) 톨루엔(Toluene)
1835년 천연수지인 톨루발삼(Tolu balsam)에서 처음으로 얻었기 때문에 톨루엔이라는 이름이 붙었고 ‘메틸벤젠’이라고도 합니다. 가솔린과 같은 HC화합물의 일종으로 화학식은 C7H8입니다.

(3) 알코올(Alchol)
카본~하이드로 (CH)와 ‘-OH’의 결합된 화합물. 연료로 사용되는 경우 일반 가솔린보다 옥탄가가 낮고 메틸알코올의 화학식은 CH3OH이고 에틸알코올은 CH3CH2OH로서 술의 원료로 사용됩니다.

(4) 방향족(Aromatics)
Cenox제조기술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부분으로 다양한 종류의 탄화수소 화합물(벤젠, 크실렌, 나프탈렌, 페놀 등)이 있습니다. 톨루엔도 방향족의 일종.

고리형 구조를 가진 안정된 탄화수소들을 말하며 대개 독특한 향기를 가지고 있어 방향족(芳香族) 탄화수소라 하고, CnH2n-6와 같은 식으로 표기합니다.

4. 실차 주행 테스트

그렇다면 과연 세녹스가 얼마만 한 효과와 구입 가치가 있는 연료인가를 직접 확인해 보기로 하겠습니다. 테스트 조건은 서울-대전간 왕복 약 300여 킬로 미터를 두 대의 차가 동시에 일정한 속도로 주행을 하고 사용된 연료의 소모량과 연료비 지출을 비교해 보는 것입니다.

테스트 차량은 94년식 세피아로 수동변속기 모델입니다. 완벽히 조건이 동일한 차를 사용하고 고가의 전문 장비를 동원하는 것이 아니므로 편차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러나 적어도 제조업체가 주장하는 수치가 타당성이 있는지를 가늠해 볼 수 있는 기준은 제공될 수 있다고 봅니다. (2월 21일 출발, 당일 귀환)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